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이혼, 가까이에서 오래 보니

12년차 이혼변호사의 단상들

돌이켜 보니 참 신기해요.


2013년 변호사시험에 합격하고, 연수를 받을 때,

이혼에 관한 연수도 들었어요.


그 때, 문득

‘아, 왠지 이혼변호사가 될 것 같은데,

 피할 수 있으면 피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왜인지, 제가 이혼변호사가 될 것 같은 느낌이 강렬하게 드는데,

또 마음 한쪽에선 피하고 싶었던 거에요.


당시 미혼이기도 했고,

결혼에 대해서는 깊게 생각해본 적도 없고,

공부하느라 주변에 결혼한 친구들의 일상을 친밀하게 본 적도 없었고,


무엇보다,

이혼변호사에 대한 선입견이 있었기 때문에

피할 수 있다면 피하고 싶다고 생각했던 것으로 기억해요.


그런데 시간이 흘러

이혼변호사가 되고,

때로는 감정적으로 힘들어 하고,

현실을 부인해보기도 하고,

도망쳐 보기도 하면서 어느덧 12년차가 되었어요.


이제는 정말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된 것이지요.



그 사이,

결혼을 했고, 아이들을 낳았어요.


그러니 이혼에 대한 생각이

달라졌고, 깊어졌어요.


이런 제 생각을 주변에 나눌 기회가 종종 있었는데

이를 들은 주변 사람들이

글로 꼭 남기면 좋겠다고 말해주어

용기를 내 보았어요.


이혼변호사,

어떤 이미지이신가요.



어쩌면 평생 만나고 싶지 않지만,

그래도 물어보고 싶은 게 몇 가지는 있는

이혼변호사.


편하게 글로 만나요.


이혼을 가까이에서 오래 보고

오히려 사랑을 예찬하게 된

이혼변호사 신영은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