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 & 크리에이터를 위한 검색 의도에 맞는 콘텐츠 전략짜기
이 글을 읽는 대부분의 마케터와 크리에이터 분들은 키워드 최적화의 중요성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이미 경험하였고 또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블로그와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한 검색엔진 키워드 최적화에 비해, 유튜브 최적화는 관련 정보의 양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난이도도 매우 높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비디오 콘텐츠: 유튜브 비디오는 시각, 오디오, 텍스트를 결합한 멀티미디어 콘텐츠입니다. 텍스트 기반 콘텐츠인 블로그처럼 키워드를 쉽게 통합하기 어렵습니다.
검색 알고리즘의 차이: 유튜브 알고리즘은 시청 시간, 좋아요, 댓글, 구독 등 사용자 참여 지표를 중시합니다. 전통적인 SEO도 사용자 참여를 고려하지만, 유튜브는 이러한 요소에 더 큰 중점을 둡니다.
메타데이터의 제한: 블로그에서는 텍스트, 헤더, 메타 태그, 설명 등 다양한 곳에 키워드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는 제목, 설명, 태그에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배치해야 하며, 이러한 공간과 최적화 기회가 제한적입니다.
썸네일과 제목의 중요성: 유튜브에서는 썸네일과 제목이 클릭률(CTR)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 이는 비디오 랭킹에 영향을 미칩니다. 매력적인 썸네일과 제목을 만들면서도 키워드를 통합하는 것은 예민한 감각을 요구합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우리가 컨트롤 할 수 없는 영역인 검색 알고리즘, 메타 데이터 등의 영역을 제외한사용자의 검색 의도 분석을 통해 콘텐츠 최적화를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국내외 다양한 전문가 및 검색엔진 최적화 툴 모두 연관 검색어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어떤 의도로 타겟 키워드를 검색하는지 이해하고 니즈에 맞는 콘텐츠를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이기 때문입니다.
세계 최대의 검색엔진 키워드 최적화 사이트인 'Semrush' 는 구글 사용자의 주요 검색 의도를 네가지로 분류합니다.
1. Navigational intent (탐색 의도) - 특정 웹사이트로 이동하고 싶을 때 (ex., '구글')
2. Informational intent (정보성 검색) - 무언가를 배우거나 새로운 정보를 획득하려 할 때 (ex., '맥북 후기', '~~하는 법')
3. Commercial intent (구매 전 정보획득) - 가격을 확인하거나 구매 전 추가 정보를 획득하려 할 때 (ex., '립밤')
4. Transactional intent (직접적 구매 의도) - 직접적인 액션 (구매, 판매, 이동) 등을 원할 때 (ex., '~사는곳', '가까운 xx 지점' 등)
하지만 유튜브는 구글이나 네이버의 블로그 & 웹사이트 콘텐츠 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다양한 목적을 담은 영상을 구분하고 분류합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검색 또한 탐색 의도나 직접적인 구매 의도를 가진 검색어 보다 엔터테인먼트 목적의 키워드나 텍스트로는 부족했던 정보 검색 관련 키워드가 더 검색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유튜브 사용자들의 주요 검색 의도:
1. Entertainment intent (엔터테인먼트 의도) - 재미있거나 흥미로운 콘텐츠를 검색 할 때.
2. Informational intent (정보성 의도) - 무언가를 배우거나 새로운 정보를 획득하려 할 때.
3. Commercial intent (구매 전 정보 획득) - 가격 확인 혹은 구매 전 추가 정보 획득을 원할 때.
4. Community and Social interaction intent (커뮤니티 및 사회적 상호작용) - 크리에이터 혹은 다른 유저와 상호작용을 하려 할 때.
플랫폼 별로 각각의 검색의도에 맞는 콘텐츠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를 이해하는 것이 유튜브 최적화의 시작입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디퓨저' 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려 할 때, 네이버와 유튜브의 사용자들이 함께 검색하는 연관검색어가 어떻게 다른지 나타냅니다.
네이버에서 검색되는 '디퓨저' 관련 연관검색어 리스트는 '구매 전 정보획득' 혹은 '직접적 구매 의도' 가 담긴 검색어들이 많이 검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내디퓨저, 자동차디퓨저, 디퓨저파는곳, 디퓨저스틱 등).
하지만 이에 비해 유튜브에서 검색되는 '디퓨저' 관련 연관검색어 에선 '디퓨저 만들기', '디퓨저 사용법', '디퓨저 건강', '디퓨저 향이 안나요', '디퓨저 위치' 등 정보검색 의도가 담긴 검색어들이 많이 검색되고 있습니다.
즉, 네이버에서는 가격 정보, 구매 링크, 판매처, 신제품 소개 등의 CTA(콜투액션 - Call-To-Action)가 담긴 콘텐츠 혹은 관련 내용이 사용자의 검색의도에 최적화된 콘텐츠가 되겠지만, 유튜브에서는 DIY, 사용법, 효능, 향 종류 등을 설명하는 정보성 콘텐츠도 많이 검색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위의 내용이 적용된 콘텐츠들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는지, 또 상위노출을 받는 콘텐츠는 퍼포먼스가 상대적으로 어떠한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 알고리즘의 영향을 최소한으로 받기 위해 '시크릿 브라우징' 모드로 유튜브에서 디퓨저 키워드를 검색해보았습니다. 글 작성 기준 시점으로 상단에 있는 6개의 영상을 먼저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은 첫번째 영상은 연관키워드 다섯번째 순위에 있는 '디퓨저 사용법' 과 관련된 콘텐츠 입니다. 이 영상을 올린 크리에이터의 경우 평균 조회수가 1천회 정도 이지만 관련 영상은 조회수 7천회 이상을 기록함으로서 무려 평소의 700% 에 달하는 조회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 영상은 광고영상 이며 '크리넥스' 브랜드의 디퓨저 제품 홍보와 다른 디퓨저를 추천하는 영상입니다. 다만 이 영상의 주제는 단순 홍보라기 보다 '디퓨저 추천', '디퓨저 건강' 과 같은 검색어들과 관련된 정보성 성격의 콘텐츠 였으며, 평소 광고 영상의 조회수가 5만회 정도에 달하는 크리에이터는 이 영상으로 평소의 360%에 달하는 높은 조회수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세번째의 뉴스 콘텐츠를 제외하고 다음 콘텐츠들도 양상은 비슷합니다.
크리에이터 '리뷰아놀자'가 올린 두개의 광고영상 또한 상위노출에 올라올 수 있었는데 이 영상들 또한 '디퓨저 추천', '디퓨저 선물' 과 같은 키워드와 관련된 영상들 이며 각각 250, 500% 라는 높은 퍼포먼스를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시청자, 광고주 모두를 행복하게 만드는 콘텐츠).
세계에서 유튜브 구독자가 가장 많은 Mr.Beast 채널의 지미 도널슨은 몇몇 인터뷰를 통해 채널 성장에 관한 썸네일 & 제목 팁들을 소개했습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콘텐츠의 기획, 자극적인 썸네일과 그에 맞는 제목 등과 같은 당연하면서도 어려운 내용이지만, Mr.Beast의 채널이 단순히 제목과 썸네일이 좋아서 성공했다 라고 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 입니다.
다만 그가 강조 하는 부분들은 모두 청중을 이해하고, 청중이 듣고싶어 하는 이야기를 보여주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유광기의 상위노출 키워드 분석 기능을 통해 청중이 듣고 싶어 하는 진짜 이야기로 콘텐츠를 기획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