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레네 Feb 08. 2021

나이 먹는 오늘

마음을 쓰다

어릴 적 1년에 한 번 설이 되면 먹는 특별한 음식이 있었다.

따끈한 떡국 한 그릇 후루룩 삼키면 먹는 신기한 나이, 두 그릇 먹으면 두 살이 더 먹는단다. 나이 먹는 거 별거 아니네. 참 쉽다.


10대가 되어선 "어린 게 뭘 알아?"

속상해서 빨리 어른이 되고 싶다가도 막상 어른들 하는 걸 봐선 절대 어른은 되지 말아야지 결심했다.

하루에도 몇 번씩 바뀌는 마음 따라 살다 보니 나이란 걸 신경 쓸 틈이 없었다.


20대 사회로 내딛은 발, 남보다 조금 일찍 직장이란 걸 다녔다. 사회에서 나이란 경력이고 연륜이다. 부지런히 노력하고 견뎌야 얻을 수 있는 월급이다.

하루하루 다람쥐 쳇바퀴 돌 듯 출퇴근을 반복하다 보면 포상처럼 받게 되는 개근상처럼 나이는 1년에 한 번 꼬박꼬박 주어진다. 사는 게 지루해 빨리 나이 들고 싶었다. 다른 삶을 살고 싶었다.


30대 결혼해서 새가정을 이뤘다. 나에겐 없을 것 같던 짝을 만나고 날 닮은 아이들도 태어나고 마냥 신기했던 날들. 사회를 빗겨나 집지킴이로 산지 10년이 훌쩍 넘었다. 나이는 틈도 없이 빼곡히 박히는 석류알처럼 아이들 웃음과 울음 그 사이서 들어찼다.

 

40대가 되던 날, 이제 젊은 시절은 지났나 싶었다. 맘껏 돌아다녀도 문제없던 체력이 하나둘 미세한 신호를 보냈다. 늦은 결혼에 아이들은 아직 어린데 쉬고 싶은 날이 많았다. 사회 못지않게 나 자신과 내적 갈등으로 부댖기는 날이 허다했다. 나를 찾고 싶은 마음과 뭐든 해보고 싶은 마음 사이에 아이들이 있다.


마음은 만능이 되고 싶지만 할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 날이 많다. 그냥 영화나 보며  가볍게 인생을 논하는 게 편할지 모른다.

그러나 그것은 내 인생이 아니다.

인생 오춘기에 가까울수록 나이 세는 법을 잊는다. 내 나이는 여전히 40살에서 멈춰있다. 아마 그 수준을 넘지 못하는 나의 내면이 붙잡지 못하는 나이를 감당하지 못하나 보다. 삶의 깊이와 넓이는 세월이 간다고 저절로 생기는 나이테가 아니다.


나이야, 어디쯤 있니?

너의 오늘은 어떠니?





작가의 이전글 마음을 쓰다, 기다리는 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