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홈페이지를 쇼핑몰로 변경한 뒤 집중한 부분은 제품 설명에 해당하는 상세페이지 제작이었다.
상세페이지의 경우 제품 설명의 시작부터 결말에 이르기까지 소비자의 기대에 맞추어 자연스러운 흐름을 통해 설득하는 호흡이이 중요한데, 처음 접하는 소비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면서, 페이지 말미에는 구매를 결정할만큼의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매출을 일으키는 승부의 핵심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
예를들어 아사이베리가 '무엇인지, 왜 고객에게 필요한지'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 뿐만 아니라, 좋은 아사이베리를 선택하는 기준 등을 명확한 근거에 따라 일목요연하게 열거하는 것이다.
간결하면서도 설득력 높은 타이틀과, 심플하면서도 임팩트 강한 그래픽을 곁들여 시각적으로 최대한 쉽게 풀어내는것이 중요하다. 물론 따뜻하고 서정적인 워딩으로 감성까지 곁들일 수 있으면 더욱 좋다.
상세페이지를 제작하는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것은 팩트 체크이다. 실존하지 않는 정보를 제공하거나, 미미한 지표를 과대하게 부풀려 표현하는것은 현행 식품법상 엄격하게 금지되어 있다.
실제 허위과대광고에 대한 민원 발생시에는, 관할 행정기관 조사관에게 해당 내용에 대하여 철저하게 검증할 수 있는 자료를 제출해야만 한다.
다행히도 회사에서 판매중인 아사이베리는 미국 직수입 완제품 브랜드 삼바존(SAMBAZON) 제품이 었기 때문에, 매우 많은 마케팅 자료를 보유하고 있었다. 제품의 유기가공인증서는 물론, 오랜기간 미국 현지에서 브랜드 감성을 구축하며 제작된 고품질 이미지 및 텍스트 자료들이 방대하였다.
상세페이지의 콘텐츠 기획 단계에서 각각의 구성을 단계별 항목으로 분리하여 나열하면 아래와 같다. 물론 쇼핑몰에서 표현 가능한 내용과 불가능한 내용을 명확히 구분하여야 한다.
[상세페이지를 구성하는 흐름 예시]
정크푸드 등 서구화된 식습관에 익숙한 현대인들의 영양부족 실태
영양부족에 따른 각종 건강이상 신호 및 위험 노출 사례
건강을 위해 세계인들이 선호하는 영양소
해당 영양소를 특별히 많이 함유해 각광받는 신소재
‘아사이베리’ 와 유사 소재들과의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성양성분 비교
‘아사이베리’ 의 학술적 소개 및 우수한 영양학적 가치
아사이베리의 희소성 및 유통의 어려움
우수한 아사이베리의 선택 조건에 해당하는 요소
유기가공인증, 동결전조, 직수입 완제품, 글로벌 브랜드, 브라질 현지 제조 등
위 조건에 대한 현장감이 가미된 패트체크 사진과 영상
먼저 구매한 고객들의 후기 및 질문에 대한 답변
지금 주문했을 때 가격할인 혜택
위와 같은 내용으로 흐름을 구성하고, 각각의 포인트에 대한 근거 자료들을 해외 본사에 요청했다. 결과적으로 상당히 길게 나열된 상세한 상품 설명 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었다. 물론 이 과정에서 김준범 대표님의 감리를 받았다. 제품에 대해서는 한국에서 그 누구보다 전문가였기 때문이다.
과거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중요하게 경험했던 부분인데, 소비자가 해당 제품의 구매를 결정할 때에는 충분한 양의 정보를 습득해야만 한다. 본인이 기대한 수준보다 미달된 정보가 제공되면, 소비자는 구매를 주저하게된다.
예를들면, 온라인 여성의류 쇼핑몰들이 서로 비슷한 사진을 반복적으로 올려 굳이 많은 사진을 보여주는 이유와 같은 맥락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많은 정보를 보고난 뒤 ‘충분히 확인했으니 구매해야겠다’ 고 결심하는 것이다.
약 2주의 기간에 걸처 제품 상세페이지를 리뉴얼 할 수 있었다. 물론 해당 페이지의 '방문자 체류시간 및 구매전환율'이 소폭 증가했음을 확인했다.
앞서 큰 틀에서 웹사이트의 구성을 바꾸어 효율을 높였다면, 이번엔 제품에 대한 소개와 설득과정에서 다시한번 효율을 높인것이다.
혼자 하려니 시간은 걸렸지만, 상담 및 포장을 겸하면서 전체 업무를 이해하고, 최초 계획한대로 한단계씩 성장을 지속하면서, 우상향 지표들을 확인하는것에 보람을 느끼던 시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