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llee Apr 04. 2024

" 너는 잘못한 게 없어. 잘하고 있어"

응급실부터 임종까지 7일, 가족들도 나도 힘들었던 밤.

일을 하다 보면 내 환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자연스럽게 눈길이 가고

자꾸 여기저기서 말을 들어 

아는 듯 모르는듯한 상태가 되는 환자가 있다. 


이 환자도 그런 환자 중 한 명이었다.

강 건너 불구경하듯, 

'저 병실은 왜 저렇게 바쁠까' 하며 

대수롭지 않게 넘기던 환자였다.


환자 M은

가볍게 다닐 때는 보행기로, 

먼 거리는 휠체어를 타며 살아갔던

평범한 70대 할머니셨다. 


그러던 어느 날 시력 등 

갑자기 문제가 생겨 응급실로 오게 되었고, 

CT 등 검사를 통해 심한 뇌출혈이 발견되었다.

응급실에서도 hours to days라고 할 정도로

예후가 안 좋은 환자였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상황을 

가족들은 받아들이기 힘들어했다. 


수많은 미팅을 통해 환자의 상황과 상태를 

가족들에게 납득시켜야 했고, 

중환자실 의사까지 미팅에 참여해 

더 이상의 치료는 환자를 힘들게만 할 뿐이라는

말을 듣고 나서야 

겨우 환자를 임종케어로 바꾸기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IV 수액, NG, PEG feeding을 하고 싶다고 

의사와 매일 가족 미팅을 하며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 

더 적극적인 의료적 치료를 요구했다. 


의사의 설득에도 고소를 하겠다고

할 정도로 참 어려운 가족이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 가족들이 

상황을 납득을 하고 나서 진정이 되었을 때, 

나는 그 환자를 내 환자로 받았다. 


가족들과 환자에게 내 이름을 말하며, 

환자의 고통을 줄이고 

환자가 편안하게 있을 수 있도록 하는 게 

오늘 밤의 목표이다. 

2시간에 한 번씩 reposition을 할 거고

 이외에 도움이 필요하면 벨을 눌러달라 말하며

조용한 밤이 될 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내 나이트시프트가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아 환자의 호흡이 불안정해졌고,

무호흡 증상도 나타나 

가족들은 다시 완전 패닉상태가 됐다. 


난 호흡을 도와주는 필요시 약과 

모르핀을 준비하고 있었는데, 

가족들은 이미 예민해질 대로 예민해진 상태, 

" 제발 좀 서둘러! 왜 이렇게 느린 거야" 

" (약의 이름을 말하는 나를 보며) 

그만 말하고 빨리 약이나 줘!" 

보호자를 진정시키려고 노력했지만 

진정되지 않는 모습에 

나 또한 너무 당황했고, 

내가 벨을 눌러서 도움을 청하자 

수간호사가 와서 환자 보호자를 상대해야 했다. 


" 이거 봐! 환자가 숨도 어렵게 쉬고 

호흡이 불안정하잖아 뭐라도 좀 해봐"

" 병원은 아무것도 하지 않아. 

쟤는 아는 것도 하는 것도 없고, 

다른 간호사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 


" 보호자님, 계속 말씀드렸다시피,

 환자는 지금 삶의 끝에 와있어요. 

안타깝지만, 중간중간 발생하는 무호흡증상도 

숨쉬기 어려운 증상도 

설명드린 것처럼 과정 속에서 

예견되는 증상입니다."


" 의사를 불러! 

의사를 불러서 뭐라도 하라해!"


" 의사를 부른다고 해도 

할 수 있는 게 크게 없을 거예요. "


" 의사를 부르라니깐?!" 


" 의사를 부를 수는 있지만 

저희가 의사에게 무슨 말을 하길 원하시나요?

무작정 의사를 부를 수는 없어요. " 


" 환자가 숨을 잘 못 쉬잖아, 

그런데 의사를 부르기 어렵다니 

그게 무슨 말이야!" 


환자의 상태와 goal of care를 설명해도

가족은 이성적으로 생각을 할 수 없는 상태였고, 

우리는 그들에게 시간을 좀 더 주기로 했다. 


그리고 이런 상황을 차팅 하는 

와중에 다시 환자 가족들에게 호출이 왔다. 

이번엔 내가 혼자서 감당해야 했다. 


" 환자가 숨을 더 어렵게 쉬고 있어. 

앰부백(수동식 인공호흡기)을 가져와!" 


" 보호자님,

 환자는 현재 4L의 산소를 공급받고 있고, 

환자가 숨쉬기 어려워하는 건 

산소가 부족해서가 아니에요. 

환자는 삶의 끝에 더 가까워지고 있고, 

우리는 환자의 고통을 최소화하기 위한

치료만 하고 있어요"

" 앰부백으로 강한 산소를 주입하게 된다면, 

환자의 호흡기관이 다칠 수 있어요. 

계속 말씀드린 것처럼 

환자는 임종 돌봄만 하고 있어요. 

저희는 Invasive care 은 할 수 없습니다. " 


" 그냥 좀 가져오면 안 돼? 네가 의사야? 

네가 의사냐고. 환자가 숨을 못 쉬잖아!"


" 보호자님 저희에게 소리를 지르고, 

이렇게 말씀하시면 저희는 대화를 할 수 없어요. 

환자분은 임종에 가까워지고 있고, 

저희가 할 수 있는 건 환자의 

고통을 최소화하는 것밖에 없습니다. " 


수간호사도 와서 그 보호자에게 설명을 해야 했고,

나는 병실 밖에서 다른 가족들에게도 같은 내용을 또다시 설명해야 했다. 


계속 의사를 불러달라는 요청에

나는 의사에게 콜을 했고 

전화로 상황을 설명했지만, 

임종케어 중인 환자에게 

의사가 할 수 있는 건 없었고, 

당직 중인 의사는 

환자의 히스토리를 잘 알지 못하고, 

오늘 밤 하루만 신경과 환자들을 커버하는 의사가 

환자 치료에 관여를 하는 건 어려움이 있을 거라며

더 적극적인 치료를 원한다면 

그동안 가족들과 계속 소통을 해온 

의사가 관여하는 게

더 나을 것 같다는 말이 돌아왔다. 


나는 그나마 대화가 가능했던 환자의 손자에게

상황을 설명하며, 

한 시간마다 환자의 호흡을 도와주는 약을

투여하겠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앰부백을 요청하는 가족들에게도 

더 강하게 산소를 투여하는 건 

환자가 감당할 수 없을 거라고

환자에게 고통만 줄 거고 

그건 환자의 삶의 질에 도움이 되지 않을 거라고

다시 한번 설명을 했다. 


환자 가족들은 

임종에 가까워지는 환자의 모습에 절망했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나의 모습에 화가 났고, 

뭐라도 해보라고 계속 화를 냈지만 

그 상황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었다. 


혼자서 생활이 가능했던 가족이 

임종 직전의 환자로

단 며칠 새에 바뀌었을 때 

그 가족들이 느낄 참담함은 

나는 감히 알 수 없다. 


하지만 나에게 화를 내고 

소리를 지르며 대하는 

가족들의 모습은

환자의 첫 죽음을 마주하고 있는 

나에게도 쉽지 않았다.


처음 감정적인 가족들의 모습을 대하고

병실 밖으로 나와 주던 약들을 정리할 때

복도에서 날 기다리면서

너는 잘못한 게 없고 잘하고 있다는

수간호사의 말을 들을 때 

나도 모르게 눈물이 났다. 


병원 구석에서 눈물을 훔치며 

내 감정을 홀로 다스려야 했고, 

나는 5명의 환자가 더 있기에

아무 일 없었다는 듯이 다른 환자들을 대해야 했다. 


머릿속으론 그 가족들의 모습이 이해가 간다.

하지만 3개월 차 초짜 간호사인 나는,

환자의 첫 죽음을 마주하는 나는 

그 분노와 감정을 받아내는 게 너무 힘이 들었다.


이게 왜 내 잘못이지. 

나는 왜 이런 태도를 다 감당해야 하지.

하는 생각이 계속 들었다. 

12시간 동안 쉬는 시간을 반납하고 일을 하면서

잠 못 자고 멍 때리며 일을 하면서 

마음이 너무 힘들었다. 

일을 하며 그 가족이 무서워 손이 떨렸고, 

나도 감정적으로 심적으로 너무 힘들었다. 


환자는 그 후 한 시간쯤 지나 임종했고,

두어 시간쯤 뒤 영안실로 환자가 내려갔다. 


난 내 안에 응어리진 감정을 데이 간호사들에게,

clerk에게, 

속털이를 하는 걸로 풀었지만

많은 생각이 드는 밤이었다. 


무례했던 환자가족들에 대한 원망도 있었지만, 

그보단 그 상황에서 당황하고 우왕좌왕했던 

나의 모습에 대한 정의할 수 없는 감정과

수간호사 없었다면 대처하지 못했을 상황들이 

자꾸 생각나 나를 괴롭혔다. 


다른 매니저도 와서 내가 그 상황을 잘 대처했다고

말해줬지만 잘 모르겠다. 

그냥 마음이 힘든 시프트였다.


제목을 뭘로 해야 할지 고민을 했는데,

그래도 이 시프트가 끝난 후 가장 기억에 남는 건

불이 꺼진 복도에서 눈물을 참으며

약을 정리하는 날을 바라보며 기다려준

수간호사가 나에게 해준 말.


그래서 그 말을 제목으로 했다. 

작가의 이전글 내가 신경과 간호사가 된 과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