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페 블로그의 글, 책출판하다

SNS 글로 책출간하다 



© mailchimp, 출처 Unsplash


‘그 여자가 사는 법’


https://m.blog.naver.com/PostList.naver?blogId=capzzang70

요리와 명화에 관한 내용이 가득한 블로그 “귀차니스트의 삶”은 500만명 이상이 방문했으며 2011년도 네이버 요리부분 파워블로거로 선정되었다. 요리 레시피를 상세하게 사진과 함께 소개하고, 다양한 음식 사진자료를 제공함으로서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그림에 대해서도 스토리텔링하듯 사진과 함께 유익한 내용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을 정리해 <명화 속 비밀 이야기> <매운요리 레시피> <홈메이드 음료> 등의 책을 출간하기도 했다.


https://m.blog.naver.com/PostList.naver?blogId=oilfree07

지금 당장 당신도 할 수 있다. 포탈사이트의 아이디를 가지고 있다면, 이미 블로그를 가지고 있다. 죽은 무덤처럼 움직임이 없을 뿐이다. 생명을 불어 넣는 것은 당신에게 달려있다. 당신의 작은 일상, 소소한 이야기, 핸드폰속에 잠자고 있는 사진들, 오래도록 기억하고 싶은 이야기 등을 분류해서 기록해 보자.            

송숙희 작가의 <1000일간의 블로그>는 3년간 그녀의 아들과 글쓰기 학습을 함께 하면서 기록한 블로그의 글들이 책으로 묶여져 나온 책이다. 블로그를 통해 모자간의 마음을 나누는 통로가 되었고, 책의 한 페이지를 천천히 쓰고 있었던 것이다.


까페와 블로그를 체계적으로 잘 준비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미 예비 작가인 것이다. 단숨에 책을 쓰겠다고 하면, 갑자기 숨이 턱 막히는 것 같다.


‘250페이지나 되는 책분량의 글을 언제써’ ‘무슨 이야기를 써야 할까’


그런데, 까페나 블로그를 통해 특별한 일이 있거나 글감이 있을 때 잊지 않고 때때마다 기록해 두면 어느새 꽤 많은 양의 글이 쌓여있게 될 것이다. 또한 작성한 글을 읽고 사람들의 댓글을 통해 피드백을 받으며 글을 어떻게 고치고, 자신의 글의 장단점을 확인할 수도 있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돈에 대한 무감각해 지라고 한다. 즉, 자신의 계좌에 돈이 들어왔을 때 ‘어떤 걸 살까’ ‘어디에 쓰지’ 라고 생각하기 보다 돈을 적절히 모른채 하며 잊어버리라는 말이다. 마찬가지다. 책을 쓸 때 ‘나 서둘러서 책한권 써야지’ 라는 생각을 갖기 보다 지금쓰는 글, 오늘쓰는 글에 충실하며 써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을 기분좋게 하는 단어, 늘 관심에 가는 단어가 무엇인가? 그리고 당신을 가장 잘 나타낼수 있는 단어는 무엇인가? 다시말해, 당신을 대신할 수 있는 단어가 무엇인가? 이러한 낱말들을 찾아 까페나 블로그의 메뉴로 정하고 글을 차곡차곡 쌓아보도록 하자. 그리고 처음부터 대단한 글을 쓰려하지 말자. 글은 써내려 가면서 창의적인 표현, 새로운 글감이 떠오르는 법이다.


자신의 사이버 공간에 글을 채워나갈 때 주의할 점은 참고글이 있거나 다른 글을 인용할때는 반드시 각주를 통해 출처를 밝혀두는 것이 좋다. 추후 자신의 글들을 모아 책을 엮을 때 이를 놓쳐 난처해 지는 경우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블로그나 까페에 짧은 글을 쓰더라도 Feat(솜씨) 규칙에 맞게 글을 쓰도록 하자.



Funny(재미있게) - 글을 읽는 독자의 입장에서 재미있게

Example(예를들어) - 적절한 사례와 예시를 제시하면서

cleArly(분명하게) - 이야기 하고자 하는 내용을 분명하게

whaT for(왜 쓰는지) - 이 글을 쓰는 이유 그리고 독자가 왜 읽어야 하는지에 대해 제시.

rewriTe (다시쓰기) - 쓴글을 다시 읽고, 고쳐쓰기


글은 독자의 입장에서 재미있게 가속성이 있도록 쓰고, 읽는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적절한 예를 들어가며 설명하며 독자가 즐겁게 글을 읽을수 있다. 또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또는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을 분명하게 제시하고, 이 글이 왜 중요한지 왜 이글을 쓰고 있는지에 대해 정확히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오탈자나 어색한 표현 등을 찾아 탈고하는 작업도 잊지 않도록 하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페 블로그의 글로 책 출판을 한다. 책쓰기의 시작은 SNS!


책쓰기 코칭랩 일대일 책쓰기 코칭 수업 문의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dDFviAxx_Sgz67K4EaxP5PpENJBCTx9c-xkhrKKZ89NxuUrA/viewform?pli=1




책쓰기코칭랩 서안작가와 함께 글작업을 하고 있는 예비작가분들의 작업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SNS #카페 #블로그 #책출판 #글쓰기 #책출간 #페이스북책출간 #인스타그램책출간 #SNS책출간 #블로그책출간 #카페책출간 #글쓰기책출판 #SNS책출판 #페이스북책출판 #인스타그램책출판 #블로그책출판 #페이스북책쓰기 #인스타그램책쓰기 #SNS책쓰기 #블로그책쓰기 #글쓰기 #책쓰기 #책출간 #책출판 #책내기 #책내는법 #책쓰는과정 #책내는과정 #책쓰는방법 #책쓰는법 

작가의 이전글 소리없는 응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