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봄별 May 23. 2024

야망을 가지지 않는다



나는 야망 있는 사람이 꿈을 이룬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야망을 가지고 살아가려 했다. 높은 곳을 바라보면 그 언저리에는 도달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었다.



그런데 요즘 문득 이 생각이 들었다. 정말 야망이 있어야만 그것을 이루고 성공하는 걸까?


지금의 나의 경우에는, 아닌 것 같다. 야망을 가질 때, 즉 높은 목표를 설정할 때 그것이 동기가 되어서 더 열심히 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정말 이상하게도 의욕이 떨어진다. 불가능할 것 같은 마음에서인지, 내가 정말로 바라는 것이 아니어서인지, 아무튼 지금의 나는 야망이 아니라 오늘 내가 만족스럽게 해낸 사실이 나를 더욱 북돋아준다. 이것만은 확실한 것 같다. 하루하루, 현재 하는 것에 집중하고 그것을 만족스럽게 해내는 삶이 더 좋다.


지금의 나에게 맞는 것들을 하며 하루하루를 쌓아간다면

언젠가는 야망을 꿈꾸고 그것을 현실화할 만큼 여유 넘치는 멋진 사람이 되어있지 않을까?

가끔씩 생각한다.



뭐.. 사실 야망 없이 살아도 나쁘지 않은 것 같기도 하다. 그리고 혹시 모른다, 만족스러운 하루들이 생각지도 않았던 것들을 선물해 줄지도.


나는 아마 그렇게 살아가야 하는 사람일지도 모른다.

매거진의 이전글 생각이 많은 내가 매일 하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