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간작가 May 29. 2023

발레 개인레슨, 효과적으로 기본기 잡기

취미 발레 [5]

왜 개인레슨을 받게 되었나

발레 개인레슨은 원래 생각도 안 해보았다. 왜냐하면 나는 그냥 취미로 발레를 하고 있고, 발레 학원 시간에 맞추는 것도 어렵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1.5 레벨에서 폴드브라, 시선, 턴아웃을 좀 더 정확하게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처음처럼 순서를 하나도 몰랐을 때는 순서 따라는 게 처참하다는 생각이 들 만큼 힘들었는데, 이제 동작 이름이 낯설어져서 그런지 내 몸은 못 따라 하지만 머릿속으로는 순서를 알게 되어서, 정확하게 따라 하고 발레 다운 움직임을 가지고 싶었기 때문이다


개인레슨 피드백

발레 개인레슨을 처음 받아보았고 선생님께 이런 말을 들었다.

나의 장점: 근육은 유연하고, 함도 있어서 하면 엄청 뻥뻥 잘하고 잘 찰 거 같다. 짧은 기간에 1.5 반을 하는 거 보면 발레를 따라갈 수 있는 사람이다.

나의 단점: 기본기가 많이 부족하다. (총체적 난국....)


내가 고쳐야 할 부분들 복기할 겸 기록해 놓아야겠다.


1.  박자에 맞게 순서 기억하기

그동안 나는 학원에서 다른 사람들이 하는 박자를 대충 따라가고는 했다. 사실 박자에 대해서는 신경도 안 썼다. 그렇게 해도 느리거나 빠르진 않았기 때문인데 혼자 연습을 하니 박자가 엄청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머릿속에 8박을 여러 줄 그려놓고, 각 박자에 어떤 움직임이 진행되는지 그려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2. Plie

플리에를 할 때 중간에 움찔움찔하는데, 부드럽게 멈추지 않고 구부렸다 펴야 한다.

그리고 내가 내 영상을 보면서 느낀 건 무릎의 턴아웃(?) 무릎이 옆으로 잘 안 펴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제 이 부분을 신경 써서 연습해 보려고 한다.


3. Tendu

턴듀는 아주 중요한 동작이다. 롱드잠 할 때, 센터에서 등등 아주 많이 쓰인다. 턴듀할때는 자연스럽게 최대한 턴아웃상태로 바닥을 쓸면서 포인을 해야 한다. 포인 할 때 발이 옆으로 찌그러지지 않게 엄지발가락만 닿게 해야 하다(엄지발가락, 발등과 무릎이 일직석상에 있다)


4. Port de bras

- 1~6번 폴드브라를 잘 몰랐는데 이걸 알아야 한다

- 깨에 힘줘서 팔을 움직이는 게 아니라 팔만 움직인다 (맞게 했을 때는 등의 힘이 쓰인 거 같다)

- 손에도 힘 뺀다. 손은 1,3 손가락이 안으로 들어가는 거고, 손목이 안쪽으로 약간 구부러져 있는 상태

- 뒷목은 어깨랑 귀 간격을 최대한 벌어주는 느낌이다

- 알라스콩은 오에서 팔꿈치를 턴아웃 시킨 상태로 옆으로 열어서 들어온다 (머리 위치까지 그대로 손만 열고, 머리 지나면서 팔꿈치를 구부린다)

- 롱제는 알라스콩에서 손등만 위로 올리면 됨. 팔을 길게 피는 느낌


5. Frappe

내가 너무너무너무너무 못하겠는 프라페....

발꿈치랑 발가락이 엄청 헷갈린다. 거기다 항상 같이하는 쁘띠바트망도 못하겠다.

- 가락은 계속 뒤에 있어야 되고, 발꿈치만 앞-뒤-앞-뒤-앞-뒤

- 오늘 배운 프라페에서 발은 앞뒤 할 때 모두 포인(완전 중요!!!!!!)

- 바뜨망 찰 때도 포인

- 쁘띠바뜨망할 땐 아까 한 프라페를 빨리하는 거(발의 발꿈치, 발가락 자리는 똑같음)


6. Rond de jambe

- 롱드잠할때 발이 제대로 발끝까지 와서 1번 스치기

- 골반이랑, 코어랑, 머리위치랑 몸의 중심은 계속 고정


7. Pique turn

- 피케 할 때 무조건 앞으로 뻗은 팔 쪽으로 돌기

- 중심 잡고 있는 발은 그냥 가만히 있기

- 플리에 만든 다음에 턴

순서가

5번 를르베 앙오 - 파쎄업과 앙아방으로  한꺼번에 바꾸기 - 그리고 4번 발로 피케턴 준비자세 - 플리에 - 피케턴



발레 개인레슨의 효과

발레 개인레슨은 우리동네의 PT 1회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발레를 제대로 하고 싶은 취미 발레인이라면 기본기를 잡기 위해서라도 필요한 것 같다고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그룹 수업 때는 선생님이 지적 못해주시는 나의 나쁜 습관을 알 수 있고, 또 그룹 수업때는 찍을 수 없는 영상을 찍음으로써 내가 발레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Level 1에서 폴드브라, 바뜨망, 턴듀, 롱드잠, 줴떼 등 몇번씩 반복해서 배웠어도 모든 순서별로 자세히 피드백 받아본적 있을까 싶다.  내가 발레 동작을 얼마나 이상한 자세로 웃기게 하고 있었는지는 내가 찍은 발레 영상을 봐야 알 수 있다.

앞으로도 발레 개인레슨을 진행 예정이지만, 나는 개선에야 할게 위에 적힌 것처럼 많기 때문에 그룹수업을 통해서 연습을 좀 더 해보고 다시 개인레슨을 조율해보려고 한다. 아마 2주에 한번정도 하지 않을까 싶다.

작가의 이전글 내가 치고 싶었던 쇼팽 왈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