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차니즘을 코딩으로 극복하기(feat. JS)
오늘 날 잡았습니다.
벼르고 벼르던 워드프레스 블로그들을 네이버 및 빙 검색엔진에 색인하는 날입니다. 늘 귀찮아서 못하던 일을 4일 연휴 끝무렵에 겨우 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여러개 있는데 이 모든 블로그를 검색엔진에 수동 색인하는 것이 참 번거롭게 느껴집니다. 물론 이 모든 과정을 코딩으로 구현하면 되겠지만 코딩하는 것도 귀찮아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는 하루 50개밖에 색인 등록이 안되고 빙 웹마스터에서는 하루 100개만 색인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날을 잡았으니 색인을 시작해 봅니다. 그러다 제가 진짜 이걸 귀찮아 하는구나를 느꼈습니다. 일단 각 포스팅의 주소(URL)을 따오는게 너무 귀찮았습니다. 각 페이지를 들어가서 주소 복사해서 색인등록하고 다시 다른 포스팅 페이지에 들어가서 주속 복사해서 색인등록하는 반복 과정이 힘들다고 생각됐습니다.
그래서 포스팅 주소만이라도 간단한 코드를 이용해 추출해주는 것을 만들었습니다.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으니 꼭 한번 해보세요.
뭐 엄청난 건 아닙니다. 매우 간단한 방식입니다. 아래 순서대로 따라해 보세요.
1. 블로그 메인 페이지 또는 글 목록이 보이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F12를 눌러 개발자 도구를 엽니다. 개발자 도구 상단 메뉴 중 Console이라고 된 곳을 클릭합니다.
2. Console은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쓸 수 있는 곳입니다. 여기에 아래 코드를 입력한 뒤 엔터를 치세요.
[코드]
let art = document.querySelectorAll('article');
art.forEach(function(post) { let a = post.querySelector("a").href; console.log(a) });
코드 복사는 아래 블로그 주소에서 할 수 있습니다.
3. 엔터를 치면 현재 보이는 페이지에 있는 포스팅 리스트의 URL이 아래처럼 표기됩니다.
4. 이제 이 주소를 복사해서 색인 입력창에 붙여넣기 합니다. 일일이 포스팅 페이지를 방문해서 주소를 따는 것보다는 훨씬 쉽지 않을까요?
(기타) 빙(Bing) 색인은 워드프레스 사용자라면 IndexNow API를 사용하는게 훨씬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