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대기 Aug 08. 2021

오션뷰 카페의 무료입장에 대하여

최상의 비즈니스 효율을 위한 전략

돈을 지불하지 않고도 바다를 볼 수 있게 만들면 방문객이 늘어나고
나중에 카페 운영적인 면에서도 도움이 될 것이다.
공간의 미래, 유현준

당신이 바닷가 앞, 전망 좋은 자리에 카페를 운영한다고 가정해봅시다. 음료를 주문하지 않은 고객의 입장을 허용할 것인가요? 허용하지 않을 것인가요? 어떤 운영 방침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까요?

유현준 교수의 저서, '공간의 미래'에서는 무료로 입장을 허용하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합니다. 책에서 작가는 건축가 입장에서 이야기를 풀어나가며 사회 공공의 이익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 같습니다. 저는 해당 문제를 비즈니스 전략 측면으로 접근하고자 합니다.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접근에서는 어떤 선택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까요?


자사 경쟁력

자사의 핵심 경쟁력, 바다 전망

비즈니스에서는 자사만의 경쟁력을 명확히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닷가 앞에 있는 카페가 가진 핵심 경쟁력은 무엇일까요? 바로 지리적 위치, 바다가 보이는 전망입니다. 커피의 맛, 아름다운 인테리어, 좋은 음악 등 다양한 요소는 다른 카페에서도 충분히 가질 수 있는 경쟁력입니다. 그러나 바다 전망은 바닷가 카페만이 가질 수 있습니다. 이미 당신의 카페는 명확한 경쟁력 하나를 확보한 것입니다. 만약 무료입장을 허용한다면 고객은 무료로 바다 전망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즉 당신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무료로 제공한다는 것을 염두해야 합니다.


고객 니즈

바닷가 카페의 리뷰

고객은 무조건 좋은 것을 소비하는 것이 아닙니다. 원하는 것을 소비합니다. 성공한 비즈니스를 위해서 우리는 고객이 무엇에 반응하는지 분명히 파악해야 합니다. 이는 타사 바닷가 카페의 리뷰만으로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뷰 맛집, 풍경 등의 키워드는 바닷가 카페 리뷰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합니다. 이는 해당 키워드로 인해 고객이 감동하였다는 것을 방증합니다. 즉 이것이 고객의 니즈이자 소구점이 되는 것입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고객은 원하는 것에 가치를 지불합니다. 즉 바닷가 카페는 커피를 판매하기보다 바다 전망을 판매한다고 생각됩니다. 무료입장은 고객이 명확하게 원하는 것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기에 또 다른 수익 구조를 고안해야 합니다.


수익 인과관계

붐비는 카페

다시 유현준 교수의 책에서 인용한 문장을 살펴보면, "돈을 지불하지 않고도 바다를 볼 수 있게 만들면 방문객이 늘어나고 나중에 카페 운영적인 면에서도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방문객의 증가와 카페 운영 결과의 인과관계가 있으니, 무료입장을 통해 방문객을 유치하자"라는 의견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카페 운영 결과는 비즈니스의 주 목적인 수익으로 한정 지어 이야기하겠습니다. 방문객이 증가하면 반드시 수익이 증가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방문객이 증가하면 리뷰, 포스팅으로 인한 바이럴 마케팅이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무료입장 고객으로 인해 비용을 지불한 고객의 효용 가치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커피를 구매한 고객이 무료입장 고객이 모든 좌석에 착석하여 앉을 자리가 없다면, 사진을 찍으려는데 많은 사람이 카메라 앵글에 걸린다면, 많은 사람들로 인해 소란스럽다면 구매 고객 만족도가 크게 떨어질 것입니다. 무료로 방문하기는 좋으나, 비용을 지불하고 싶지 않은 곳이 될 수 있습니다.


1인 1음료 주문 방침 안내

생각을 정리하다 보니 무료입장에 대해 회의적인 의견으로 마무리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 주변의 카페에서 자주 볼 수 있는 1인 1음료 방침을 왜 적용하게 되었는지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하지만 1인 1음료 강제보다 고객이 자발적으로 주문을 할 수밖에 없는 발전된 비즈니스 전략이 적용되면 좋겠습니다. 고객이 기꺼이 자신의 효용을 위해 구매하는 유튜브 프리미엄이 좋은 예시입니다. 무료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더 나은 만족감을 위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는 것, 이러한 전략을 적용한다면 수익과 고객 만족도가 동시에 향상되는 선순환을 일으킬 수 있을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가성비 좋은 광고를 판단하는 ROA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