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뿔난 토끼 Mar 27. 2021

천천히 쉬어가자.

휴가를 받았다.



"이 쪽에는 돌을 깔아서 구불구불 산책로 길을  만들고,  오솔길 주변에는 꽃을 심어 가꾸고 산책하다 쉬어갈 수 있게 벤치도 하나 놓아두자.

집 주변의 멀쩡한 밭을 파헤쳐서 자갈길을 만들고 길 주변에 꽃을 심자는 마누라의 황당한 제안에 성격 좋은 남편은 수시로 발생하는 철없는 마누라의 주특기인, 자다가 봉창 뒤지는 소리가 또 시작되었구나 하는 어이없는 표정을 지었다.

"이 아줌마가 또 뭔 소리를 해?  멀쩡한  밭을 파서 길을 만든다고?  길 만들기가 그렇게 쉬운 줄 알아?"

항암도 졸업하고 지쳐있던 몸도 어느 정도 회복기에 들어선 남편이 마누라의 황당한 제안에 시큰둥하게 대답했다.

"우리 집을 예쁘게 가꾸고 당신이 팔십이 되면 그때에는 친구들을 불러서 이 집에서 팔순잔치를 할 생각이야."

“팔순잔치?”

순간 남편의 얼굴에 엷은 미소가 번졌다.     

팔십까지.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고 누군가 지나가는 말로 이야기했지만, 우리에게 팔십이라는 숫자는 단순한 숫자가 아니라 채워야 할 삶의 목표가 되어버렸다.

그동안 이십 년을 넘게 살아오면서 마누라의 행동이 어디로  튈지 몰라서 근심이고, 물가에 내놓은 어린아이 같아서 늘 걱정이라던 남편이 팔순잔치라는 마누라의 원대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들은 그 순간부터는 더 이상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삽자루를 움켜쥐었다.

남편은 그 순간부터 그렇게 쉬지 않고 꾸준히 삽질을 했다.

삽으로 조금씩 땅을 파나가면서, 밥 먹는 시간도 아까워서 해가 떨어져서 컴컴해져야 집에 들어올 만큼 그 일이 재미있다고 했다.

그렇게 남편은 들깨를 심던 밭으로 사용했던 공간에 돌을 하나씩 주워 날라서 구불구불한 오솔길을 만들어 나갔다.

남편이 삽질을 하고 지나간 자리에는 약속이나 한 듯이 돌길이 새롭게  다듬어지고  개통되었다.  

나는 남편의 손길에서 태어난 구불구불한 돌길을 보니 저절로 신이 났다.

"누가  깨 심었던 밭에 이런 근사한 길이 뚫릴 거라고 상상이나 해봤겠어? 좌우지간 땅 팔자나 사람 팔자나 알 수 없는 일이야."     

집 주변에 산책로 길을 만들면서 남편에게 굳이 구불구불한 오솔길을 제안했던 이유는 이 곳에서만큼은  절대로 뛰어다니고 싶지 않아서였다.

천천히 느리게 음미하면서 걸어 다니고 싶었다.

이전에 남편과 나는 뛰어다니면서 바쁘게 사느라 집 주변조차도 천천히 돌아볼 여유가 없었다.

그러니 우리에게 삶의 여유는 사치라고 생각했다.

남편은 아프고 나서 사회에서 자가 격리되어 백수가 된 이후에야  제대로 된 휴가를 받았다.

아프기 전에는 회사일과 농사일을 병행하느라 잠시도 쉴 틈이 없었지만 아프고 난 이후에는 회사도 농사일도 그 어떤 것도 다 내려놓았다.

그리고 우리는 무작정 쉬어가기로 했다.

가끔은 아프지 않은 다른 사람들의 삶과 우리의 삶을 비교해보며 우리가 고여 있는 물처럼 발전도 없고 정체되어 있지는 않은지 불안감도 밀려올 때도 있었다.

그러나 긴 인생의 여정 길에서 잠깐 모든 걸 내려놓고 쉴 수 있는 이 시간도 어쩌면 신이 그동안 죽도록 일만 하고 살았던 남편을 측은하게 여겨서  특별히 내려준 깜짝 선물이라고 생각하기로 했다.     

내가 이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사람아.

우리 이 길에서만큼은  절대로 급하게 뛰어가다 넘어지는 일 없도록 천천히 걸어가자.

가다가 꽃구경도 하고 다리 아프면 앉고, 힘들 땐 나무 그늘 밑에서 쉬어가면 돼.







작가의 이전글 버티자, 팔십까지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