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도훈 Feb 08. 2021

인간 운명의 원재료는 60갑자(甲子)안에 있다

60갑자는 천간 10개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와 지지 12개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가 순서대로 만나서 만들어진 60개의 각기 다른 천간 지지의 결합이다.


60 갑자의 표는 다음과 같다

천간(天干)이 우주의 운행 속에서 만들어 내는 기운이라면, 지지(地支)는 그 기운의 영향을 받아 지구의 생명을 발현 시키는 인과관계를 만들어 낸 것이다. 천간과 지지의 합은 60 갑자라는 우주의 좌표가 구체적인 생명의 현상으로 구현되고 완성된 모습을 찬란하게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만들어진 것이 12 절기다.

12 절기는 지구의 자전과 공전운동으로 생기는 시간과 공간 속에서 기운의 흐름을 계절의 변화 되는 현상으로 설명한 것이다. 60년 마다 간지가 일정하게 바뀌는 것을 60 갑자 표에서도 확인 할 수 있다.


 

매 년 간지가 바뀐다면, 정확하게 60년이다. 사주 구성의 기본은 년, 월, 일, 시로 만들어지는 네 기둥이다. 월도 마찬가지다. 매 월 바뀐다면, 60 개월이 걸리니까 5년 마다 매 월의 간지도 바뀌는 것이다. 하루의 일진은 매일 다르지만 60일이 소요 된다면 2달 쯤 걸린다.


사주에서 시간은 2시간이 한 시진이다. 그러므로 24시간은 12시진으로 환산 된다. 시간상 60갑자를 한 번 도는데 5일 마다 한 번 씩 돈다는 계산이 나온다. 순환의 이치는 년 월 일 시가 동일하다.


지구인 모두는 사주라는 자신만의 고유한 에너지 장에 영향 받은 좌표를 갖고 있다. 우주와 지구라는 시간과 공간의 작용 속에서 생긴 좌표가 다름 아닌 사주 네 기둥이다. 이렇게 부여 받은 좌표라는 사주는 넓게는 우주와 작게는 태양계와 지구의 관계로 설명 될 수 있다.


이러한 원칙은 음양오행으로 해석 되고 통변 된다. 사주명리는 철저하게 인간의 삶에 적용해서 길흉화복, 좋고 흉하고 재난을 당하고 행복을 보장 받는 것에 대한 대비와 복 누림에 대한 희망을 예측하는 것이었다. 해석과 통변의 틀은 음양오행을 기초로 하나의 운행 규칙이 바로 플랫폼(platform)이 된 것이다.


60갑자는 사주의 원국인 네 기둥을 세우는 재료이자, 순행 역행에 따른 10년 대운의 재료기도 하다. 60갑자는 어디에나 적용 할 수 있는 범용성과 특정 상황에서 발휘 되는 해석과 통변의 특수성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쉽게 말해서 60갑자만 알면 사주 분석과 통변에 필요한 모든 기초공사와 주비를 끝낼 수 있는 것이 60갑자 안에 다 들어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60갑자는 자동차를 자유자재로 다루듯이 60갑자를 순서대로, 역순으로, 좌로, 우로, 자유롭게 외우고 이해한다면 사주 분석과 해석의 절반은 마친 것이다.


모든 사주는 60갑자라는 규칙과 플랫폼 안에서 해결해야하기 때문이다.

작가의 이전글 [직업전망]알파고의 상징성(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