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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NICON Dec 21. 2022

[대학에서 메타버스] 02. 메타버스, 누구냐 넌

메타버스에 대해 조금만 알아보아요. 아주 조금만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메타버스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란 과연 무엇일까요?

 

메타버스, 너는 누구




[대학에서 메타버스] 02. 메타버스, 누구냐 넌 


메타버스는 일반적으로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 의 합성어를 말합니다. 사전적 정의가 그렇습니다만 이해를 돕기위해 책이나 영화의 사례를 많이 언급하고 있는데요. 메타버스의 용어는 1992년 닐 스티븐슨의 SF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서 유래되었다고 하지요. (아직 읽어보지는 못하였습니다)


스티븐 스필버스의 2018년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Ready Player One)' 를 통해서도 메타버스를 설명하고 있는데요. 영화 속에서 주인공들은 오아시스(OASIS)라고 불리는 가상세계에서 활동하게 되는데 메타버스를 가장 쉽게 설명한 예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아주 재밌게 보았어요. 



레디 플레이어 원(2018) 예고편. 영화 마지막 부분에 ㅇㅇ이 나오는 순간이 감동입니다. 


미국의 기술연구 단체인 ASF(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의 분류에 따르면 메타버스는 아래 그림과 같이 크게 4가지로 분류됩니다. 메타버스라고 하면 멀리 있을 미래 기술처럼 보이지만, 아래에 나오는 라이프로깅, 거울세계(구글맵, 네비게이션 등), VR, AR은 사실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기술들이지요. 메타버스는 실제로 우리 생활과 가깝께 다가왔다라고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메타버스 로드맵(ASF,2007), 보통 이 부분이 시험에 나옴


이 중 거울세계는 실제 현실을 복사한 세상이라 설명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자주쓰는 네비게이션이 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개념을 활용하여 지구를 복사해 보자라는 생각을 한 사람이 있었으니, 그 사람들이 만든 플랫폼은 바로 아래와 같습니다. 

                   

어스 투(Earth2) 홈페이지(https://earth2.io) 메인화면


홈페이지에서 설명하고 있는 'Buy and Trade Virtual Land' 라는 말과 같이 위 플랫폼은 바로 지구의 땅을 사고 팔 수 있는 거대한 부동산입니다.  구글어스에서 공개하고 있는 위성자료를 이용하여, 지도 내 땅을 잘게 쪼갠 다음 한 블록씩 파는 형태이지요. 블록 하나 당 우리 나라 돈으로 기본 3만원 내외인데 수십배 수백배 가격으로 팔리기도 한다네요. 나중에 저희 아이들이 '왜 우리는 어스 투에 땅이 없어?' 라고 할까봐 약간 걱정되기도 합니다만 저는 구매하지는 않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조금 과열된 양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튼 이것도 메타버스의 인기를 반영하는 하나의 사례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나중에 기술이 발전되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도 있겠지요. 


누가 우리 학교 본관 건물과 교훈탑을 샀네요


이런 저런 말씀을 드렸는데, 개인적으로 메타버스를 가장 설명한 분은 아래 두 분의 설명이라고 생각합니다. 메타버스란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이 진화한 형태, 지금의 인터넷을 2D라고 한다면 메타버스는 3D 형태라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저도 누군가 메타버스에 대해 물어보면 이렇게 대답하곤 한답니다. "응. 그건 3D 인터넷이야" 



아시다시피 페이스북이 메타(Meta)로 사명을 바꾸었지요. 메타버스 관련 R&D 예산도 늘리고 말 그대로 메타버스에 진심을 보여주었는데요. 


하지만 영화와 같이 메타버스 세상이 실용화되기 까지는 아직 기술이 발전이 필요한 부분이 있고요. VR 기기를 통해 가상세계에 접근하기 위한 비용도 여전히 만만치 않습니다. 아직 메타버스가 시기상조이다 라는 전문가들 의견도 있어왔고요. 그 와중에 메타(Meta)의 미 증시 사상 최대 주가하락 뉴스는 이러한 의견에 힘을 보태주었지요. 

메타가 이리될 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한창때에 비해서는 약간 주춤한 듯 보이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유효한 듯 보입니다. 관련 키워드로 검색해 보아도 기업 및 기관들의 투자 및 구축 소식이 들려오고 있고요.  메타버스를 너무 이상적으로만 보는 것은 바람직하지는 않지만, 교육적 측면에서는 우리 학생들이 살아갈 세상이라 생각하고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아마존과 테슬라에서 우주여행을 준비하고 여러가지 시도들을 하고 있는데요. 아직 누구도 차지하지 못한 미지의 땅인 메타버스에 우리 학생들이 깃발을 꽂을 수 있도록 꿈을 심어주는 것도 교육이 해야할 역할이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도 메타버스 행성에 깃발을 꽂아보입시다



이상, 더욱 자세한 메타버스 이야기는 아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갑자기 마무리) 다음 시간에는 우리 대학에서 사용하고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럼 안녕

김상균 교수님 지금은 경희대에 계십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저서를 참고해 주세요 



출처 

1. 워너브라더스 코리아(2018.2.28.) 레디 플레이어 원 예고편  https://youtu.be/FiCyZUt3uz0

2. ASF(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 2007) 메타버스 로드맵

3. 어스 투 홈페이지 https://earth2.io

4. 세바시 강연(2021.7.21.) 우리는 메타버스에서 일곱 개의 학교에 다닌다 https://youtu.be/Pvr9FnwPuf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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