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6. KREAM : Data [코드스테이츠 PMB 16기]
KREAM의 강점은 무엇일까?
그리고 그 강점을 강화할 수 있는 지표와 데이터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위의 질문들에 대해서 살펴보고, 대답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한다.
지체 없이 시작해 보도록 하자.
KREAM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강점들은 너무 많다.
대표적으로 KREAM의 핵심 서비스들이라 할 수 있는
안전 거래 서비스, 시세 차트 서비스, 검수 거래 서비스 등이 있지만
오늘은 내가 생각하는 KREAM의 또 다른 핵심 강점 중 하나인,
발매 정보 서비스에 대해 집중적으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KREAM은 각종 희귀 매물, 한정판 매물들의 다양한 발매 정보들을 모아서,
고객들이 볼 수 있는 발매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왜 필자는 발매 정보 제공 서비스를 크림의 강점이라고 생각했을까?
1. 다양한 고급정보 제공으로 고객들을 유입 및 활성화 가능 (Acquisition & Activition)
다양한 제품들의 발매 정보를 모아서 쉽게,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것은 확실한 후킹 포인트이다.
각종 커뮤니티나 SNS에 흩뿌려져 있는 정보들을 보기 좋게, 심지어 바로 응모까지 할 수 있도록
크림은 정보들을 모아두었고, 고객들은 언제든 방문하여 고급 정보들을 쉽게 확인하고 활용까지 할 수 있다.
2. 알림 기능으로 꾸준히 고객들의 방문을 유도, 유지 (Retention)
발매정보에 있는 상품들을 좋아요, 스크랩해놓으면 발매일이 임박했을 때 고객에게 알림을 제공한다.
이는 꾸준히 고객들을 리턴, 방문시킬 주요한 요소이자 기능이다.
알림을 받고 고객들은 크림에 방문하여 드로우를 신청하거나 또 다른 정보들을 스크랩하는 등
자연스러운 활동과 전환이 발생하게 된다.
3. 제공한 정보로 드로우 성공한다면, 거래로 이어지기까지 (Revenue)
크림에서 발매정보를 제공받고, 드로우를 신청한 고객들이 만약 당첨까지 이어진다면 그 긍정적인 경험은
크림에서의 거래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게 내 생각이다.
가장 많은 고객들과 가장 많은 매물들이 모여 활발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이
마켓플레이스 플랫폼에서 가장 중요한 경쟁력인데, 꾸준히 크림은 시장을 꾸준히 선도하고 있고
그것을 유지하고 있는데, 1등 공신 중 하나가 발매 정보 제공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즉, 정리하자면 KREAM의 발매 정보 제공 서비스는
고객을 유입 및 활성화에서 유지, 수익까지 연계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서비스이자 강점이라는 것이다.
발매 제공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주목해야 하는 지표와 데이터는 무엇이 있을까.?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지표와 데이터를 지정하기 위해,
린 분석이라는 지표와 데이터에서 제품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기법 중
크림이 해당되는 마켓플레이스 도메인의 중요 지표들을 참고하여
발매 제공 서비스를 강화할 수 있는 지표와 데이터를 설정해 보았다.
Lean 분석 기법에서 말하는 마켓플레이스의 핵심 지표
구매자와 판매자 증가율(Buyer and seller growth) : 신규 구매자와 판매자가 증가하는 속도
재고 증가율(Inventory growth) : 판매자가 재고를 추가하는(신규 상품 등록) 속도와 상품 등록 완결성
검색 효과(Search effectiveness) : 구매자들이 무엇을 검색하는가 그리고 구매자가 검색하는 물건이 상품 재고에 있는가
전환 퍼널(Conversion funnels) : 판매 전환율. 무엇이 판매에 도움이 되는지
평가 점수와 사기의 조짐 : 구매자와 판매자에 대한 평가 점수, 사기 발생의 조짐, 댓글 분위기
가격 지표 : (이베이처럼) 입찰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 판매자가 가격을 너무 높이 책정하지는 않는지 또는 판매를 중간하지는 않는지 신경 써야 한다.
발매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각종 매물들에 대한 관심과 응모로 이어지고,
그것들로 인해 얼마나 구매자와 판매자로 전환을 증가시키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리셀의 장점은, 언제든 누구나 판매자와 구매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구매자와 판매자 증가율 지표 강화를 위해 살펴보아야 하는 데이터는?
발매 정보를 확인한 후(스크랩)의 구매로의 전환율
발매 정보를 확인한 후(스크랩)의 판매로의 전환율
크림이 제공하는 발매 정보를 통해서 응모를 시도하고, 당첨이 되었을 경우
판매 의향이 있는 당첨자들은 얼마큼 크림에서 판매를 하게 될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혹시 이탈하여 다른 곳에서 판매를 한다면 왜.? 그 이유를 찾아서 분석하고, 빠르게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재고 증가율 지표 강화를 위해 살펴보아야 하는 데이터는?
발매 정보를 확인한 하거나(스크랩), 응모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의 판매로의 전환율
지표 개선을 위해 활용해야 할 정확한 데이터를 구하기 복잡한 것 같다.
고객의 당첨 여부를 상세히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스크랩 혹은 응모 사이트에 방문한 비율에 비해 지나치게 판매로의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이탈하여 다른 판매 채널로의 판매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예측해 볼 수 있다.
고객들은 어떤 상품 / 카테고리의 발매 정보를 가장 많이 찾아보고, 스크랩할까?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상품과 카테고리를 잘 노출시키며
더 많은 고객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어들이고 자주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검색 효과 지표 강화를 위해 살펴보아야 하는 데이터는?
상품들의 조회 수 및 스크랩 횟수
상단에 노출된 상품들의 스크랩 횟수와 하단에 노출된 상품들의 스크랩 횟수 차이
상품 발매일, 상품 응모 / 판매처
보다 명확하고 방향성 있게 강점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유의미한 지표와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유의미한 지표와 데이터를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가설 설정과 검증
지표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가설을 세워보고 그를 검증해 보는 것은
명확하고 방향성 있는 지표와 데이터를 설정했는지 검증하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까지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그렇다면 위에서 설정한 지표와 데이터가 방향성 있게 잘 설정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크림의 발매 제공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가설을 설정해 보고,
어떻게 검증할 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도록 하자.
가설 1. (구매자와 판매자 증가율, 재고 증가율)
크림 내에서 잘 정리된 발매 정보를 확인 및 스크랩하여 각종 정보와 알림을 통해서 상품을 응모한 후에,
상품에 당첨돼서 구매를 성공하고, 리셀을 위해 판매를 한다면 발매 정보를 잘 제공해 줬던, 그리고
가장 많은 구매자들을 보유하고 있는 크림에서 거래를 할 것이다.
만약, 전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고객들의 이탈의 이유를 찾아내고 개선하는 것이 시급하다.
가설 2. (검색 효과)
크림 내에서 고객들이 원하는 발매 정보를 잘 제공한다면,
정보들에 대한 조회 횟수와 스크랩 횟수가 증가할 것이다.
만약 증가 %가 미비하거나, 감소한다면 고객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것이다.
고객들이 궁금해하고, 원하는 상품들을 잘 파악하고 정보를 잘 보이도록 노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여타 서비스처럼, 가장 무난하게 KREAM도
웹 서비스는 Google Analytics, 앱 서비스는 Amplitude를 통해서
데이터 트래킹을 수집하지 않을까 가정하고 있다.
실제로 어떤 트래킹 툴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웹과 앱에 각각 최적화된 툴로 분명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있을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위의 가설들은 고객들의 발자취로 검증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들의 행동과 발걸음을 추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