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희 Nov 09. 2022

추신



한 달짜리 문단에 다정한 마음을 담아.


'완벽'은 '흠이 없는 구슬'이라는 뜻이래요. 완벽한 사람은 없다지만 내가 부족하다는 걸 깨닫고 살아가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흠이 많은 나는 어떻게 해야만 수없이 새겨진 자국을 지울 수 있을까요.

결핍은 결여된 부분을 메꾸려 하는데 동시에 이건 나의 모자람을 스스로 증명하는 꼴이더라고요. 마음의 허기를 달래는 방법이라곤 내가 비어있다는 걸 망각하는 것밖에 없는데, 그러다 보면 내가 부족한 사람이었다는 걸 다시 체감하게 되고요. 공허가 뼛속 깊이 스며들 때는 세상에서 나를 비워내고 싶게 되는 것 같아요. 완전한 게 온전하다고 판단되는 곳이 아닌, 전부 비어있는 세상에서는 비어있는 것들도 온전해질까요. 무의식중에 드러나는, 스스로 드러내는 치부를 너그러이 받아줄까요.


요즘은 더하기보단 덜어내고 있어요, 저는 채우는 것보단 비우는 게 쉬운 사람이라서요. 움푹 파인 곳을 주변부터 비워내다 보면 고르게 다져놓은 밑거름이 되겠죠. 마음을 평평하게 다져 놓다 보면 덜 파이고 더 쌓일 테니까. 아아, 결핍은 견고해지기 위함이었나 봐요. 부족해서 오히려 더 단단할지도 모르겠네요. 감정을 던져놓고는 마구 밟고 다니거나 쌓아두고 만족하다 허무하게 스러지는 대신, 마음의 밑바닥까지 들여다보며 민감하고 견고하게 뿌리내린 사람이 될래요. 혹시 모르잖아요, 가난하기에 풍요로울지.


누구보다 따듯한 당신에게 다정하지 않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타인의 상처를 본인의 사랑으로 채워주는 사람아,

보석같이 반짝이는 마음을 알알이 수놓은 사람아.

이번엔 제가 당신의 흠까지 기억하여 매만질 테니.





Fuji Color C200
Kodak Ultramax 400
매거진의 이전글 여름 풍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