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llee Apr 09. 2024

셀프로 입퇴원 한 환자

다시 돌아올 생각이 있니...? 

황당한 일들이 너무 많다. 


진짜 바쁜 시프트였다.

전날 잠도 잘 못 잤고

환자 상태는 계속 변해서 의사한테 노티 하느라

정신이 하나도 없었다. 


그러다 동료 간호사가

환자랑 사이가 안 좋고 분위기가 너무 안 좋아서

환자를 바꿔줄 수 있는지 물어봤다.


나도 내 환자가 너무 스트레스를 많이 주고

여러 이유로 맡기가 싫어서 

우선 알겠다고 했다. 


그러지 말았어야 했다.

주변에서 너는 왜 worse case를 받냐고 했다.

이제 나도 그 이유를 알겠다. 


가슴통증으로 입원해서

여러 문제를 안고 있는 환자인데

펜타닐도 맞고 있고

A&Ox3라서 어느 정도 소통도 되고

하지만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환자였다. 


다른 간호사가 전에 맡았을 때부터

2-3시간씩 다른 곳에 가거나 

자꾸 옷을 갈아입고 집에 간다 하거나

하는 그런 환자였기 때문에

병실이 2-3시간 동안 비어있어도

그러려니 했다.


그러다가 별생각 없이 라운드를 돌았는데

환자 짐이 없어진 걸 봤다. 


사실 환자 짐이 어떤 게 있는지

잘 모르는데 직전에 약을 주면서

환자 가방에서 꺼내주었기 때문에

다행히 가방을 기억했고,

가방도 사라져서 

그냥 1층 팀홀튼에 간 게 아니란 걸

깨닫고 부랴부랴 팀에게 알렸다.


우선 환자 개인 휴대전화로

연락을 했더니 거절한 듯

음성사서함으로 넘어가서


의사한테 먼저 노티하고

전체 담당 간호사에게도 

연락을 했다. 

( 유닛보다 더 위에 전체 담당하는 

간호사가 있다. ) 


그러다 두 번째로 전화했을 때

다행히 환자가 받았다. 


" 안녕하세요.

병동 간호사 솔리인데 

병실에 없고 가방도 없어서 전화했어요.

혹시 지금 어디 계신가요? " 


" 저 지금 집이에요. "


" 네? 

혹시 돌아오실 생각이신가요?"


" 아뇨 "


" 아... 

제가 의사랑 한 번 더 확인을 하고

다시 업데이트 전화를 드려도 될까요?"


" 음 그러세요 " 


의사한테도 메시지로 연락을 하고, 

수간호사에게도 말을 하고,

나이트 간호사에게도 업데이트를 했다. 


시프트를 막 시작하는 간호사에게

넘기고 싶지 않아서

내가 최대한 하고 싶어서 남아서

계속 여기저기 연락을 했다. 


CCN ( Critical care nurse )는 

조심스래 그 환자가 

치매나 다른 정신 질환이 있는지 물었다.


아마 제정신이냐는 걸 묻고 싶었던 걸까.

이렇게 들리는 내가

지금 마음이 꼬여있는 걸까. 


우선 그렇다고 했다. 

제정신이고 정신질환도 있다고,

둘은 양립할 수 있으니까.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서

그간 상황에 대한 차팅을 하고 있는데

페이지 한 의사에게 연락이 왔다. 


" 안녕하세요. 

메시지 드린 것처럼,

환자가 집으로 돌아가고 퇴원의사를 밝혀서

업데이트드려요 " 


" 아 제가 환자랑 전화를 안 그래도

방금 했는데요, 

우선 병실은 내일 아침까지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서 오픈해 두기로 했어요. 

몇 가지 진찰하고 싶은 게 있어서

내일 아침까지 돌아온다면

저희 팀에서 보고 아니면 

내일 아침에 퇴원처리 하셔도 될 것 같네요. "


" 아 혹시 환자도 알고 있나요? "


" 네 유선상으로 연락했어요. "


" 알겠습니다. 업데이트 오면 연락드릴게요

감사해요 " 


너무 당황했고

뭐 이런 상황이 다 있나 했는데 

생각보다 흔한 상황인 건지

다른 간호사들은 별일 아닌 것처럼

있길래 나도 그런가 보다 하고 

마저 차팅을 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갑자기 병동으로 걸려온 전화, 


" 환자 P 씨가 병동에 전화하고 싶다고

기다리고 있는데 연결할까요? " 


" 제 환자인 것 같아요 연결해 주세요 "


" 아 안녕하세요.

저 다시 돌아가려고요. "


" 네? " 


" 제가 받고 싶은 약 중에

오전에 안 받은 약이 있는데,

그거 받고 싶어요. 

가서 그거 받고 생각해 볼게요. "


" 아 네 알겠습니다.

병실 계속 비어있으니

그 병실로 가시면 될 것 같아요" 


이게 무슨 경우인가 

가는 경우는 있어도

이렇게 셀프로 입퇴원을 해도 되나. 


암튼 그래도 안 돌아오는 것보단 

나으니까 다시 여기저기 업데이트를 했다. 


의사에게도 메시지를 보냈다. 

" 환자분 다시 돌아오신대요. 

오전에 거부하신 약 다시 받으러 오신대요. " 


" 그래도 우리가 병실을 남겨둬서 다행이네요

수고가 많으시네요, 감사해요. " 


" 나이트 간호사 그룹에 추가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난 이제 이 일에서 빠지고 싶었다. 


30분 정도 뒤

환자는 조금은 멋쩍은 듯이 들어왔다. 


지난 2시간 동안 내가 한 고생을 생각하면

조금은 내 눈치를 보셔도 될 것 같다. 


펜타닐 펌프를 밖으로 가져가지 따로 빼두고,

그리고 조용히 수간호사에게

나는 다음 시프트 때 저 환자를 

절대 원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왔다. 


돌아와서 다행인 건지 모르겠다. 

황당하다 진짜.

작가의 이전글 " 신은 나에게 왜 이런 고통을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