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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케터 와이 Jul 16. 2024

마케터의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GPTs' 4가지

업무 효율 200% 상승

챗GPT의 기능 중 하나인 'GPTs'는 챗GPT를 특정 목적에 맞게 커스텀한 챗봇이다. 참고로 유료 버전 사용자의 경우 GPTs 기능을 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코딩 없이 쉽게 챗봇을 직접 만들 수도 있다.


'Explore GPTs' 버튼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는데. 여행 계획을 짜는 데 특화된 챗GPT, 이력서 작성 기능에 특화된 챗GPT, 파이썬이나 프로그래밍에 특화된 챗GPT, 그리고 글쓰기에 특화된 챗GPT, 로고를 만드는 데 특화된 챗GPT, 혹은 운동이나 다이어트에 도움 되는 기능을 가진 챗GPT 등 아주 다양한 맞춤 챗봇들이 존재한다.


그중에서도 몇 가지 GPTs는 특히 마케터로서 업무에 잘 접목시킨다면 효율을 쉽고 빠르게 높여줄 수 있다.




1. Write For Me


첫 번째로 소개할 GPTs는 바로 'Write For Me'다. Write For Me는 목적에 부합하는 글쓰기에 특화된 GPT로, 주제, 글의 품질, 분량 등의 요청에 맞게 글을 작성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마케터에게 글쓰기는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필수적이다. 이때 Write For Me를 활용하면 목적에 부합하는 완성도 있는 글쓰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최근 무료버전 사용자도 GPTs의 일부 기능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는데. 챗GPT 무료 버전을 이용해 글쓰기를 했을 때 보다 Write For Me를 이용했을 때 프롬프트의 이해도나 그 답변의 퀄리티 부분에서 만족스러웠다.



2. Consensus


Consensus논문을 찾거나 과학적인 근거 기반의 자료가 필요할 때 유용한 GPTs다. 논문을 찾는 목적과 주제 등의 간단한 프롬프트를 입력하기만 해도 관련된 논문의 요약본과 링크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논문 정보뿐만 아니라, 전문 근거를 바탕으로 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관련 정보를 활용해서 콘텐츠의 전문성을 높이거나 콘텐츠에 직접 인용해서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Consensus는 논문을 직접 찾는 데 들어가는 시간을 절약해 주고, 국내외 학술/연구 논문에 대한 접근성을 좋게 해 주거나, 언어적 진입 장벽을 낮추어 준다. 이러한 자료를 콘텐츠 제작에 활용하면 궁극적으로 콘텐츠의 신뢰성과 퀄리티를 향상할 수 있다.



3. Fully SEO Optimized Article including FAQ's


해당 GPTs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형식에 부합하는 글을 작성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직접 사용해 본 결과 그중에서도 특히 SEO 검색엔진 최적화 목적의 글을 작성하는 데 유용하다.


구글이나 네이버 등 특정한 페이지에서 검색 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기 위해 특정한 전략을 사용하는 것을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이라고 하는데, 이때 직접 전략을 세워 작성하려면 상당히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


하지만 해당 GPTs 기능을 사용해 간단한 주제를 입력하고 글 작성을 지시하면, 제목과 본문에서 주요 키워드 사용하거나, SEO 메타 설명, 제목과 헤더 태그를 적용한 글을 작성해주기 때문에 검색 엔진에 비교적 최적화된 글을 생성할 수 있다.



4. MARKETING


'MARKETING' GPTs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유용하다. 예를 들어, '새로운 비건 프로틴 음료 출시를 위한 마케팅 캠페인 전략 수립'이라는 간단한 프롬프트로만 지시해도 시장 조사 및 타깃 분석,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방법, 제품 출시 이벤트, 광고 캠페인, 성과 측정 및 분석, 그리고 예산이나 타임라인까지 상세하게 제시해 준다.


마케팅 전략을 세우거나 기획안 작성을 위해 어떠한 요소들이 필요한지 명확히 정리되지 않을 때가 많다. 이럴 때 MARKETING을 사용하면 마케팅 전략 수립에 꼭 필요한 요소들을 선별하여 체계적으로 답변받을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은 특히 마케팅 기획안을 작성하는 단계에서 참고하면 유용하다.




각각의 GPTs들의 기능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해당 GPTs에 접속하여 기능을 역으로 질문해도 좋다. 이렇게 하면 각 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사용법이나 전략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이처럼 GPTs는 일반적인 챗GPT와 마찬가지로 직관적인 질문만으로도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이러한 GPTs의 다양한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마케터의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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