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휘찬 Jul 21. 2023

꿈을 향해 나아가는 자신에게 2

평일에 퇴근을 하고 나서 을지로에 있는 어느 공간에서 상대를 만났다

상대는 스타트업에 다니는 분이셨는데 커리어에 고민이 있다고 하였다

그런데 질문을 구체화하지는 않은 상태였다

그래서 타로카드를 보며 하나씩 질문을 정해서 상대에게 묻기 시작하였다


먼저, 상대가 생각하는 커리어가 상대에게 맞는지 물어보고 카드를 뽑았다

상대가 생각하는 진로가 사실 마음속으로 원하는 게 맞고, 상대와도 잘 맞을 거라는 해석을 해주었다

그러자 상대는 기뻐하는 눈치였고, 다음 질문으로 넘어갔다

상대는 6개월 안에 본인이 생각하는 커리어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지 궁금해하였다

카드를 뽑았더니, 6개월 안에 문제에 봉착하지만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성과가 날 거라는 해석이었다

그리고 6개월이 지나면 주변에서 이런저런 말도 나오고, 피드백, 비판도 들어오지만 상대는 그런 것에 굴하지 않고 의연하게 자신이 생각하는 커리어를 밀고 나갈 거라고 덧붙였다


그리고 상대는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 질문하였다

카드를 뽑으니, 아직은 막연하고 모호하지만 사람들 사이에 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게 될 것 같은 결과였다.

상대는 웃으며 고개를 끄덕였다. 그리고 다음 질문을 이어갔다

자신이 생각하는 커리어를 추구하는 데 있어 지치지는 않을지에 대한 물음이었다

카드를 뽑으니, 생각이나 환경의 한계에 갇히지 않고 자신을 믿고서 능력을 발휘하게 되고, 그 과정도 즐기게 될 거라는 해석이었다

상대는 연신 웃음을 이어갔다


마지막 질문으로, 상대는 앞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커리어를 추구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지 물었다

커리어에 대한 열정을 지키고, 커리어를 추구하면서 번아웃이 오더라도 그것을 잘 케어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상대는 고개를 끄덕이며 카드 해석의 결과에 흡족해하였다


그리고 커리어가 이루어진 모습을 상상하기 위해 최면 작업을 시작했다

손가락을 붙이고, 양손을 붙이고, 양팔을 벌린 뒤, 손바닥의 한 점을 응시하게 하다가 눈을 감겼다

몸에서 힘을 빼고, 마음에서도 힘을 뺀 뒤, 편안한 순간으로 의식을 집중시켰다

그리고서 꿈꾸는 커리어가 이루어진 모습을 천천히 떠올리게 하였다


"방이 여러 개 있는 커다란 공간에서 사람들이 오기를 기다리고 있어요, 기쁘고 설레요"

기쁘고 설레는 마음이 드는 미래의 내가 현재를 살아가는 나에게 무슨 메시지를 전하고 싶을까

"지금 하고 있는 일들은 결국 내가 하고 싶은 일과 모두 연결이 되니, 즐겁게 하자"

지금 이 순간에 최선을 다하면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AI로 타로 연습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