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rueBlue Nov 13. 2023

H. 친구들과 연말에 하기 좋은 성장 습관

엽서와 펜 그리고 내가 바라는 나

9월 퇴사 후 국내∙국외 여행을 다녀오고 시차 적응 및 간단한 일정을 마치고 나니 10월 16일이다.

일을 하고 있다면 이미 Q4 계획을 세우고 추진 중이겠지만, 일상으로 돌아온 지금 나의 Q4 계획을 돌아보려 한다 :D


Q4는 1년을 3개월씩 4묶음으로 묶었을 때 4번째 그룹으로 10월, 11월, 12월을 말한다. 내가 계속 회사를 다니고 있었다면, 내년 총선을 대비한 협업 작업 및 연말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을 기간이다.


그러나 올해 Q4는 나의 삶에서 매우 귀하고 소중한 ‘쉼표’ 기간이기 때문에,

‘나’ 개인의 올해 투두리스트를 돌아보고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것들을 실천할 예정이다.


사실, 친구들과 매년 연말∙연초 모여 각자 준비해 온 엽서에 새해 버킷리스트를 쓴다. (60% 이상 지키지 못하면 연말/연초 모임 비용을 내야 하기 때문에 다들 Q4 즈음 급하게 채우느라 바쁘다 ㅋㅋ)



나는 친구들과 공유하는 ‘공유용’

그리고 좀 더 디테일한 세부 사항을 추가하거나

내용을 추가한 ‘개인용’ 리스트를 만들어

1년의 큰 계획을 중간중간 체크한다.


리스트를 구성할 땐 먼저 타이틀 항목을 정한다.

2023년의 경우

공유용은 - 신앙, 커리어∙성장, 건강, 휴식∙라이프, 재정

개인용은 - 인성(더 나은 사람 되기), 신앙(말씀으로 바로 선 사람 되기), 건강, 커리어∙성장(발전하는 사람 되기), 휴식∙라이프(재밌고 즐겁게 살기), 재정(경제관념 키우기)

이렇게 개인용 안에는 ‘인성’이라는 항목이

추가되어 있고 각 항목에 부제를 달아 두었다.


큰 분류 후 각 항목 아래에는 하위 항목을 넣어두고,

이 하위 항목을 60% 이상 지켜야 하는 것이

‘우리들의 룰’이다.


그래서 친구들과 세우는 계획은 10개 정도로 맞추는 편!(10개 이상 세우기도 한다!)



나의 경우 2023년에는 (일부 공개가능한 것만!!)


커리어∙성장  

    영어 관련 수업 총 30회 이상  

    70% 이상 읽은 책 6권 이상 만나기

건강  

    운동 쉬는 달 없이 이어가기  

    2022년보다 평균 걸음 수 1000보 이상 늘리기  

휴식∙라이프  

    블로그에 다양한 주제로 매달 두 편 이상 글쓰기 (일기, 커리어, 취미생활, 리뷰)  

    카카오 이모티콘 제출하기  

    원데이 클래스 2회 이상  

재정 - 경제관념 키우기  

    주식을 통한 수익 10만 원 이상 내기  

    26주 적금 2개 이상 새로 들고, 만기 끝내기  

이런 계획을 세웠다.


원데이 클래스는 60%를 위해 이번에 가져가야 하는 항목 중 하나기에 (현재 1/2 상황!) 급하다 ㅎㅎ

그래서 오늘 ‘탈잉’에 가입했다 ㅋㅋㅋ

탈잉은 취미, 원데이 클래스 수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강사와 수강생을 연결하는 플랫폼이다.


그동안 친구가 탈잉에서 원데이 댄스 클래스를 예약할 때 같이 +1인으로 예약해 참여했는데,

60% 완성을 위해선

내가 직접 움직여야 할 것 같아서 가입했다.


댄스 외에도 퍼스널컬러진단, 발성, 커리어 등 다양한 클래스가 있으니 취향껏 둘러보면 좋을 것 같다.

(테니스 클래스는 없더라…)


탈잉 가입 페이지를 캡처하며 뜯어보다가,

예전에 봤던 면접이 생각났다.

면접 중 로그인 프로세스를 기획하라고 했었는데, 내가 너무 안일하게 말했구나... 0-0!


로그인 프로세스 안에 고객 데이터 처리 등등

고려할 것이 많은데 그 자리에서는

프론트엔드에 나타나는 화면만 가지고

너무 쉽게 쉽게 말했던 것 같다 ^_T


아무튼 Q4를 맞이해 나의 2023 투두리스트를

60% 이상 채울 수 있는지 가능성을 체크하고,

2023년을 잘 매듭짓고 또 내년의 나아감을

꿈꿔야 할 타이밍이다.


심져, 이 글이 브런치에 공개되는 때는

11월 중순이니 더. 더. 더!


친구들하고 매년 하다 보면 좋은!

연말연초 능력치 상승템 추천 Dream :]

+

예쁜 엽서를 여행지/일상 속 소품샵에서

미리미리 준비해 두는 것도

투두리스트 재미를 높여준다 :D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