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을 조금 더 응원하자
'노력'과 '과정' 중 어떤 것이 더 중요할까? 이 글을 일고 있는 독자 본인은 어디의 편에서 이글을 읽을 것인가? 내가 친구들과 만나서 얘기를 해본 결과 매우 어려운 논쟁이 되는 논제였으며, 각자의 입장이 너무 확고하여 서로의 입장 차이를 좁히는 것이 쉽지 않았다. 먼저 이 글의 흐름에 힌트를 주자면, 나는 '과정'을 응원한다. 비록 '결과'가 풍기는 향기가 매우 강렬하더라도...
'결과'가 풍기는 향기는 매우 강렬하다. 사실 나도 결과가 주는 인상이 훨신 강하며 많은 생각과 선택을 좌우하는 요소임은 분명하다. 하지만 '과정'을 응원하는, 응원해야만 하는 이유가 있다. 그 여러 이유를 풀어 설명해보겠다. 가장 먼저 논리적인 관점에서 설득을 해보도록 하겠다. 인생은 한판에 모든게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즉, 인생은 연속적이다. 연속적으로 이어지며 그 모든 과정이 그리고 모든 결과가 영향을 주는 것이 인생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좋은 과정은 연속적인 인생의 여정에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가능성이 충분한 것이다. 따라서 좋은 과정은 연속적으로 좋은 과정을 만들어내고 결국 좋은 결과까지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렇게 이야기 해도 '결과'의 입장에서 반박하거나 주장할 내용은 충분히 많다. 그래서 이제 다음으로 다른 관점에서 얘기 해보도록 하자. 이번 내용의 초점은 '자기자신'에 있다. 사실 우리가 이렇게 과정과 결과에 대해 논의하는 것에는 우리가 어떻게 해야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 하는 질문이 궁극적으로 숨어있다. 우리는 과정에 초점을 맞출 때 더 발전할 수 있으며 또한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결과에 너무 집착하는 것은 매분마다 달라지는 주식 차트를 보고 스트레스를 받는 것과 같다. 매 순간순간의 결과는 우리가 좌우할 수 없으며, 여러 상황과 우연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한 걸음 떨어져서 본 흐름이 상승하는 흐름이라면 결국 우리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고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될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맹점은 '과정'이 중요하다고 하는 사람 또한 결과에 집착한다. 나 또한 과정이 중요하다고 말하지만 시험, 공모전, 합격여부 등의 단편적인 결과에 매번 영향을 받으며 그 영향이 작다고 말하기도 어렵다. 우리가 좋은 결과를 위해 좋은 과정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며, 사실 내가 말하는 과정은 저런 시험, 공모전, 합격여부 등을 포괄하는 말이다. 하나의 결과는 결과에서 그치지 않고 과정이 되어 연속적인 일들을 만들어 간다. 하지만 우연적인 좋은 결과는 흐름이 되지는 못할 것이기에 '과정'을 응원하려 노력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과정'과 '결과'에 대해 논리적으로 그리고 자기자신을 위해서 어떠한 관점을 취해야 좋을까에 대해 알아보았다. '결과'의 향기가 매우 강렬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 또한 흐름으로 인식하며, 좋은 흐름을 위한 '과정'에 더욱 집중하려 반복적으로 노력한다면 우리는 좋은 인생차트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