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떨림 Sep 06. 2023

삶, 쉼표와 온점 그 경계선

살아가다

오랜만에 브런치에 들어왔다. 

그동안 글쓰기를 게을리 한 건 아니다. 

꾸준히 글을 써왔다. 


다만 장르가 소설이었을 뿐.

오늘은 에세이가 쓰고 싶었다. 


그래서 브런치를 찾았다. 


2023년 9월, 나는 내 인생의 어디까지 왔을까. 

요즘 문득문득 삶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 


죽음이라는 것은 절대 알 수 없는 영역이기에. 

사는 동안은 잘 살자라고 다짐 한 지 오래다. 


하지만 내 삶은 잘 진행되고 있는걸까? 되짚어 보니

쉼표가 보였다. 


쉼표. 


내 삶에 쉼표는 무엇일까. 


그렇게 원하고 바라고 노력했던 목표를 이뤄내지 못한 갈증은 

나를 괴롭힌다. 


그래서 여전히 쉼표다. 


나는 쉬고 있지 않지만 여전히 이뤄낸 게 없다고 생각이 드는 순간 나의 삶은 쉼표다.


이뤄내다. 나는 그 갈증 속에 파묵혀 여전히 허덕이고 있다. 


무언가를 이뤄낸다면 그 끝은 무엇일까. 과연 끝은 있는 걸까?


인간의 욕심과 욕망은 끝이 없기에 언제나 결핍을 느끼는 순간 

내 삶은 항상 쉼표일 것이다. 


내 삶에 온점이 찍히는 순간은

올까?


온점이 찍히는 순간 나는 행복할까?


알 수 없는 삶을 살아가는 내 자신은 항상 혼란스럽지만 

그래도 나는 살아간다. 


부족하지만 언젠가는 

이뤄낼 거라는 희망을 가지고 


다시 숨쉰다. 





매거진의 이전글 만 38년, 인생을 논하다:손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