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사전에서 교만(驕慢)을 찾으면 “잘난 체하며 뽐내고 건방짐”이라 설명한다. 좀 더 설명해 보면, 교만은 거짓 명예(false honor)나 헛된 영광(vainglory)을 추구하여, 자신의 지위, 능력, 성취, 외모에 대하여 우쭐대면서 남을 낮추어 보고 업신여기는 태도이다.
교만(驕慢)은 자만(自慢), 오만(傲慢), 거만(倨慢) 같은 비슷한 말들을 거느리고 있는 데 모두 부정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이들에 해당하는 영어단어들, ‘arrogance,’ ‘haughtiness,’ ‘hubris,’ ‘conceited’도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한다.
성경은 “교만하면 망하고 거만하면 넘어진다(잠 16: 18)”라고 경계한다. 전통적으로, 기독교 교회에서 혼을 망하게 하는 일곱 가지 치명적인 악들을 가리켜 칠대주악이라 칭한다. 교만, 인색, 시기, 분노, 음욕, 탐욕, 나태가 칠대주악에 속하는 악덕으로 분류된다. 이중, 가장 조심해야 할 악덕은 교만(pride)이며 욕심(greed)이 그 뒤를 따른다. 교만은 사람을 하나님의 은혜로부터 단절시킨다.
왜 교만이 심각한 악이 될까? 교만은 하나님께 속한 영광을 가로채는 행위이시 때문이다. 성경은 “당신이 가진 것 중에 하나님에게 받지 않은 것이 무엇입니까? 당신이 가진 것이 하나님에게 받은 것이라면 어째서 받지 않은 것처럼 (당신을) 자랑합니까? (고전 4: 7)라고 말한다. 교만한 자는 스스로 하나님보다 높은 자리에 있으므로 하나님의 존재를 부인하게 한다.
이와 함께, 교만은 이웃을 무시하는 태도로써 여러 가지 사회 악을 만든다. 성경은 논쟁과 말다툼, 시기와 분쟁, 비방과 악한 의심은 교만 때문에 생긴다 말한다(딤전 6: 4). 교만과 탐욕은 투기나 착취의 뿌리이며 모든 분쟁의 어미이기도 하다.
‘자랑’이나 ‘pride’는 이중적인 의미가 있어, 때로는 긍정적, 때로는 부정적으로 쓰인다. 긍정적인 의미의 자랑(pride)은 자신이나 소속한 공동체에 대한 합리적인 자부심이나 자긍심을 뜻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부끄러움에 반대되는 자랑을 미덕으로 여겼다. 성경은 남과 비교하지 않으면서 자신이 한 일을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다고 말한다(갈 6: 4). 사도 바울은 믿음의 공동체가 이룬 성취에 대해서 자랑하고 위로를 받았다(고후 7: 4).
부정적인 의미의 자랑은 자신의 가치나 성취를 지나치게 높여, 다른 사람 앞에서 우쭐대는 자랑을 뜻한다. 우쭐대는 자랑은 자만, 오만, 거만과 비슷한 뜻을 가진다. 우쭐대는 자랑은 자기 숭배, 허영, 헛된 영광을 구하기 때문에 죄의 뿌리가 된다.
자랑의 이중적인 의미 때문에 생기는 혼돈을 피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경우, ‘자랑’ 대신 ‘자부심,’ ‘자긍심,’ ‘명예’로 표현하는 편이 낫다.
· 자신이나 공동체의 바람직한 목적을 성실히 이룰 때.
· 자신이나 공동체의 명예를 높이는 일에 기여할 때.
그러나, 거짓 명예나 헛된 영광을 위해 자신이나 소속한 집단을 높이고 다른 이들을 엽신 여기는 경우, 교만이나 오만으로 표현하는 편이 더 적절하다.
아래의 경우, 영어 낱말, ‘pride’를 ‘교만’보다는 ‘자부심,’ ‘자존심’으로 번역하는 편이 더 적절하다.
· I take pride in what I do.
나는 내가 하는 일에 자부심을 가진다.
· He swallowed his pride and asked for help.
그는 그의 자존심을 삼키고 도움을 요청했다.
· Parents take pride in their children’s success.
부모들은 자녀들의 성공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좋은 의미의 자랑과 자부심(pride)은 자신의 존재, 능력, 성취에 관해서 자긍심을 갖게 한다. 이러한 자랑과 자부심은 학업 성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교만은 우쭐대며 자신을 높이고, 남을 업신여기므로 모든 싸움의 시작이 된다.
참고 문헌
Wikipedia. Pride at https://en.wikipedia.orgWhat does the Bible say about pride? Got questions? Your questions, Biblical answ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