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Tableau란 무엇인가

문과 출신 데이터 분석가가 쉽게 알려주는 태블로

by 새싹


최근 데이터 분석에 대한 중요도가 부각되고 수요가 많아지면서 데이터 관련된 용어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그중 흔히 말하는 BI란 Business Intelligence의 약자인데요, 효율적인 비즈니스 운영을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해 실제 업무에 활용하고 의사결정에 유의미한 근거를 제시하는 등의 모든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시중에는 다양한 BI 솔루션이 있습니다. 흔히 BI 솔루션이라고 하면 단순히 데이터 시각화 툴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사실 시각화는 일부 기능이며 데이터 분석을 비교적 쉽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BI 솔루션은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소요 시간을 단축시킵니다. 그리고 분석한 결과를 한눈에 보기 쉽게 시각화합니다.


Tableau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BI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Tableau를 단순한 데이터 분석 또는 시각화 툴이라고 하지 않고 플랫폼이라고 소개하는 이유는 Tableau를 통해 조직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컨텐츠를 공유하고 관련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Tableau를 통해서 조직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데이터와 분석 결과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공유된 컨텐츠에 대해 메모를 남겨 다른 조직 구성원에게 관련된 질의응답을 하거나 관련된 후속 작업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Tableau는 매우 직관적인 방법으로 데이터를 추출, 가공, 분석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소스 데이터에 접근하기만 하면 간단히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고 클릭 몇 번 만으로 조인 등 기능을 수행합니다.


필요한 데이터 테이블을 불러온 후 필드(컬럼)를 드래그 & 드롭 또는 클릭 몇 번으로 다양한 형식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필터 기능을 지원해 사용자의 요구에 맞는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분석한 내용을 시각화한 후, 한 장의 대시보드에 서로 연관 있는 여러 개의 분석 시트를 모아서 한눈에 트렌드를 파악하기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Tableau의 강점 중 하나는 동적인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인데요, ‘동적’의 의미는 대시보드를 소비하는 고객이 필터 또는 특정 그래프, 버튼 등을 클릭하면 대시보드의 컨텐츠가 그에 맞춰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Tableau는 데이터 자동화를 통해 반복적인 데이터 관련 업무 리소스를 개선해 효율적인 업무 방식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매주 월요일 정기적인 주간 실적 리포트를 작성하는 루틴 업무가 있을 때, Tableau를 사용하지 않으면 여러 사내 데이터 추출 사이트에서 데이터를 하나씩 추출 및 다운로드하고 엑셀로 가공한 후 PPT 등으로 그래프를 그립니다. 그리고 이슈 있는 부분을 확인하여 분석하고 리포트를 작성하게 됩니다. Tableau를 사용해 주간 리포트에 들어가야 하는 지표를 대시보드화하게 되면 사용자가 설정해 둔 시간에 맞춰 자동으로 대시보드 숫자가 업데이트됩니다. 그러면 사용자는 데이터 추출 및 가공, 그래프 생성 등에 들어가던 시간을 절감할 수 있고 분석 및 코멘트 작성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요약

◾ Tableau는 모든 사용자가 쉽고 빠르게 데이터를 확인하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셀프서비스 Business Intelligence (BI) 플랫폼입니다.
◾ 대량의 데이터를 쉽게 추출, 가공, 분석하고 시각화된 대시보드 형식으로 인사이트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차트를 이용해 여러 앵글에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자동화가 가능해 업무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