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획자 Oct 08. 2023

서비스 기획자의 포트폴리오 사이트 개발

기획부터 개발까지 #2

지난 편에서 무엇을 공부했는지를 공유드렸으니

이번에는 무엇을 사용해서 공부했는지도 공유드리도록 하겠다.


생활코딩은 기본적으로 오래전에 업로드된 강의가 많기 때문에

간혹 중단된 서비스를 이용해서 강의하는 경우가 있다.


나의 경우는 서버 구축부터 어긋나기 시작했는데

bitnami WAMP를 다운받아 사용하기를 권장하시지만

bitnami WAMP는 현재 서비스가 중단되어 다운로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강의 상단에 이처럼 bitnami WAMP 사용이 불가한 사람을 위해 

code anywhere라는 서비스를 추천해주고 계시지만 code anywhere는 현재 완전 무료 서비스가 아니다.


(code anywhere는 온라인으로 개발환경을 제공하는 SaSS (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 중의 하나로

이를 사용하면 별도의 프로그램 다운로드 없이 웹에서 바로 code editor와 SQL 사용이 가능해서 아주 간편하다.)


무료라고 생각하고 이용을 한지 일주일이나 열흘쯤 지났을 때 해당 모달이 떴다.

추가로 결제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용할 수 없다.

모달을 끄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 코드를 확인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잠시 서버 이용방법을 익히는 용도라면 code anywhere도 나쁘지 않겠지만
쭉 사용할 서버를 구축하실 용도라면
처음부터 별도의 서버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시는 걸 추천드린다.


*혹시라도 돈을 내고 code anywhere를 사용하실 분이 있을 수 있으니 요금표를 첨부한다.



나는 code anywhere를 사용하다가 무료 플랜이 종료돼서 별도로 MySQL을 다운로드 받았다.


요새는 My SQL이 아니라 Maria DB를 많이들 사용하시지만

나는 강의와 비슷한 환경에서 공부하기 위해서 My SQL을 다운로드 받았다.


사실 어차피 My SQL과 Maria DB 구성은 거의 똑같기 때문에 무엇으로 시작하시던 별 상관은 없을 것이다.



(bitnami WAMP로 강의가 진행되기 때문에 혼자 MySQL을 다운로드 받아서 강의를 따라가기가 불가능할까 봐 무서웠는데 해보니 생각보다 힘들지 않았다.)




참고했던 My SQL 다운로드 가이드


홈페이지 파일 다운로드 바로가기

(이 방법으로 문제가 없으시면 홈페이지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는데
나는 맥 업데이트에 문제가 있어서 brew를 설치해서 Terminal을 통해 다운로드 받았다.)
1. Home brew 다운로드 바로가기
2. Terminal 다운로드 바로가기

(brew는 처음부터 설치되어 있는 맥도 있는 거 같으니 다운로드 전에 먼저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bitnami WAMP 프로그램 내부에 설치된 code editor로 강의가 진행되지만 

이 또한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셔도 문제없다.


기본기를 기르기 위해 처음에는 메모장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으시지만

개발자가 되고자 하는 게 아니시라면 굳이 쉬운 길 두고 어려운 길을 가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나는 Visual Studio Code (VS code)라는 code editor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참고한 VS code 다운로드 방법 가이드

VS code 다운로드 바로가기






My SQL과 VS code를 연동하는 방법은 해당 가이드를 참고했다.


My SQL VS code 연동 방법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서비스 기획자의 포트폴리오 사이트 개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