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경문 Dec 17. 2024

데이터 커리어 성장에 필요한 플랫폼

자신을 한 단계 끌어올려 줄 사람과 플랫폼을 만나다

제가 비전공자로 시작해, 데이터 분석, 그리고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에서 성장하는 과정에서 많은 도움이 있었습니다.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좋은 분들을 많이 만났고, 저 또한 한 분, 한 분을 진심으로 대했습니다. 회사나 나이를 떠나서 모든 분들이 스승 님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사람뿐만 아니라, 온라인 플랫폼의 도움도 많이 받았습니다. 온라인에서 문제를 풀고, 협력하고 성장할 수 있는 플랫폼들을 만났는데요. 오늘은 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에 관심이 있으신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백준 : 알고리즘 공부의 첫걸음


백준은 2010년 최백준 님께서 만드신 알고리즘 학습 사이트입니다. 아시다시피 알고리즘은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의 기초를 만드는 중요한 과정이자 기초입니다. 백준 알고리즘들은 프로그래밍이라는 세상을 이루는 수많은 퍼즐과도 같습니다. 단순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덕분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었고, 초보자부터 고수까지 다양한 알고리즘 문제를 해결하며 실력을 쌓아갈 수 있었습니다. 차근차근 꾸준히 문제를 풀다 보면, 알고리즘 기초를 탄탄히 다질 수 있는 훌륭한 플랫폼입니다.


"백준은 마치 한 문제 한 문제를 넘어가며 산을 오르는 것 같죠. 어려운 문제가 있으면 잠시 멈춰 쉬어가도 좋습니다. 한 문제 한 문제 성취감은 정말 최고죠."



2. 캐글 : 데이터와의 싸움, 그리고 협업의 즐거움


알고리즘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면 데이터 분석과 머신러닝에 도전해도 좋습니다. 캐글(Kaggle)은 이러한 도전에 맞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플랫폼입니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성지이자 글로벌 대회가 열리는 곳이죠. 대규모 데이터 셋을 엇을 수도 있고 실무에 가까운 프로젝트에 도전할 수 있는데요. 무엇보다 세계 각국의 사람들과 코드를 공유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생각하는 사고방식을 엿볼 수 있습니다. 


"캐글은 경쟁이 치열하지만, 실전에서 필요한 데이터 분석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최고의 무대입니다. 초보자들을 위한 대회와 튜토리얼이 있어서 언제든 시작할 수 있습니다."



3. 데이콘 : 한국형 데이터 경진대회의 장


글로벌 플랫폼인 캐글을 경험했다면, 한국에는 데이터 경진대회 플랫폼인 데이콘(Dacon)이 있습니다. 데이콘은 한국어로 된 데이터 대회와 튜토리얼을 제공하며 국내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죠. 특히 국내 비즈니스 사례를 통해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전 감각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데이콘은 한국의 산업 데이터를 접할 수 있다는 게 강점이죠. 실제 기업들에서 데이터와 함께 상금을 걸고 해커톤이 활발하게 열리고 있죠. 데이터 분석을 배우는 사람이라면 부담 없이 초급부터 도전할 수 있습니다."


4. 프로그래머스 : 성장과 도전, 커리어의 연결고리


마지막으로 프로그래머스는 성장의 키를 선사합니다. 프로그래머스는 단순히 알고리즘 문제만 푸는 곳이 아닌 개발자 커리어의 성장을 위한 종합 플랫폼인데요. 알고리즘 문제를 통해 실력을 기르고, 실전처럼 코딩 테스트를 준비하며, 채용과 취업 등 기업과 연결될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백준에서 시작한 알고리즘의 기초, 캐글에서 익힌 데이터 분석의 심화, 데이콘에서 경험한 실전 감각… 이 모든 과정이 프로그래머스에서 완성된 느낌이었죠. 기술 면접 준비부터 기업 채용 과정까지 체계적으로 도전하면서 실력으로 인정받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머스는 성장과 함께 나아갈 방향과 길을 열어주는 곳이죠. 실제 취업할 때 코딩 테스트 문제나 알고리즘에 대한 지식까지, 문제 해결을 넘어 실제 기업 채용까지 이어지는 개발자들의 성장 베이스캠프가 되고 있습니다."

나의 여정에 맞는 플랫폼을 찾아라

데이터와 인공지능에 관련된 직무는 다양하고, 포지션마다 원하는 스택이 다릅니다. 그런 의미에서 그 커리어의 여정은 혼자서만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백준에서 기초를 다지고, 캐글과 데이콘에서 데이터를 경험하며, 프로그래머스에서 실전 문제를 풀고 커리어를 이어가는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도전과 성장은 항상 열려 있습니다.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