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스마트폰 사전예약하실 때 주로 어떤 방법을 사용하시나요?
직접 대리점에서? 쿠팡, 11번가 등 이커머스에서? 아니면 공식 홈페이지에서 직접 예약하는 방법이 떠오를 실 텐데요. 각자의 방법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오는 8월 삼성의 주력 상품 갤럭시 Z4 출시되는 소식에 힘입어 이 갤럭시 Z4 시리즈를 빠르게 받아볼 수 있는 사전예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작년 8월 출시된 갤럭시 Z3 시리즈는 전 세계 소비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출시 1개월 만에 세계적으로 약 200만 대 이상을 판매하며 자칫 지체되었다고 보였던 삼성 스마트폰의 글로벌 경쟁력을 끌어올렸습니다.
실제로 삼성의 갤럭시 Z3 시리즈는 혁신적인 모바일 기술과 디자인에 힘입어 최근 어느 제품보다 타사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관심을 많이 받았는데요. 수치로 따지면 타사 스마트폰에서 ‘갤럭시 Z플립 3’로 전환한 사용자가 ‘갤럭시 노트20’시리즈 대비 1.5배, ‘갤럭시 S21’시리즈 대비 1.4배 많았습니다.
타사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다른 스마트폰에서 삼성의 Z 시리즈로 전환한 이유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삼성전자 자체 조사 결과 ▷세련된 디자인 ▷휴대성 ▷혁신적인 폼팩터 ▷기기를 열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커버 디스플레이 등을 구매 이유로 꼽았다고 합니다.
확실히 디자인에 관련된 이야기가 많듯이 폴더블폰의 인기는 바 형태의 기존 스마트폰과 차별되는 접는 디자인에 있었으며 갤럭시 Z3 시리즈는 폴더블폰 카테고리를 대중화의 첫발로 이끌게 된 작품이었습니다.
이렇게 큰 관심과 사랑을 받았던 갤럭시 Z3 시리즈에도 여러 가지 보완되어야 할 점이 있었는데요.
무엇보다 사람들이 디자인에 큰 관심을 보였던 만큼 폴더블폰이 접히는 힌지 부분의 주름이 이전보다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위 사진처럼 이전 세대 갤럭시 Z폴드3과 폴드4의 주름 현상을 비교하는 사진이 유출되었는데요. 갤럭시 Z폴드 4의 주름이 완전히 펴지진 않았지만 전작과 비교해서 크게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 이외에도 새롭게 출시되는 갤럭시 Z4 시리즈에는 이전 작에서 소비자들이 디자인 혹해 구매했지만 실망하셨던 부분 바로 짧디 짧은 배터리 사용 시간을 개선한다고 합니다.
삼성은 이번 시리즈로 폴더블폰의 포지션을 견고하게 굳히기 위해 배터리 용량을 높여 사용시간을 늘릴 것이 유력해 보이며 배터리 충전 속도 역시 개선되어 사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부분들을 강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기대와 이목이 집중되는 가운데, 전 세계적 반도체 부족 현상으로 인한 물량 부족이 예상되는 만큼 정해진 시간에 더 빨리, 그리고 더 푸짐한 혜택과 함께 제품을 받길 원하시는 분들에게 사전 예약은 필수 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지금 글을 보시는 분들도 사전예약, 다들 한 번씩은 경험해보셨을 텐데요?
보통 대부분 대리점에 가서 직접 예약을 하거나, 쿠팡 등의 이커머스에서 예약, 그리고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전예약을 하는 방법이 떠오르실 겁니다. 각각에 방법들은 물론 장점들도 존재하지만 분명한 단점들이 존재합니다.
먼저 오프라인에서 예약할 수 있는 대리점 사전예약부터 살펴볼까요?
1. 대리점 사전예약
대리점에서 사전예약을 할 때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건 자극적인 홍보 문구일 겁니다. 각종 증정 혜택들이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오죠.
그러나 실상은 제조사에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혜택을 마치 대리점 자체의 혜택인양, 공통 혜택들도 대단한 것들 인양 나열하기 때문에 사전에 정보 없이 들른 사람들에게 자칫 혹할 수 있는 문구로 호갱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온라인 사전예약 방법이 어려우신 분들이나 대기 시간 없이 원하는 시간에 사전예약을 할 수 있는 점들을 보면 장점인 부분도 있으나 특정 대리점을 갔을 때 자칫 기분 상할 수 있는 여러 부가 서비스 가입 유도도 단점 중에 하나로 꼽힐 수 있죠.
2. 이커머스 플랫폼 사전예약
최근 간편하고 구매가 익숙한 플랫폼에서의 사전예약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평소에도 온라인 쇼핑을 위해 해당 플랫폼들을 이용해왔다면 접근성이 좋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해왔을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위 자료를 보시다시피 특정 카드로 결제한다면 높은 할인율과 함께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으니까요. 물론 이 부분은 장점이자 단점이 됩니다. 특정 카드 사용이 강제되는 부분이 있으며, 더 큰 혜택을 위해선 해당 플랫폼의 구독 서비스까지 이용해야 된다는 점이 높은 진입 장벽으로 다가오죠.
물론 공홈을 방불케 하는 사전예약 티겟팅 역시 발길을 돌리게 하는 하나의 요소이기도합니다.
또한 작년처럼 갤럭시 플립 시리즈에 대한 품귀현상이 일어났을 때 아무 언질도 없이 플랫폼 측에서 사전예약을 취소하는 등 여러 이슈가 존재한다는 걸 보면 아직까지 이 방법은 신제품을 정해진 시간에 받을 수 있는 확실한 사전예약 방법이라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3. 공식 홈페이지 사전예약
마지막으로 가장 확실한 사전예약 방법, 공식 홈페이지에서의 사전예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무리 여러 가지 방법이 있어도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전예약을 진행하는 만큼 가장 확실한 방법은 없을 겁니다. 공홈에서만 선택할 수 있는 한정 에디션, 그리고 각 멤버십 연동 혜택 등 공식 홈페이지만의 차별점이 있으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압도적인 사전예약 티켓팅에 발길을 돌리곤 합니다.
사전예약 기간에는 1~2시간의 대기 시간은 거뜬히 기다려야 공식 홈페이지에서의 사전예약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기기에 애정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쉽게 도전할 수 없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과거부터 이어져왔던 스마트폰 사전예약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비교해보니 각자 장점도 있지만 아쉬운 점도 선명하게 보이죠?
휴대폰 가격이 점차 높아지면서 휴대폰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저렴하게 구매하고자 하시는 소비자 분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데요. 점점 내가 원할 때 혜택과 같이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인 사전예약이 가면 갈수록 복잡해지고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이번 글이 새로 나오는 갤럭시 Z 플립, 폴드 4 구매의 관심 있는 분들에게 도움 될 수 있는 콘텐츠였길 바라며 많은 분들이 호갱이 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