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단어들 없이는 보도자료 못 쓸걸요
보도자료가 막히는 순간에는 늘 단어가 있다. 지금 내가 하고 싶은 이 말을 정확하게 나타내는 단어가 뭐더라? 첫 글자나 자음이라도 기억나면 다행이지, 어렴풋한 어감만 머릿속을 둥둥 떠다니면 유의어 사전으로도 구제되지 않는다. 분명 어려운 단어가 아닌데도, 한 번 막히기 시작하면 퇴근길 테헤란로의 교통 정체보다 답답하게 나의 사고를 가로막아 키보드를 더 이상 두드릴 수 없다.
그래서 이 글을 쓴다. 업계를 불문하고 어지간한 제품 및 서비스 출시 보도자료에 들어가는 단어는 모두 긁어모았다. 오늘도 단어와 씨름하고 있는 초보 홍보담당자를 위한다는 명분으로, 사실은 근시일 내 보도자료 앞에서 머리를 쥐어짤 미래의 나를 위해서. 문단별로 자주 사용되는 단어와 간단한 코멘트, 그리고 직접 작성한 예시 문장으로 구성해보았다.
이미지 출처: 라디오스타
1. 첫 문단 (~고 말했다/밝혔다)
1) 계획, 강조: 강화한다, 나선다, 단행한다, 드라이브를 건다, 본격화한다, 속도를 낸다, 진출한다, 확대한다
2) 사실: 개발했다, 공개한다, 내놓았다, 선보인다, 오픈한다, 출시한다
개인적으로 첫 문단은 '~고 말했다/밝혔다'로 끝나는 한 문장으로 구성하는 걸 선호하지만 신규 사업 진출, 단독 판매/출시 (혹은 C레벨의 강력한 의지) 등의 경우 계획이나 강조형 문장을 서두에 간단하게 덧붙여봐도 괜찮을 것이다.
- 예시 ① 식품
탄산음료 시장 선두를 탈환한 □□□□음료가 제로 칼로리 제품을 앞세워 1위 굳히기에 나선다. (계획/강조)
□□□□음료는 '△△△△'의 제로 칼로리 버전인 '△△△△ 제로'를 출시한다고 0일 밝혔다. (사실)
- 예시 ② 전자
□□전자가 헬스케어 분야를 신성장동력으로 낙점하고 미래 시장 선점에 속도를 낸다. (계획/강조)
□□전자는 △△대학교병원과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을 공동 개발한다고 0일 밝혔다. (사실)
2. 핵심 내용, 상세 장점 및 기능 문단
1) 특장점/특징: 가능하다, 강점이다, 고려했다, 눈에 띈다, 반영했다, 유용하다, 장점이다, 적합하다, 제시한다, 차별화하다, 착안했다, 초점을 맞췄다, 특징이다, 편리하다
2) 상세 장점/기능: 공을 들였다, 구성됐다, 구현했다, 기획했다, 선사한다, 신경을 썼다, 적용했다, 제공한다, 준비했다, 지원한다, 탑재했다
3) 개선점: 개선했다, 강화했다, 끌어올렸다, 높였다, 대응했다, 보강했다, 보완했다, 제고했다
4) 효과: 극대화한다, 누릴 수 있다, 받을 수 있다, 용이해졌다, 이용/사용할 수 있다, 처리할 수 있다, 최대화한다, 최소화한다, ~할 수 있게 됐다, ~할 필요가 없다, 확보할 수 있다, 활용할 수 있다, 효과를 얻을 수 있다
5) 입장: 강조했다, ~할 것으로 기대된다/기대하고 있다, ~라는 설명이다, ~라는 평이다
상세 장점이나 기능 등의 핵심 내용이 포함되는 문단의 경우 자칫하면 지나치게 평이한 서술로 이어질 수 있어 동사와 부사 활용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같은 장점을 이야기하더라도 일반적인 서술에는 '가능하다, 강점이다, 유용하다, 특징이다' 등을, 특장점이나 회사의 노력과 투자 등을 강조하고자 할 때는 '공을 들였다, 구현했다, 신경을 썼다, 초점을 맞췄다' 등을, 시장이나 고객의 요구를 함께 서술할 때는 '고려했다, 반영했다, 착안했다' 등을 사용할 수 있다.
- 예시 ① IT
최신 □□□□ 기술을 적용한 △△△△ 솔루션은 중소기업도 손쉽게 챗봇을 활용해 고객 응대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원클릭 기능'을 구현해 빠른 도입을 지원하며 고객 문의와 상담 프로세스를 고려한 유저 인터페이스(UI)로 서비스 직관성과 편의성을 제고했다. 홈페이지는 물론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등 다양한 채널에서 접수된 고객 문의를 통합해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어 효율적인 CS 업무 수행이 가능하다.
또한 ◇◇코퍼레이션은 △△△△ 솔루션 신규 도입 시 최대 5회에 걸친 고객지원을 통해 교육 및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제공한다. IT 부서나 인력의 부재로 인해 솔루션 도입에 부담을 느끼는 중소기업이 많다는 점에 착안했다. 산업 및 서비스 특성에 맞는 고객사례와 최적화 방안을 함께 소개함으로써 고객의 솔루션 활용도를 극대화하겠다는 설명이다.
- 예시 ② 금융
이번에 출시된 □□ □□ 카드는 다양한 정기 구독 서비스에 대해 폭넓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전월 이용실적이 00만원 이상인 경우 OTT(넷플릭스·디즈니 플러스·유튜브 프리미엄·티빙), 스트리밍(멜론·지니), 멤버십(네이버플러스 멤버십·쿠팡 로켓와우) 등 3개 서비스에서 각각 월 5천 원씩 최대 1만 5천 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여기에 모바일 활용도가 높은 고객의 생활 패턴을 반영해 통신비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할인 혜택을 추가 탑재했다. 전월 이용 실적과 관계없이 매월 이동통신 3사의 LTE 데이터 000MB 쿠폰을 지원한다. 이 외에도 ▲국내외 전 가맹점 결제 시 □□머니 0.5% 기본 적립 ▲간편결제 이용 시 □□머니 0.5% 추가 적립 등의 혜택을 추가 제공한다.
3. 계획 문단
1) 일정: 상반기/하반기 내, 연내, 본격적인, 순차적으로, 적극
2) 계획 및 포부: 계획이다, 고도화한다, 공고히 한다, 공략한다, 구상이다, 기대된다, 꾀한다, 나선다, 도약한다, 돌입한다, 드라이브를 건다, 마련한다, 모색한다, 박차를 가한다, 발굴한다, 방침이다, 병행한다, 앞두고 있다, 예정이다, 완료한다, 전략이다, 전망이다, 지속한다, 진출한다, 진행한다, 집중한다, 창출한다, 추가한다, 추진한다
장·단기 사업 계획과 비전을 밝힐 수 있는 문단이다. 단기 계획의 경우 세부 내용과 일정 등을 구체적으로 밝혀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장기 계획 및 비전은 보도자료의 핵심 내용에 기반해 기대 성과와 포부 등을 서술하게 되는데, 단기 계획에 비해서는 다소 추상적으로 뭉뚱그리는 내용이 들어가기 쉽다. 이왕이면 회사의 방향이나 CEO 메시지, 신사업 등과 연계해 최대한 가시적인 성과나 실질적 비전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 예시 ① 유통
△△△는 이번 멤버십 제도 개편을 계기로 고객 세분화를 통한 맞춤형 마케팅을 확대함으로써 충성 고객 확보에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전체 타깃 고객을 재분류한 후 연령과 성별, 관심사, 소비 이력 및 성향 등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각 타깃 군의 세부 니즈에 최적화된 유료 멤버십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 소비의 큰손으로 떠오른 2030 세대를 겨냥한 프리미엄 멤버십을 연내 런칭해 MZ 고객 유입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는 구상이다.
- 예시 ② MOU
△△△ 업계에서 국내 항공사와 마일리지 제휴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는 항공사 마일리지와의 연계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게 됐으며, □□□ 항공은 마일리지 적립 및 사용처를 확대하고 보다 합리적인 마일리지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사는 향후 △△△ 구매에 기반한 제휴 상품을 개발하고 ◇◇◇◇ 우수고객을 위한 우대 서비스 등을 런칭하는 등 다양한 공동 마케팅을 추진한다.
4. 코멘트 문단
1) 의미: 결과물이다, 계기가 될 것이다, 기쁘게 생각한다, 기회가 될 것이다, 뜻깊게 생각한다, 의미가 있다, 인정받았다, 입증했다, ~하게 됐다
2) 포부: 기여하겠다, 공헌하겠다, 노력하겠다, 다가가겠다, 선도하겠다, 앞장서겠다, 이바지하겠다, 이어나가겠다, 일조하겠다, 자리매김하겠다, 전달하겠다, 지원하겠다, 최선을 다하겠다, 혁신하겠다, 힘쓰겠다
전 문단까지 최대한 객관적인 입장에서 서술하고자 노력했다면, 코멘트 문단은 숨겨왔던 자랑을 펼쳐놓을 수 있는 소중한 공간이다. CEO·임원·리더의 입을 빌려 이 회사가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 얼마나 잘했는지, 얼마나 잘났는지를 보여주자. 하고 싶은 말은 많으나 겸손한 듯, 건조한 듯, 간결하게 (보이지는 않겠지만).
- 예시 ① 제품 출시
홍길동 △△△△△ 대표는 "창립 00주년을 맞아 준비한 □□□□ 한정판이 00분 만에 완판을 기록할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아 더욱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만의 가치를 담은 다양한 캠페인을 이어가며 다채로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예시 ② 수상
홍길동 △△△ 대표는 "이번 수상은 △△△가 □□ 분야에서 적극적인 연구개발과 투자를 통해 기술 경쟁력을 쌓아온 결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시장 1위로 도약한 △△△를 필두로 차별화된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며 □□ 시장을 선도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 추가 내용 문단 ('한편~')
1) 현황/성과: 기록했다, 성장했다, 제공하고 있다, 캠페인/이벤트를 실시/진행한다, 펼치고 있다, ~한 바 있다(선보인 바 있다, 화제를 모은 바 있다, 호평을 받은 바 있다, 협업한 바 있다 등), 확대했다
2) 연계 현황/계획: 가속화하고 있다, 나선다, 방침이다, 시작했다, 예정이다, 이어가고 있다
'한편~'으로 시작하는 최하단의 추가 내용 문단은 사실 보도자료에 꼭 필요하지는 않다. 보도자료를 열심히 작성해서 보내도 이 문단만큼은 잘리는 경우도 꽤 있다. 하지만 실적·성과·현황, 이벤트·프로모션, 조직 개편, 공신력 있는 자료 등 유의미한 내용과 연계하면 보다 설득력 있는 보도자료가 되기도 하니 어색하지 않은 선에서 최대한 활용해보길 추천한다.
- 예시 ①
한편 △△△△는 지난 0월 □□□ 시장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조직 개편을 단행하고 CEO 직속 □□□ 사업부를 신설한 바 있다. □□□ 기반 ◇◇ 플랫폼인 '△△□□□'의 베타 서비스를 런칭하는 등 신사업 확장을 가속화하는 중이다.
- 예시 ②
한편 △△△△는 오는 0일 저녁 0시 진행되는 라이브 방송을 통해 □□□□ 사전 예약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 추첨을 통해 사전 예약을 완료한 0명에 ◇◇◇◇◇를, 시청을 인증한 100명에 □□□□ 5% 할인쿠폰을 증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