brunch

매거진 JAPAN QEW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케세라세라 Apr 24. 2023

야후의 트렌드 맵이 선정한 4가지 키워드!


지금 일본에서는 어떤 상품이 유행하고 있으며 트렌드가 되어 갈까요? 일본의 대표 검색엔진 사이트인 야후(YAHOO)에서 검색 데이터로부터 트렌드의 조짐을 발견하려는 대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검색 데이터에서는 어느 정도의 사람들이 그것을 갖고 싶어 하는지, 원하는 사람이 어느 정도의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지 등을 볼 수 있는데요. 즉, 검색 데이터를 조사하는 것만으로 히트가 될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기계적으로 알아낼 수 있습니다. 야후는 해당 부분을 시스템화하여 '상품 트렌드 맵'이라고 명칭하고 있습니다.



① 트렌드를 어떻게 예측할 수 있는데?

야후의 상품 트렌드 맵에서는 검색 키워드인 '검색 볼륨'과 '트렌드 스코어'의 두 가지 지표가 있습니다. 검색 볼륨이 많은 키워드는 '관심이 많다'고 추측할 수 있으며 어느 정도 인지가 확산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 볼륨만 보고 있으면 그것이 일과성인지, 확산되고 있는지, 아니면 정점을 찍고 종식되어 가고 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검색 볼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지표를 개발했고, 이를 "트렌드 점수"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트렌드 점수가 높을수록 성장 추세에 있으며 즉, 관심이 확산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 2022년 1월부터 2023년 2월까지 1년간을 대상으로 트렌드 점수가 특히 높았던 키워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② 급성장하고 있는 4가지 키워드는?


1) 휘핑 데코


실리콘으로 된 휘핑으로 여러가지를 데코하는 것을 "휘핑데코"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22년 4월경부터 검색되기 시작해 여성의 검색 비율이 압도적으로 많아 10~40대까지 폭넓게 검색되고 있습니다. 전후에 검색된 키워드를 살펴보면, 다이소나 Seria(일본의 100엔샵 체인점)등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어디서 필요한 도구를 갖추는가 하는 관점에서 검색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디즈니등의 캐릭터, 쟈니즈와 한류스타 등 아이돌도 전후로 검색되고 있어 아이템을 꾸미는 수요가 강할 것으로 보입니다. 



2) 판테라 포터블 라이트(Panthella Portable Light]


인테리어 계열의 상품 중에도 검색의 기세가 강해지고 있는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판테라 포터블 라이트"입니다. 덴마크 조명 제조업체 루이스 폴센이 약 50년 전에 발표한 세련된 램프 '판테라'의 USB 충전할 수 있는 휴대 가능한 타입입니다. 22년 6월 이후에 오른 검색 볼륨이지만 23년 들어서도 더 크게 확산되고 있으며 40대 여성들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집 인테리어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면서 비용을 들이게 된 사람이 많다는 조사 결과도 나오고 있습니다. 비용이 좀 더 사용하더라도 퀄리티 높은 가구·가전을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가구·가전계는 더욱더 주목받게 될 것 같습니다.


3) 카라즈 매트 (Caraz Mat)


인테리어 관련해서 또 하나 주목되는 것이 '카라즈 매트'입니다. 카라즈 매트는 국내 최초 유아용품 제조업체인 Caraz가 선보이는 접을 수 있는 타입의 플레이 매트입니다. 접을 수 있는데 홈이 잘 생기지 않고 청소가 쉽다는 점과 가볍지만 구조가 튼튼하다는 점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2022년 5월부터 서서히 검색 볼륨을 늘리기 시작해 30대 여성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 '카라즈 매트' 검색자의 추정 속성(검색이나 서비스 이용 데이터에서 AI가 추정한 흥미 관심 속성)을 보면 유아용품 외에 가구·인테리어에도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취학 아동이 있으며 인테리어에도 어느 정도 집착하는 층이 흥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4) 그라네스 스마트

50대에게 주목받고 있는 주목받는 키워드는 '그라네스 스마트(Granes smart)'로 다이토 전기 공업이 전개하고 있는 목과 어깨를 마사지해 주는 안마기입니다. 22년 8월부터 검색 볼륨을 조금씩 늘리기 시작해 23년 들어서는 더욱 크게 늘고 있습니다. 같이 검색된 키워드를 확인했을 때 '홈쇼핑' 키워드가 눈에 띄었습니다. '그라네스 스마트'의 경우, 홈쇼핑에 자주 소개되고 있어 남녀 모두 50대의 관심이 가장 높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링크)



마케터의 한마디

일본의 대표 검색 엔진 사이트인 야후를 통해 일본에서 주목받고 있는 트렌드 키워드를 확인해보았습니다. 4개의 키워드에서는 공통적으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을 알차게 보내고 싶다' 배경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한 칩거나 원격근무로 인한 생활 변화는 일과성이 아니라  시점에서도 트렌드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해도 좋을지도 모릅니다또한 휘핑 데코 키워드처럼 "추천 활동"은 화제성 뿐만 아니라상품 트렌드에도 영향을 주고 있을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재팬큐스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주간소년점프"가 도입한 웨이브 소비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