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레네 Jun 29. 2022

백화점 지나 다이소

기차를 타기 위해 동대구역에 들른 날.

하늘엔 잔뜩 먹구름이 끼었고, 바람은 더할라위 없이 시원했다.

5분 후 떠날 기차는 매진.  다음 차를 예매하고 역 광장으로 나섰다.

야외 마스크가 해제된 지 꽤 되었는데 사람들은 마스크를 쓴 채 다니고 다.

1시간 10분의 시간이 남았다.  어디로 갈까. 잠시 생각했다.


눈을 들어 마주친 곳은 넓은 광장 끝에 높이 선 백화점 건물이었다. 신00 백화점.

지나가며 흘낏 보긴 했으나 한 번도 들어가 본 적 없다.

예전에도 백화점에 간 적은 더러 있었지만 주로 식품관이나 이벤트 매장 정도가 고작이었다.

구경을 해도 내가 살 만한 가격대의 물건이 없기 때문에 보는 것만으로 소외감이 느껴지고 자존심도 상했다.

그때 '백화점은 내가 올 만한 곳이 아니구나.'라며 소심하게 결론지었다.


날이 덥기도 하고, 시간도 애매하고, 벤치에 앉아 있기도 싫었기에 시간 때우기로 가보는 것도 괜찮겠다 싶어 등 떠밀리 듯 걸어갔다. 백화점 출입문은 유난히 무거웠다. 마치 폼 잡고 서 있는 수문장 같이 힘주어 밀고 당당히 들어서야 .


1층엔 두 세 사람 씩, 혹은 혼자서 쇼핑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았다. 역세권이라 그런지 관광객처럼 보이는 사람들도 있었다. 예쁘게 진열된 액세서리, 신발, 소품들이 눈에 들어왔다. 작고 하얀 가격표들은 자세히 들여 봐야 할 만큼 깨알 같은 글씨로 물건들의 가치 매김을 하고 있었다.

가격표를 볼 때마다 0을 센다.

'와... 비싸다.' 

그렇게 한 참을 걷다가 내가 뭐 하고 있나 생각이 들었다. 특별히 뭘 살 것도 아니고, 뭘 살 수 있는 것도 아닌데 괜히 위축감을 적립하기 싫었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윗층으갔다. 움츠러드는 어깨를 쭉 펴 보았다.


번쩍이는 공간이 눈에 들어 왔다. 명품관이었다. 이게 그 말로만 듣던 곳이구나. 

명품이 부럽지는 않지만, 명품을 사는 사람들의 당당한 씀씀이가 나를 초라하게 만들었다.

'비교'라는 심리가 작동하고 있었다. 안 되겠다 싶어 1층으로 가기 위해 급히 엘리베이터를 탔다. 엘리베이터 안의 근사하게 차려입은 사람들과 어울리지 않아 보이는 낯선 나. 나는 불 켜진 버튼만 바라보았다. 1층에서 내렸으나 내가 들어온 곳이 아니었다. 출입구가 어디인지 찾을 수 없었다. 미로였다. 출입구가 어디인지 묻기라도 하면 촌스러워 보일 것만 같아서 모른 척 지하철 역사로 내려갔다.

출구로 나오는 데 답답한 마음이 금새 사라졌다. 화려하고 멋진 불편한 곳을 통과한 기분이었다.

'나 참 촌스러운 사람이구나. 내 삶이 명품이면 되지.'


나에게 당장 큰 돈이 생기면 난 명품을 사러 갈까? 답은 아니다. 난 그 돈으로 내가 더 가치를 두는 곳에 쓸 것이다. 명품을 사는 사람은 그 물건에 가치를 느끼는 사람들일 것이다. 비난하려고 쓰는 것이 아니라.

그냥, 내게는 백화점이란 곳이 다가가기 힘든 곳이라는 것을 말하고 싶다.


한참을 걷다가 지하 통로 끝에서 낯익은 이름과 마주쳤다.

'다이소' 뭐든 다 있다는 그곳.

심지어 출입문까지 친절하게 열려 있었다. 이내 마음이 가벼워졌다. 세상이 평등해진 느낌이랄까.


내가 만든 하나뿐인 거울 _ 명품이다, 명품!


작가의 이전글 김밥 옆구리 터질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