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화 디자인의 기본원리 11가지
Apple than apples
사과 보다 애플
애플 홈페이지를 처음 방문하면, 누구나 그 세련된 디자인에 감탄하게 됩니다. 왠지 모를 "세련된 디자인", 편안하면서도 "빠져드는 구성", 단순하면서도 "강렬한 색상"이 느껴집니다. 애플은 대체 이러한 우리의 감각들을 어떻게 이끌어 낸 것일까요? 애플은 웹 디자인에서 다음의 5가지 시각화 디자인 요소를 적절히 활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였습니다.
비율, 색상의 대비, 패턴의 반복, 다양성, 공백
홈페이지의 각 요소는 비율이 정확히 맞춰져 있으며, 색상의 대비를 통해 중요한 정보(이를 테면 제품가격과 Identity)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 반복되는 패턴은 일관성을 유지하면서도 시각적인 리듬을 부여하며, 다양한 디자인 요소가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특히 "저기는 왜 비워두었지?"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공백의 활용은 콘텐츠가 깔끔하게 정돈된 느낌을 주어 사용자가 쉽게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시각화 디자인의 요소는 우연이거나 새로 만들어진 개념이 아닙니다. 우리는 오늘 데이터 시각화에 활용될 수 있는 시각화 디자인의 11가지 원리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 세계적인 기업들이 우리 같은 일반인들에게 데이터 분석 결과를 제시할 때 어떻게 활용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러한 시각화 디자인의 원리는 웹 디자인뿐만 아니라, 일상의 디자인, 그리고 정보와 인사이트를 전달하는 데이터 분석 시각화와 대시보드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세계적인 기업들은 이러한 원리를 활용하여 데이터 분석 결과를 설계하고, 이를 통해 인간의 인지 능력을 효과적으로 자극합니다.
애플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나타난 5가지 요소를 포함한 시각화 디자인 기본원리 11가지는 다음과 그림과 같습니다.
1. 강조 (Emphasis) : 중요한 요소를 강조하여 사용자의 주의를 끄는 원리
2. 균형 (Balance) : 시각적 요소들이 화면에 균형 있게 배치되어 안정감을 부여
3. 대비 (Contrast) : 색상, 크기, 형태 등의 차이를 통해 중요한 요소를 부각
4. 반복 (Repetition) : 일정한 패턴이나 요소를 반복하여 일관성을 유지
5. 비율 (Proportion) : 요소들 간의 크기나 양의 비율을 적절히 맞추어 조화롭게 구성
6. 움직임 (Movement) : 시각적 흐름을 통해 사용자의 시선을 자연스럽게 유도하
7. 공백 (Whitespace) : 공백을 활용하여 요소들 간의 관계를 명확히 하고, 깔끔한 디자인을 유지
8. 통합/통일 (Unity) : 전체적인 일관성을 유지하여 디자인이 하나의 완성된 작품처럼 보이도록 함
9. 패턴 (Pattern) : 반복적인 패턴을 사용하여 일관성과 예측 가능성을 부여
10. 리듬 (Rhythm) : 요소들이 반복적으로 배치되어 동적인 느낌을 제공
11. 다양성 (Diversity) : 다양한 요소들을 조화롭게 배치하여 시각적 흥미를 유발하는 원리
이 원리들은 데이터 시각화 리포트와와 대시보드 설계에서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하면, 사용자는 복잡한 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프로(Proffesional)와 일반인의 대시보드가 다른 비밀 중 하나입니다.
데이터 시각화에서 "강조(Emphasis)" 원리는 중요한 정보를 부각해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Inbody 앱에서는 레이더 차트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체성분 데이터를 시각화합니다. 아래 그림의 레이더 차트(Radar Chart)는 5가지 꼭짓점을 통해 균형과 근육량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며, 기준이 되는 데이터를 함께 제시하여 사용자가 자신의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특별한 데이터 분석 지식이 없더라도 직관적으로 데이터를 이해할 수가 있습니다.
레이더 차트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또한, 체형 타입에 대한 좌표 맵을 제시함으로써 사용자가 목표를 설정하고 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이러한 시각화는 회색 바탕 위에 특정 색상*을 이용하여 중요한 정보를 강조함으로써, "강조" 원리를 효과적으로 사용한 예시입니다. 실제로 당뇨와 비만 등으로 고생하는 많은 사람들은 더 나은(?) 체형과 건강상태를 목표로 노력하게 되고, 이로 인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습니다.
*눈치가 빠른 독자는 알아차리셨겠지만, 이 글은 회색 바탕 위에 중요한 정보를 챕터별로 Red, Blue, Greend으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가민(Garmin)을 아십니까?
가민(Garmin)은 미국의 GPS 전문 기업입니다. 닷컴버블을 살아남은 몇 안 되는 튼튼한 IT기업이기도 합니다. 일반인들에게 가민은 "철인 3종경기 시계"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민 스마트 워치를 착용하고 운동을 하면, Sensor가 어떤 운동을 했는지를 알아채고, 해당 운동이 자극한 사용자의 신체부위를 특정해 줍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운동 패턴을 쉽게 파악하고, 더 나은 운동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공간과 위치정보는 자동차, 비행기, 선박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닙니다. 지도는 위치 정보를 시각화하는 대표적인 예시지만, 공간의 시각화는 그 이상의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공간과 위치 정보를 데이터와 연결하면 보다 풍부한 시각화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사용자에게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당신의 데이터 분석 시각화가 더 많은 사람들을 살릴 수 있다면,
더 나은 삶을 줄 수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데이터 시각화의 힘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 사용자에게 강렬한 인사이트와 동기부여를 제공합니다. 애플의 디자인 철학과 시각화 원리에서 배울 수 있는 점은, 단순함 속에 숨겨진 정교함과 감각적인 디테일입니다. 여러분들의 데이터 분석도 이러한 원리들을 적용하여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