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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썬파워 May 16. 2024

인스타그램 광고 첫 도전, 그 결과는?

와디즈 펀딩 알림자수 모집을 위한 노력



와디즈 전자책 펀딩을 완주하기 위한 나의 고민은 현재 진행중!


알림신청자수를 모집하기 위해 했던 나의 시도중에서 커뮤니티 활용은 큰 효과가 없었다. 반면, 인스타그램 릴스 광고 진행은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와디즈 펀딩을 진행하면서 "광고비를 꼭 써야 할까?"라는 고민을 했지만, 결국 최소한의 수업료를 지불하기로 결심했다.


어차피 와디즈 펀딩 오픈으 준비하면서 전자책을 쓰고, 표지를 디자인하고, 랜딩페이지를 기획 및 디자인하고, 와디즈에 프로젝트를 오픈하기까지 비용은 "0원"이었으니까.


처음에는 와디즈 메이커 센터내에서 제공하는 광고서비스를 진행하려고 했다. 왜냐면, 와디즈 내 광고센터를 활용하게 되면, 와디즈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광고를 송출시킬 수 있기때문에 더 넓고 정확한 타켓팅이 가능할 수 있기때문이다.


하지만, 와디즈 광고센터를 활용할때의 단점은 2가지 정도 있다.


첫째, 광고비 외 별도 비용이 발생한다.

광고 예산외에, 수수료/부가세/보증금 비용 명목으로 광고비 X 1.3 비용을 충천해야 한다.


둘째, 일 최소 광고 예산은 5만원이 필요하다.

일 최소 광고비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담당 PM을 통해 상담을 받아보니, 유의미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1일 최소 5만원의 광고비를 써야 한다고 하더라.


두가지의 단점때문에 광고를 전혀 진행하지 않으려고 하다가, 인스타그램 계정을 활용해 직접 광고를 진행해보기로 했다.


내 인스타그램 계정에 와디즈 펀딩 홍보 관련 릴스를 만들어서 올리고, 해당 게시물로 광고를 하는 것이다.





인스타그램 게시물 홍보하는 방법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광고 목표 설정

- 나의 경우, 와디즈 펀딩 사이트 방문을 선택하고 입력했다. 그렇게 되면 게시물 하단에 '더보기'바가 생성되면서 '더보기'를 누르면 와디즈 펀딩 사이트로 이동하는 것이다.


2. 광고 표시 대상 선택

- 내 컨텐츠를 좋아할만한 대상자의 관심사를 고른다. 나는 돈, 수입, 책, 육아 등의 관심사를 골랐다. 여러가지를 고를수록 예상 타켓 규모가 넓어진다.


3. 연령 및 성별 설정

- 남여 24세~48세로 설정했다. 너무 넓게 잡으면 광고비만 많이 소진될수 있다. 나의 와디즈 상품의 경우, 너무 어리거나, 너무 나이가 있는 사람은 대상자가 아니다.


4. 노출 위치 선택

- '대한민국'처럼 전국구를 할수도 있지만, 조금더 세분화 하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지역을 선택할수도 있다. 효율적인 퍼포먼스를 위해 소비와 경제에 관심이 많은 수도권 중심으로 선택했다.


5. 광고비 예산 및 기간

- 수업비라고 해도 무작정 많이 지출할수는 없다. 일일 최대 6,844원, 7일 운영으로 설정했다. 광고는 언제든지 중단하거나 연장할 수 있으니 짧은 시간으로 설정해서 지켜봐도 괜찮다. 참고로, 인스타그램 광고비는 해외결제 가능한 카드로 해야하고, 실 지출액에서 달러로 계산해서 지출되므로 실제 청구금액보다 조금더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렇게 광고를 셋팅하고 라이브시키면 어느정도 검수후 바로 라이브가 된다.


 



와디즈 펀딩 알림자수 모집을 위한 인스타그램 게시물 광고를 시작한지 벌써, 6일차를 맞이했다. 지금까지 재생수 2,473건, 웹사이트 방문 39건, 지출 금액 34,773원이다.


인스타그램 게시물 광고를 처음해봐서 이 수치가 성공적인지는 모르겠지만, 재생수, 웹사이트 방문자수, 지출금액은 만족스럽다. CPR 수치로 따지면 방문 1건당 891원의 광고비를 소진한것이니까!




도통 늘어나지 않던 알림신청자수도 인스타그램 광고 이후 조금씩 늘어나며 누적 85명을 찍었다.


인스타그램 게시물 홍보와 블로그 포스팅 글 마지막에 링크를 넣는것 외에는 특별히 하는게 없으니, 인스타그램 광고 효과덕분인것 같다. 와디즈 메이커 계정에서 유입자 링크를 볼수 있다면 좋을텐데..그런건 없더라.



와디즈 펀딩을 오픈하며, 알림자수 모집에 고민이 많았을때 "알림자수 100명은 찍을 수 있을까?"라고 생각했는데, 희망이 생긴다.


알림자수가 왜 중요하냐고?

'펀딩 달성액 = 알림자수 전환율 X 객단가 ' 라서 펀딩 메이커들은 알림자수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수밖에 없다.


알림자수 전환율 40% 정도 되면, 아주 성공적인 펀딩이라고 한다. 과연, 나의 <생존을 위한 돈공부> 전자책 펀딩은 어느정도의 전환율이 나올까?



https://www.wadiz.kr/web/wcomingsoon/rwd/2884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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