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히는 마케터가 마케팅만 하는 시대는 사라질 거란 이야기다.
시대적으로 향후 몇 년 안에 AI가 만드는 이미지 콘텐츠, 동영상 콘텐츠, 카피라이팅 등등
쉽고 간단한 크리에이티브는 모두 인공지능에게 대체될 예정이고
그나마 얼마 전까지는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 마케팅 등으로 밥 먹고 살아오던 마케터들에게 애플과 구글은 이제 프라이버시를 침해 한다는 이유로 광고시장에 찬물을 한바가지 부어버렸다.
덕분에 광고주들은 높아지는 금액당 CPC (클릭당 광고비)와 줄어드는 KPI(성과)와 힘든 싸움을 하고 있었고, 2022년 후반부인 지금, 전 세계적으로 진행 중인(이제 시작) 경기 둔화 현상이 본격화되면서 기업들은 도산을 피하기 위해 광고비를 줄이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래도 광고는 해야 하지 않는가?
최대한 효율적으로 광고를 집행한다면 살아남는 게 이 바닥이다.
그렇다면 살아남기 위해 지금 기업들은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바로 지나친 광고비와 인력을 줄이는 방법이다.
그렇다면 이 둘 다 잡는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Organic(자연유입)이다.
자연유입을 좋은 콘텐츠를 통해 유입된다.
좋은 텍스트 콘텐츠는 구글 네이버의 경우 최상단에 노출되고,
좋은 사진, 영상 콘텐츠는 인스타 페북 유튜브 등에서는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자연 노출된다.
한마디로 '좋은 콘텐츠 = 공짜 광고'이다.
그렇다.
기업들은 앞으로 플랫폼(페북, 구글, 네이버) 등에 가져다 바칠 돈이 없다.
차라리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서 자연유입시키는 게 기업 입장에서는 최고의 가성비다.
앞으로 많은 일자리가 사라지고, 대체될 거다.
그중에 마케터라는 직업은 콘텐츠 제작자가 될 것이고, 그들의 미션은 최상단을 통한 자연유입이다.
다음 2탄에서는
'인플루언서에게 돈을 바칠 필요가 없는 이유' 라는 주제에 대하여 이어서 내용을 풀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