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요인 Jul 16. 2021

우파파반

위로가 필요할 때, 내면 깊은 곳을 바라보고 싶을 때.

우파파반.


요즘 수련하며 휴식 자세로 가장 자주 그리고 오래 머무르게 되는 우파파반.

매트 위 명상과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자세.

스스로 안아주며 고요하게 호흡하며 머무른다.




최근 우파파반에서 오랜 시간 머무르면서 문득 내가 요가를 하지 않았더라면 스스로 채찍질만 했던 내가 나를 이렇게 따스하게 안아줄 수 있는 사람인 걸 모르고 벼랑 끝으로 날 몰아세울 줄만 아는 사람으로 살아갔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한 번씩 타인의 위로보다 내가 나에게 전하는 위로가 가장 큰 위로가 될 때가 있다.

그런 날엔 유독 마음 깊은 곳에서부터 울컥하게 만드는 아사나.

진한 위로가 필요할 땐 조금 더 꼬옥 안아보고,

잔잔한 위로가 필요할 땐 어깨의 긴장도 다 풀고 편안하게 나를 안아준다.


우파파반에 머무르다 보면 바쁜 일상 속에서 애써 모른 채 해왔던 나의 마음속 깊은 곳을 들여다볼 수 있는 시간이 된다.

무릎을 끌어안으며 나를 다독이고 보듬어 줄 수 있는 따뜻한 아사나.



살람바 사르반가사나에서 이마에 무릎을 내려두고 누워서 하는 우파파반으로 연결.

이 아사나에서 머무를 땐, 따뜻하게 나를 안아주면서도 넘어지지 않기 위해 반다*를 잘 사용하여 중심을 잡는 힘과 집중이 필요하다.

(*반다 : 나의 몸 안의 에너지가 빠져나가지 않게 잠그는 것으로 물라반다, 우디야나 반다, 잘란드라 반다 등이 있다.)


이 아사나에 머무르다 보면 우리의 삶과 많이 닮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주위에 흔들리지 않고 나의 중심을 잡고 하루하루를 보낼 때 비로소 편안하고 온전한 나의 삶을 단단하게 꾸려나갈 수 있다는 게 참 비슷하다.


요가 수련을 하고 있는 분들은 한 번쯤 이 아사나에서 머물러보았으면.



-

앉아서 하는 우파파반은

따로 요가 아사나 수련을 하지 않아도,  요가 매트 위가 아니더라도 지치고 위로가 필요한  바닥, 침대, 의자 어디든 앉아 우파파반 아사나를 통해 자신을 다독이고 보살피는 시간을 가져보길 바라며,



namast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