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기업가정신 #아트프레너십 #Artpreneurship
그럼 우리는 예술창업가가 되기 위해 무엇을 시작해볼 수 있을까요?
아트프레너(예술창업가)가 되기위한 가장 첫 번째 단계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단계는, 아트프레너로서 새롭게 마음가짐 세팅하기입니다. 우리가 예술창업가로서 성장해가는 긴여정의 첫단계에서 우리의 마인드를 다시한번 단단히 하고, 아트프레너가 되기 위해 오늘당장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을 나누어보려 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왜 예술가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여러분은 예술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기 위해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예술에서의 삶을 한번 생각해보세요. 한달, 1년이 아니라, 우리가 예술가로 살아가는 삶 말이에요. 우리는 9시에 출근해서 6시에 퇴근하지 않죠. 우리는 우리의 열정과 아주깊은 곳에 있는 욕망을 추구하기 위해 예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질문들을 받을 때 , 생각과 감정을 갖게 됩니다. 이런 스스로에게 하는 Self-reflection 질문들은 우리의 동기를 자극하고 생각하게 해주며, 이는 곧 해답으로 이어지고 우리를 행동하게 합니다. 그리고 이런 과정은 우리가 더 나은 예술커리어를 찾아 나아갈 수 있도록 리드해줍니다. 목적없이 그저 앞에 놓여진 길을 따라가는 습관을 버리세요. 그리고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당신은 왜 예술가인가요?
우리의 내적세계를 가꾸고 돌보는 것은, 아트프레너에게는 필수적인 것 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스스로 drive를 걸아야하는 예술가입니다. 예술가들은 다른 사람들이 ‘이거하세요- 이건 하지마세요’ 하는 지시에 따라 움직이는 사람들이 아니라, 오로지 그들의 추진력만으로 그들의 예술 활동을 계속 해나갑니다. 그렇기때문에 이러한 추진력은 향하는 방향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예술적 커리어 성장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하고, 또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고 계획을 수정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멘토를 찾아야 합니다. 나의 분야에서 한단계 더 전문가가 되도록, 더 나은 버전의 내가 되도록 스스로를 동기부여하는데 게을러지지 마세요. 기회는 그저 기다리면 찾아오는것이 아닙니다. 특별한 비법이 있다고도 생각하지마세요. 오직 스스로의 꾸준한 업스킬링을 통해서만 제대로된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제 막 새로운 예술 사업을 시작했다고 가정해볼까요. 그렇다면 우리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이끄는 리더로서, 예술 산업뿐만 아니라 다른 사업 전반에 대해서도 배우는데 열심일 필요가 있습니다. 트렌드를 읽고, 소비자의 소비습관을 읽을 줄 알아야 합니다. 이런 습관은 여러분이 예술비즈니스에서 새로운 기회를 발견할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그와 동시에, 나의 분야에서 어떤 전문적인 조직이나 커뮤니티가 존재하고 있는지, 어떤 관련된 행사가, 언제 열리는지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같은 분야의 사람들이나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라면, 우리는 훨씬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고 함께 성장할 수 있습니다. 꽤 많은 예술가들은 혼자 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연대를 가지고, 잘 유지하는 데는 많은 강점들이 있습니다. "함께 가면 멀리 간다" 라는 유명한 말이 있는 것 처럼요.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좋은 교훈 중 하나는 우리의 실패입니다. 어떤 것을 하고 싶다면, 가장 좋은 성공 방법은 어떤 것에 빨리 실패해보는 것입니다. 그러면 더 빨리 성공할 수 있습니다. 빨리 실패해보고 피드백을 통해 빠르게 보완해서 다시 시도해보는거죠. 어떻게보면 매우 실용적인 과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시행착오는 여러분에게 효과가 없는 것들은 버리고, 효과가 있는 것들을 유지하도록 가르쳐줍니다. 성공하건 실패하건 간에 우리는 그 과정에서 아주 많은 것을 배우게 됩니다. 최선을 다했지만 실패를 할 수 있고, 그 실패를 통해 배울 수 있다는 것을 믿으세요.
참 오랜세월 예술가에게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는 말이지요. 한번쯤 들어보셨죠? 예술이라는 업과 예술가라는 단어에 새로운 인식을 심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예술가는 자신이 행복한 일로 잘먹고 잘사는 사람이지. 처럼요
아트프레너가 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비즈니스가 우리가 아직 배워보지 못한 장르이기 때문에 낯설게 느껴지는 것 뿐이에요. 배움의 기회만 있다면, 배움의 의지만 있다면 우리는 충분히 잘 해낼 수 있어요. 그 어려운 창작의 고통도 이겨내고 결과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이짆아요!
아트프레너가 되기 위해서 우리의 예술가적 정체성을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skill-set에 실용적인 비즈니스 스킬을 추가한다고 생각해보세요. 나를 바꾸는게 아니라, 나만의 아이덴티티를 살려, 나다운 비즈니스를 하는 것으로 발전하는 것이죠. 이게 바로 아트프레너입니다. 여러분의 예술활동에 비즈니스 기술을 추가한다고 해서, 여러분의 정체성이 바뀌지는 않습니다. 아트프레너가 되는 것은, 더 많은 사람에게 우리의 유니크함을 보여주고 더 많은 사람들과 연결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점점 더 많은 예술가들이 아트프레너가 되기를, 그래서 더 많은 예술가들이 지혜를 나누고 서로 도우면서, 예술로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가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