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리 Sep 28. 2022

자정과 새벽 사이 11

선선한 가을밤, 컴퓨터 언어 이해하기 좋은 때

2022년 9월 28일 12시 11분-1시 39분 사이. 중간에 딴짓을 해서 시간 대비 공부 분량이 조금 적다.

*비전공자의 EliceAcademy <Do it! 파이썬 생활 프로그래밍> 공부 기록입니다.


요새 날씨가 참 좋다. 낮에는 맑고 하늘이 높고, 밤에는 선선하면서 바람 냄새가 난다.

여행 떠나고 싶다!


https://youtu.be/3UhUYqJkWGw

초가을 느낌도 품어볼 겸 새로운 플레이리스트를 시도해 봤다. 새삼 가을이라는 계절을 겪을 수 있어 다행이라 느낀다. 기후변화가 아무리 심해져도 우리나라의 가을과 가을 감성은 그대로 남아있으면 싶다.


DAY 11


[실습7] search 메서드 - 문자열 전체에서 패턴 찾기


서치(search)와 매치(match). 비슷하면서 다른 친구들이다. 우선 사용방법이 같다. 각각의 메서드는 다음과 같은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re.match(패턴, 문자열)

re.search(패턴, 문자열)


다른 점은 기능적인 부분이다. match는 중간에 있는 패턴을 찾을 수 없는 반면 search는 가능하다.

다음 링크에서 match, search 그리고 group 함수가 어떤 배경으로 어떻게 사용되는지 조금 더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다. 한번 읽어보면 푸는 데 보다 도움이 된다.

두번째 링크! match와 search의 패턴 찾는 차이점을 표로 좀더 잘 정리해둔 부분이 참고해봄직하다.

print와 .group()이 쓰이는 형태를 잘 기억해두자

정규표현식을 정말 제대로 사용하려면 정규표현식으로 '패턴'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문제가 점점 복잡해지기 때문이다. 실습 7번과 같이 'is', 'Life'등 찾아야 하는 내용을 일일이 다 입력할 순 없다. 비효율적이거나 심지어 불가능할 수도 있어서다. 그러니까 '한자리 수'라든가 '숫자가 아닌 문자'라든가 하는 방식으로 패턴을 구성해 결괏값을 출력해야 한단 얘기다.




공부하는 자료에 자주 쓰일 만한 파이썬 정규표현식 문법이 몇개 적혀있긴 하다. 다만 자료에도 있는 말인데, 역시 최고의 공부 방법은 자주 쓰이는 것들을 여러 번 연습해서 익혀두는 것이라 한다. 역시 노력과 연습이 정답인가 보다.


그럼 내일 또 봬요! 안녕~~!

작가의 이전글 자정과 새벽 사이 1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