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광기 Oct 04. 2023

마케터가 알아야 할
유튜브 11월 광고 정책 변경

#유튜브광고 #광고래퍼런스 #광고정책변경


유튜브는 11월에 시청자, 크리에이터, 그리고 광고주 모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광고 정책 변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변화의 배경과 주요 내용, 그리고 이로 인한 잠재적 영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핵심 변경 내용:  


광고 설정의 간소화: 크리에이터는 이제 광고 유형을 직접 선택할 수 없습니다. 대신 유튜브가 자동으로 시청자의 선호도에 따라 어떤 광고를 표시할지 결정합니다.


긴 광고 시간 & 줄어드는 빈도: 유튜브는 광고 빈도를 줄이고 광고 시간을 늘리고 몇가지 옵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는 시청 중간에 광고로 인해 자주 끊기는 것을 줄이고 시청자의 광고와의 더 깊은 상호작용을 이끌어 내기 위함 입니다.


CTV 광고 변화: 유튜브는 Connected-TV에서 광고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포맷을 도입합니다 (30초 스킵불가능 광고 등).




시청자, 크리에이터, 마케터 입장에서 본 광고 정책 변경


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  


줄어드는 광고 빈도


이번 변경으로 시청자들이 겪게 될 가장 큰 변화는 줄어드는 광고의 빈도 일 것입니다. 영상 중간에 들어가는 광고의 빈도를 줄여 콘텐츠에 대한 몰입이 향상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한번 광고에 노출될 때 절대적인 노출 시간 또한 길어지게 됩니다.  


Connected TV (CTV)에서의 광고 경험


최근 유튜브는 CTV 에서의 광고 형식과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고, 30초 스킵 불가능 광고나 다양한 인터렉티브 광고 같은 새로운 광고 형식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국가, 지역별로 도입 시기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유튜브 시청자들은 광고의 빈도 보다는 광고의 길이에 더 집중하게 될 것이고 이러한 변화는 특히 CTV를 통해 유튜브를 시청하는 시청자들에게 더욱 크게 다가올 거라 생각합니다.




크리에이터 에게 미치는 영향  


광고 설정의 간소화


광고 설정의 간소화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콘텐츠 제작에 더 집중할 수 있는 기회와 광고 수익의 최적화에 도움을 줍니다. 이전에는 다양한 광고 유형 중에서 선택해야 했지만, 이제 유튜브가 시청자의 선호도와 콘텐츠의 특성에 맞게 광고를 자동으로 선택하게 됩니다.


2023년 상반기 유튜브의 분석에 따르면, 광고 설정의 자동화로 크리에이터들의 수익이 상승한 경향이 있었다 하며 이는 이번 변경의 주요 이유 중 하나 입니다. 관련 기사


그러나, 자동설정에 대해 일부 크리에이터들은 불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그들의 콘텐츠와 광고 간의 상호작용에 민감한 크리에이터들은 이 변화가 달갑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프로모션" 탭의 도입


프로모션 탭의 도입으로 크리에이터들은 유튜브 내에서 콘텐츠 홍보를 더 쉽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가시성을 위한 경쟁이 크리에이터들 내에서도 커져, 키워드의 최적화와 타겟 설정의 최적화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것입니다.




마케터에게 미치는 영향


캠페인의 설계와 실행 방식의 변화.


유튜브가 광고 형식을 자동으로 결정하기 때문에, 마케터들은 콘텐츠의 특성과 목표 시청자층에 맞는 광고 내용을 더욱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CTV 광고의 변화


다양한 OTT와 스마트 티비의 보급에 맞물려 가파르게 증가하는 CTV 시청 인원은, 유튜브 특성에 맞는 짧고 휘발성이 강한 광고와 동시에 TVC 와 같은 정돈된 메시지의 광고 배치전략이 매우 중요해질 수 있는 점을 시사합니다.


또한, 30초 스킵불가능 & 인터렉티브 광고와 같은 새로운 광고 형식은 시청자의 깊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전략적인 접근을 마케터에게 추가로 요구합니다.  


프로모션 탭의 도입


쉬워진 콘텐츠 홍보는 브랜드와 크리에이터 간의 협업 기회를 높일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들이 콘텐츠 홍보를 더 쉽게 할 수 있게 되면, 브랜드는 크리에이터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시청자와의 연결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유튜브의 광고 정책 변경은 시청자, 크리에이터, 마케터 모두에게 다양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변화의 핵심은 더 나은 사용자 경험 제공에 있으며, 모든 관련자가 이로 인해 얻는 이점과 도전을 잘 이해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유튜브의 이러한 변화들이 어떤 배경을 가지고 있는지, 유튜브의 줄어든 성장세 & 매출 그리고 프리미엄 구독자를 늘림과 동시에 광고 수익도 최적화 해야하는 유튜브의 관점에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더 많은 유튜브 광고 데이터를 보려면 >> 유광기 바로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