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죽 & 호박파이 만들기!
가을은 1년 중 일교차가 가장 커 감기에 걸리기 쉬운 계절이에요.
갑작스러운 낮은 기온과 찬바람에 우리아이의 건강을 지키고, 환절기에 몸이 놀라지 않도록 도와주는 가을 제철 자연 재료! 영양만점 늙은 호박 요리를 소개해요.
가을철 영양 덩어리, 늙은 호박! 늙은 호박은 건강에 이로운 다양한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요.
우선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서 환절기에 증가하는 감기를 예방하고 피로 해소에 도움이 돼요. 아울러 미네랄과 녹황색 채소와 과일에 풍부한 베타카로틴도 많아요. 베타카로틴은 섭취하면 몸속에서 비타민A 효능을 내요. 또 늙은 호박은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많아서 노폐물 배출을 도와요. 특히 우리나라 아이들에게 부족한 영양소인 칼륨도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하니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꼭 필요한 재료겠죠?
먼저 호박 표면에 하얀 분이 많고 곰팡이가 피지 않은 것을 골라주세요. 손을 다치지 않도록 도마에 호박을 놓고 껍질을 벗겨주고 작게 썰어주세요. 아이에게는 작은 호박 조각을 주고 '어떤 느낌이야~?' 물어보며 촉감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장난감 칼로 안전하게 자를 수 있도록 유도해 주세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자른 늙은 호박에 물 4컵을 넣고 믹서에 갈아주세요. 센 불에서 호박이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10분간 끓여주고 누르지 않게 중간에 한 번씩 저어주면 돼요. 이때 아이와 함께 저으며 조금씩 요리 과정에 참여하는 것을 추천해요!
찹쌀풀은 물 3컵에 찹쌀가루 반 컵을 잘 푼 뒤 센 불에서 저어주세요. 찹쌀풀을 넣으면 호박죽이 부드럽고 찹쌀가루 특유의 냄새가 없어져서 좋아요. 10분간 끓인 늙은 호박에 찹쌀풀을 넣어 농도를 맞추고 5분간 더 끓여주고 설탕 5큰술에 소금 1큰술 반을 넣어 간을 맞춰주면 완성!
호박죽을 만들며 남은 호박을 더 작게 잘라 압력솥에 쪄주세요. 그동안 박력분에 재료를 넣고 스크래퍼로 파이지를 만들어 비닐에 넣어 수분이 골고루 잘 퍼져 촉촉한 반죽이 되도록 냉장고에 30분~1시간 넣어 주세요. 호박이 다 쪘다면 설탕, 우유, 소금, 베이킹파우다, 밀가루, 계핏가루 등을 넣고 섞어주세요. 요리를 하며 촉감놀이도 놓치고 싶지 않다면 아이와 함께 호박 필링과 반죽을 손으로 조물조물해주세요.
호박 필링과 반죽이 모두 준비가 됐다면 기름 두른 틀에 파이지를 넣고 아이와 자유롭게 포크로 찍어 구멍을 내주세요. 호박 필링을 파이지에 붓고 예열된 오븐에 180도에서 50~60분 구워주면 맛있고 영양만점 호박파이 완성!
신나게 호박으로 요리를 다 했다면, 아이의 몸에 묻은 호박과 다른 재료들을 씻어내는 목욕놀이로 마무리하며 오늘의 엄마표 놀이 끝! 쫀득한 거품인 ‘케피버블클렌저’와 미끌미끌 건강슬라임 ‘케피버블슬라임’을 섞어 2배 즐거운 목욕놀이로 마무리 지어보세요.
케피버블슬라임은 다시마 추출물, 시금치 추출물 가득한 자연 유래 성분을 넣었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요. 이 건강 슬라임과 케피버블클렌저를 조물조물 섞어 욕조에서 슬라이딩도 해보고 온몸에 묻혀 초록 몬스터 놀이를 해도 좋아요. 더 신나는 분위기를 내고 싶다면 물 닿으면 반짝이는 케피 LED 큐브를 욕조에 퐁당 넣어주세요.
호박 효능 출처
호박죽 출처
호박파이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