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워테크 KUKKA, Lean 분석하기 [코드스테이츠 PMB 16기]
꽃은 우리들의 일상을
특별하게 만들어준다.
여러분에게 꽃은 어떤 의미인가요.?
나에게 꽃은 특별한 날을 더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소중한 사람에게는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
단순한 꽃 한 송이에도 그 모양새와 향기 덕분에 누군가는 더 특별한 하루를 보내기도,
꽃 한 송이에 담긴 그 마음 때문에 감동을 받기도 한다.
그래서 우리는 꽃은 특별하고, 어렵고, 누군가가 주는 귀한 선물이라는 인식이 자리하고 있어서
지나치게 꽃을 무겁고 힘들게 생각하는 경향이 분명 존재한다.
그런 나의 기존 꽃들에 대한 무거운 인식과 편견을 깨부수고,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는 한 서비스가 있다.
꾸까(kukka)는 꽃이 주는 행복을 누구나 누릴 수 있도록,
일상에서 쉽게 꽃을 즐기는 문화를 꿈꾸는 플라워테크 / 커머스 스타트업이다.
실제로 꾸까는 고객들이 쉽게 꽃을 구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들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는데,
정기 꽃 구독 서비스, 꽃 선물 배달 서비스, 화훼 농가 꽃 신선 배달 서비스 등
고객들에게 꽃을 일상에서도 혹은 특별한 날에도 아름다운 꽃들을 쉽고 편하게 접할 수 있도록
꾸까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꽃 문화를 만들어감과 동시에,
화훼 산업의 발전과 변화를 리드하는 Market Changer로써 여정을 걸어가고 있다.
꾸까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꽃에 대한 생각,
특별하고, 어렵고, 누군가에게 주는 귀한 선물이라는 인식들을
꾸까는 꽃에 대한 좋은 속성들은 그대로 두면서,
보다 친근하고, 쉽고, 나에게 주는 특별한 선물로 그 인식들과 문화를 확장한 것이다.
린 분석이란 앨리스테어 크롤, 벤저민 요스코비츠가 집필한 린 분석의 책의 내용이자 고안해 낸 개념이며
실무 중심으로 쓰인 전문가를 위한 데이터 기반 제품 분석 가이드 및 다양한 케이스, 그리고
원칙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았다.
아래는 린 분석에서 정리한 여섯 가지 사업 모델과 사업의 다섯 단계이다.
- 전자상거래 (KUKKA)
- 무료 모바일 앱
- 미디어 사이트
- Saas(Software as a service)
- 사용자 제작 콘텐츠
- 마켓플레이스
- 공감
- 흡인력
- 바이럴 (KUKKA)
- 매출
- 확장
꾸까는 플라워테크, 꽃을 주로 판매하는 전자 상거래 플랫폼이고
사업 단계는, 현재 나의 생각으로는 바이럴 단계에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꾸까는 고객 유입을 위한 다양한 바이럴 전략을 전개했고, 아직도 이어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꾸까는 사업 초반에는, 고객 유입과 입소문을 위해서 인스타그램을 이용한 바이럴 마케팅을 펼쳤다.
마케팅 타겟은 모바일로 소비의 중심에 있는 2,30대였다.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하여, 소중한 사람들에게 꽃을 선물하는 다소 특이한 마케팅 컨셉으로
진행되었으며, 실제로 꽤 좋은 성과를 거두는 데에 성공했다.
하지만, 페이드 / 바이럴 마케팅 특성상 금방 화제가 되고, 금방 식어버리기 때문에
장기적인 지표 상승이나 충성 고객 확보 등의 목표 달성에는 실패하였지만,
이때의 마케팅에서 발견한 특이점, 남성들의 호응이 좋았다는 점은
서비스에 그대로 유지 반영되어 나타나고 있으며, 꽃이라는 카테고리에도 불구하고
꾸까의 남성 유저 점유율은 꽤 높은 편에 속하고 있다.
꾸까의 인스타그램 바이럴 마케팅 이야기는 꽤나 재미있으니,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구경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KUKKA의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바이럴 마케팅 이야기 (자세히 보기)
옴니채널은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 형태를 말하는 것이다.
각 유통 채널의 특성을 결합해 어떤 채널에서든 같은 매장을
이용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한 쇼핑 환경을 말한다.
꽃이라는 상품 자체가 온라인으로 구매한다는 것 자체가 익숙치 않은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온라인으로 배송된다면, 과연 신선할까? 혹시 시들거나 힘없지는 않을까? 하는 의문 때문이다.
그리고 실제로 눈으로 보는 것만큼 직접적으로 제품의 질을 확인하는 좋은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래서 각종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들은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고객들이 직접 보고, 만져보고
느낄 수 있도록 하며 그 경험을 온라인으로 확대하는 전략인 옴니채널 전략을 통해서 실제로
트래픽을 향상하는 데에 성공했으며, 지난해 8월 꾸까 또한 테라스 꾸까를 오픈하며
인기 몰이에 성공했으며 실제로 온라인 트래픽(MAU) 또한 17.5% 상승했다.
결국, 인위적인 페이드 마케팅은 장기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한 꾸까는
그들만의 브랜딩으로 고객들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가고, 자리 잡는 방법을 선택했다.
꾸까는 대규모 브랜딩 리뉴얼을 진행하여 새로운 모습으로 탈피했고,
사람들의 관심을 다시 불러일으키는 데에 성공했다.
실제로 꾸까는 그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다시 확립하며,
로고부터 패키징, 그리고 온라인 쇼핑몰 웹 페이지와 앱까지 모두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왔다.
“꽃은 남을 위한 것이 아니라, 가장 소중한 나를 위한 것이었구나” - 꾸까의 리브랜딩 이야기 자세히 보기
꾸까는 오늘도 다양한 고객들의 마음에 자리 잡기 위해 다양한 전략들을 시행하고 있다.
현재 꾸까는 어떻게 우리의 마음속에 어떻게 꽃을 심고 있을지 알아보자.
꾸까는 각종 공격적인 페이드 / 바이럴 마케팅이 장기적인 측면에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브랜딩과 다양한 고객들에게 자연스러운 홍보에 효과적인 콜라보 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실제로 각종 꽃과 페어링 하기 좋은 다른 브랜드들의 제품들과의 조합 상품으로 꽃과 더불어 다양한 제품들을
선물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하며 다양한 브랜드들과 상생할 수 있는 좋은 구조와 시장을
만들어 나가는 데에 앞장서고 있다.
결국 위에서 하는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콜라보 전략 또한, 꾸까의 거대한 미션 중 일부일 뿐이다.
꾸까의 가장 큰 미션은 "꽃을 일상에서 즐기는 문화"를 만드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이 다양하고 쉽게 꽃을 접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활동과 전략을 꾸까는 실행하고 있다.
각종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들과 작업들을 통해
고객들에게 꽃은 일상과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는 것을 알리기도,
플라워 클래스와 원데이 클래스를 열어 처음 꽃을 접하는 사람도
쉽고 아름답게 꽃다발을 만들어 보는, 소중한 추억을 만드는 체험 공간을 만들기도 하는 등
꾸까는 꽃의 아름다움을 모든 대중이 쉽게 즐기고 접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하며
온 힘을 다해 플라워테크, 화훼 산업을 라이프 스타일 산업처럼 성장시키위해 부지런히 노력하고있다.
이제 꾸까는 위에서처럼 바이럴 단계를 부단히 헤쳐나가며 고객을 충분히 유입, 활성화시키고
그다음 단계인 매출 단계로 더 나아가야 하는 숙제가 남아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중요 지표들을 확인하고 해당 단계에서의 중요 지표가 얼마나 충족되었느냐가 중요하다.
린 분석에서 말하는 전자 상거래의 중요 지표는 이러하다.
전환율(Conversion rate) : 물건을 구입하는 방문자의 수
연간 구입 건수(Purchases per year) : 각 고객이 일 년 동안 구입하는 건수
평균 장바구니 크기(Average shopping cart size) : 구매 건당 지출하는 금액
포기율(Abandonment) : 구매 과정을 시작했지만 결제로 이어지지 않은 사람의 비율
고객 확보 비용(Cost of customer acquisition) : 누군가로 하여금 물건을 사게 하기 위해 지출한 돈
고객당 매출(Revenue per customer) : 각 고객의 생애 가치
웹사이트 트래픽을 발생시킨 상위 검색어(Top keywords driving traffic to the site) : 사람들이 검색하고 여러분의 사업과 연결을 짓는 단어, 인접 제품이나 시장에 대한 실마리가 될 수 있음.
인기 검색 조건(Top search terms) : 매출로 이어지는 검색어와 그렇지 않은 검색어가 모두 포함
추천 엔진의 효과(Effectiveness of recommendation engines) : 방문자가 추천받은 제품을 장바구에 넣을 확률
바이럴 효과(Virality) : 방문자당 구전효과와 정보 공유
여기서 현재 바이럴 단계에서 참고해야 할 중요 지표를 정리해 본다면 대략 이렇다.
- 전환율 (바이럴로 꾸까에 방문한 고객들의 구매 전환율은 몇 %가 되는가?)
- 웹사이트 트래픽을 발생시킨 상위 검색어 (고객들이 어떤 키워드를 보고 꾸까에 방문하게 되었는가?)
- 고객 확보 비용 (고객을 서비스 이용하게 만드는데 까지 얼마의 비용이 들었는가?)
- 인기 검색 조건 (고객들은 어떤 것을 검색하고, 어떤 것을 원하는가?)
- 추천 엔진의 효과 (우리가 추천하고, 프로모션 하는 제품을 고객들은 얼마나 원하는가?)
- 바이럴 효과 (추천이나 다양한 컨텐츠를 보고 얼마나 자연스럽게 꾸까에 방문하는가?)
현재 꾸까는 안정적으로 그들만의 브랜드를 키워나가고 있다.
점점 더 서비스가 안정화되고 성장한다면, 그다음은 지금보다도 훨씬 높은 수익성을 증명해야 한다.
이미 꾸까는 다양한 매출 단계의 전략을 구상한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꽃과 페어링 할 수 있는 다양한 브랜드의 다양한 제품들과의 조합 판매 및 옴니채널 구축 등
판매 단계에서의 중요 지표들을 다룰 수 있는 좋은 전략들이 이미 준비되어 있다.
꽃을 넘어, 라이프스타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주는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는 KUKKA,
앞으로의 모습을 한 명의 꾸끼아으로서 또 PM으로서 꾸준히 지켜보도록 하겠다.
참고 문헌 및 아티클
https://www.startuptoday.kr/news/articleView.html?idxno=43053
https://m.khan.co.kr/economy/economy-general/article/202203272222025#c2b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applefishman&logNo=221670875319
http://www.sisa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254103
https://www.fnnews.com/news/202208081415428675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811181047259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