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감사람 Feb 16. 2024

정초가 지나서야 하는 다짐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 이것도 하고 싶고 저것도 하고 싶고. 이것도 해야 하고 저것도 해야 하고. 하고 싶은 것, 해야 할 것들이 넘치는 세상. 송구영신예배를 드리기가 무섭게 순식간에 달포가 지나 먼저께 구정까지 보냈다. 음력으로 계산해도 새해로부터 벌써 일주일이 없어진 셈이다. 없어졌다는 표현은 뭔가 뚜렷이 한 게 없기 때문이다. 무언가를 계속한 것 같은데 눈에 보이는 성과가 없으니 개살구 먹은 뒷맛이다. 그저 과정만 보며 자기 위안을 삼아야 할까. 아니면 스스로 더 채찍질을 해야 할까. 뭣이 정답인지 모르겠다. 인생에 정답은 없다니까 그냥 느낌대로 가야 할까. 계속해서 물음표 투성이다.


일단 올해 바라는 목표는 작년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다독을 할 것이고, 전공적으로 공부를 더 해서 관련 자격증들을 따고, 꾸준히 운동할 것이다. 경제 공부도 하고 싶다. 셀 리더를 올해까지만 하게 될 수도 있으니, 나의 마지막 셀원들일 수 있는 이들을 위해 기도도 지금까지 중 최고로 많이 하고 싶다. 경쟁자는 과거의 느슨한 나니까 꽤 쉬운 목표다.  <우리말 겨루기>에 출연한 지 2년이 되는 해라서 하반기에 예심도 볼 것이다. 방송은 내년이나 되어야 나올 것 같다. 꼭 우리말 달인이 되고 싶다. 우리말 겨루기는 내년까지 이어지는 목표인 셈이다. 한숨에 많은 일을 못하는 나는 계속해서 목표를 상기할 장치가 필요하다.


도달해야 할 그 대상을 위해 매일 해야 할 단 한 가지의 일을 꼽으라면 그것은 하루에 하나씩 일기를 쓰는 일인 것 같다. 그게 잠꼬대 같은 소리일지라도 일단 기록하자. 매일 무언가를 하는 게 손끝장난처럼 쉬운 일이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겁나진 않는다. 재작년부터 훈련해 온 일이기 때문에 충분히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어영부영 자꾸 가는 시간은 잡을 수 없으니 일기장을 당장 편다. 무엇이든 쓰는 게 가장 중요하다.


올해 새로 세운 친환경 계획도 있다. 바로 ‘옷 사지 않기’이다. 새 옷은 살 때랑 그 후부터 며칠까지는 이쁘지만 결국 헌 옷이 된다. 금방 질려서 결국엔 쓰레기가 되는 한때 소중했던 옷들을 보니 왠지 죄책감이 들었다. 지구에게 미안했다. 그리고 만으로도 30살, 이제는 돈을 모을 때이다. 새해맞이로 그 케케묵은 버릇을 벗기로 했다. 하지만 담배 끊는 사람처럼 금단증상이 자주 찾아왔다. 최근, 옷 사고 싶다는 말을 달고 살았다. 내가 얼마나 옷에 중독되어 있었는지를 여실히 깨달았다. 상여로 받은 상품권으로 내게 설빔을 선물해 준 이가 없었다면 이미 실패로 돌아갈 수 있었던 목표지만 아직까지는 위태롭게나마 지켜지고 있다. 아예 안 사진 못하더라도 의식적으로라도 절제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새해 다짐들을 주욱 정리하고 보니 올해 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 뚜렷해지는 것 같다. 역시 마음을 가지런하게 만드는 데는 일기가 최고다. 무엇이든 쓰고 보는 행위가 다른 일의 교두보가 될 수도 있고 인생 전체로 볼 때 소중한 그루터기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 이건 정초가 지나서야 하는 늦은 다짐이 아니라 매일 하는 다짐 중 하나일 뿐이다. 매일 다짐하고 새로워질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천백고지를 오르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