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준석 Adam Jul 15. 2024

디지털 마케팅 공부 순서 - 3가지 핵심 기술

이과형 마케터가 되어보자.

디지털 마케팅과 데이터 분석은 린스타트업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SEO, Google Analytics(GA4), 광고 집행이라는 세 가지 핵심 기술을 체계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인 순서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기술적으로 서로 의존성이 있어 학습 순서를 결정하는 게 쉽지 않고, 한 가지 기술만 따로 떼서 학습할 수 없습니다. 


마케터와 스타트업 교육을 나가며 효율적인 커리큘럼을 위해 마케팅과 데이터 분석의 필수 항목들을 열거하고 관계도를 그려보았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마인드맵을 통해 해당 3가지 핵심 기술들이 어떻게 서로 연관되었는지 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구조 및 공부 순서 - 마켓피디아 제작

1.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 유입을 만드는 검색엔진 최적화.

 - 사이트를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시켜 자연 유입을 증가시키고, 원하는 소비자를 데려올 수 있음.

2. Google Analytics4 (GA4 + GTM)

 - 웹사이트와 앱의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사용자 행동을 파악.

 - 구글 태그 매니저(GTM)를 통한 여러 광고/데이터 툴과의 연동

 - 루커 스튜디오를 통한 데이터 시각화(대시보드)

3. 광고 집행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서 유료 광고를 통해 유입을 창출

 - 타게팅 및 리타게팅을 통한 적절한 사용자에게 광고 노출을 통한 성과 개선.


기술 간의 상호 종속성과 학습 순서의 중요성.

각 기술은 다른 기술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한 가지 기술만으로는 충분한 마케팅 성과를 달성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SEO를 통해 자연 유입을 늘리는 것은 중요하지만, 유입된 사용가 어떤 행동을 하는지 분석하기 위해 GA4가 필요합니다. 또한 GA4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게팅 광고를 하면 더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특히 GTM(Google Tag Manager)는 GA4의 하위 기능이라 볼 수 있지만, GTM을 통해 메타 픽셀, 혹은 카카오톡 SDK와 같은 광고 플랫폼의 추적 코드를 심어 광고 성과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GTM은 특정 행동을 한 유저에게만 리 타게팅을 하는데 필수적인 장치로 작동합니다. 한 가지 기술만 적용하는 마케터 혹은 마케팅은 최종적인 성과를 내기 어렵습니다. 


아래 구글 태그매니저의 예시를 보면 구글 태그 매니저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3가지 핵심 분야와 모두 연결이 된 걸 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 상호 의존성 예시 - 마켓피디아


'SQL이나 Big Query, R, Tableau 같은 기술은 안 배우냐?'라고 물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툴들은 수많은 데이터가 쌓여야 의미가 있는 분석 방법입니다. 여기서 수많은 데이터란 매일 수만 명의 사람은 들어와야 쌓이는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앞서 말한 핵심 기술 3가지를 통해 데이터 분석 기본을 쌓으시면 쉽게 익힐 수 있는 툴입니다. 


앞서 말한 세 가지만 자유롭게 다루실 수 있게 되신다면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을 위한 대시보드까지 '직접' 제작하실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이어서 실제 수강생들이 만든 대시보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대 결과물

이 책을 전부 읽으신다면 아래와 같은 결과물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직접 이벤트를 설계하고, 광고와 검색으로 유저를 데려오며 모든 성과를 측정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1단계 : 기본 데이터 분석

루커 스튜디오 대시보드 예시 - 마켓피디아

1. KPI 및 유입 총계 : 왼쪽 위는 핵심 KPI 인 '구매 버튼 클릭' 비율을 보여주고, 일일 페이지 조회 수 및 활성 사용자를 보여줍니다.

2. 채널별 유입 및 이탈률 : 오른쪽 위는 우리 서비스에 들어오는 사용자들의 채널별 유입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에 인스타그램에서 사용자들이 많이 넘어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인기 상품 및 페이지 추적 : 하단을 보시면 사용자가 많이 찾는 상품 번호를 볼 수 있다던지, 어떤 이벤트가 많이 발생하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대시보드가 있습니다. 


위 대시보드는 기본적인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로만 만든 것이어서 볼 수 있는 데이터는 한정적입니다. 하지만 향후 여러 광고와 분석툴, 서치콘솔 데이터를 합치면 아래와 같은 상세 마케팅 기획을 할 수 있는 데이터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2단계 : 서치콘솔 + 루커 스튜디오

구글 서치콘솔 루커 스튜디오 연결 예시 - 마켓피디아

루커 스튜디오에 서치 콘솔 데이터(SEO 데이터)를 불러와 시각화한 대시보드입니다. 여기서 Query는 사용자의 검색어를 뜻합니다. X축 Y축 평균값을 기준으로 오른쪽 위의 사분면은 검색 결과에서 노출 순위도 높고, 클릭률도 높은 키워드를 뜻합니다.

오른쪽 아래 사분면은 노출 순위는 낮지만 클릭률이 높은 키워드를 뜻합니다.

왼쪽 위 사분면은 노출순위는 높지만 클릭률이 낮아 무의미한 키워드에 노출되고 있음을 뜻합니다.

왼쪽 아래는 노출순위도 낮고 클릭률도 낮아 관리가 필요한 키워드를 뜻합니다.


3단계: 광고 + GTM + GA4(전자상거래 세팅) + 루커 스튜디오

향상된 전자상거래 GA4 - 루커스튜디오 - 마켓피디아 제작

다음은 GA4에서 향상된 전자상거래 세팅을 완료하고 광고를 집행하여 여러 유입 채널(세션 소스/매체) 별로 장바구니와 구매 수익을 측정한 대시보드입니다. 어떤 광고 채널이 실질적으로 매출에 기여하는지 한눈에 볼 수 있는 대시보드입니다. 추가적으로 광고 비용까지 불러온다면, 광고 비용당 전환 금액을 측정하여 순식간에 ROAS를 계산할 수 있는 대시보드 이기도 합니다. 


추가적으로 표 가장 상위에 Google/Organic(구글 검색 유입)에서 가장 높은 매출이 발생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SEO가 중요한 이유죠. 



배우는 순서

이제 책에서 SEO와 GA4, 마지막으로 광고 집행 순서로 실습을 해나 갈 겁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광고 집행은 SEO와 GA4를 하기 전에는 무의미하기 때문이고, SEO와 GA4에서 SEO가 기술적으로 더 쉽기 때문입니다. 쉬운 기술적 내용부터 차근차근 따라 하다 보면 다양한 이벤트까지 직접 만들고 관찰할 수 있는 만능 이과형 마케터가 될 수 있을 겁니다. 구독을 누르시고 과정을 차근차근 따라와 보시길 추천합니다.



혹 교육 문의가 있으시다면 브런치의 작가에게 제안하기 기능 혹은 마켓피디아 문의에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타트업을 위한 생존 마케팅&데이터 분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