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넛버터젤리 Nov 30. 2022

나도 이제는 그만하고 싶다.

        전공은 토목, 이름도 생소한 지방의 어느 대학을 졸업했지만 나름의 기술이 있어서였을까 어렵지 않게 직장을 잡았다. 지독한 가난 속에서 자랐지만 한 가지 꿈이 있다면 가정을 이루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 직장은 학부 전공을 살려 적당히 돈을 벌고 먹고살기 위한 수단에 더 가깝다고 생각했다.


서른 살이 되던 해, 둘째 아이가 태어났고 이제는 완전한 가장이 되었다. 도움받을 부모도 손을 벌릴 그 누구도 없기에 모든 일에 직접 부딪혀야 했고 시작은 늘 제로가 아닌 마이너스였다. 정확히 30년 전, 서른 살이었던 나의 아버지는 그렇게 첫 직장에 들어갔고 책임져야 할 두 아이와 사랑하는 아내를 둔 대한민국의 가장이 되어있었다.


같은 나이, 내게 서른은 해야 하는 일보다 하고 싶은 일들이 더 많은 나이다. 매일 아침 일곱 시에 집을 나서고 꼬박 여덟 시간을 근무하는 건 ‘해야 하는’ 일에 속한다. 내가 해야 하는 일은 매일 출근을 하고 또 하루를 살아갈 돈을 버는 것, 끼니를 챙겨 먹는 것, 입을 옷을 세탁하고 내 공간을 정돈하는 것. 책임져야 할 가족도 돌봐야 할 사람도 없기에 고작 내 몸 하나 건사하면 되는 것이다.


나도 이제는 그만하고 싶다.

        정년퇴직을 정확히 1년 앞두고 있는 아버지는 얼마 전 내게 말했다. 이제는 그만하고 싶다고. 그는 한 직장에서 평생을 근무했고 이제 막 마지막 해에 접어든 터였다. 고작 몇 년, 얼마 되지도 않는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그만두고 싶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나인데 아버지라고 왜 같은 마음이 들지 않았겠는가. 집에서는 힘든 티 한번 내지 않은 그에게도 상사에게 혼나서 힘든 날이 있었을 것이고, 퇴근 후 친구들과 한잔 하고 싶은 날도 있었을 테다.


직장생활을 갓 시작했던 서른 살 사회초년생의 그가 환갑이 되기까지 그는 아내와 아이들을 이끌고 총 여덟 번의 이사를 했고 네 곳의 지역으로 옮겨 다녔고 직장 생활 절반의 시간을 해외에서 보냈다. 그동안 아이들은 모두 장성하였고 아무것도 없이 마이너스에서 시작했던 결혼생활에서 서울 끄트머리 어딘가에 넓지는 않아도 네 식구가 살기에는 충분한 아파트도 한 채 마련했다.


60번째 생일이 지나고 얼마 뒤, 더 이상 큰 의미가 없는 그의 명함에는 짤막하게 ‘시니어’라는 직급이 새겨졌고 주 3일 출근, 24시간 근무를 시작하며 그는 전에 없던 상실감을 맛보게 되었다. 사무실에서는 가장 구석진 곳에 자리를 배치받았고 특별히 주어진 업무도 책임도 없이 비슷한 처지의 시니어들과 마지막 남은 일 여 년의 시간을 보내게 된 것이었다.


30년의 끝이 이보다는 의미 있으리라 생각했던 것일까. 30년 간 쉬지 않고 달려왔던 그 결승선에 무엇을 맞닥트리게 될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것일까. 이제는 그만하고 싶다는 그의 말에서 느껴지는 허탈감은 그 자신이 아니고서야 누구도 예상할 수 없을 정도의 크기였다.


        나의 아버지는 일찍 돌아가신 아버지와 아이들을 먹여 살리기 위해 이른 새벽부터 장삿길에 나서야 했던 어머니 밑에서 가진 것 없이 자랐다. 제법 나이 터울이 있던 형과 누나는 이른 나이에 공장에 취직하여 막내의 대학 입학금을 댔다. 그렇게 스무 살에 홀로서기를 시작한 나의 아버지는 삶의 방향에 대해 알려주는 이 하나 없이 무엇이든 그저 최선만 다하며 살았다.


대학 4년을 학군사관후보생 장학금으로 공부했고, 졸업 후에는 군인 사택에서 신혼살림을 시작했다. 대위로 전역 후 자리 잡은 직장 사택에서는 아이 둘을 낳고 길렀다. 가정에서는 누군가의 남편이자 두 자녀의 아버지로, 직장에서는 김 사원, 김 과장, 또는 김 부장으로 불리며 지난 30년 간 그에게 맡겨진 역할을 하면서 말이다.


그런 그가 ‘이제 그만하고 싶다’는 말을 한 것은 모든 게 이제는 조금 버거워진 이유에서였다. 아니 어쩌면 늘 버거웠던 삶을 견뎌낼 힘이 이제는 조금 약해진 이유에서였는지도 모르겠다. 가정을 이룬 이후로부터 하루, 한 달, 일 년, 그리고 그렇게 매 해를 앞만 보고 살아온 그이기에 몸과 마음을 열심히 작동시키던 모터가 이제는 동력을 잃어도 이상하지 않을 나이에 다다른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꿈꾸던 삶이 아닌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