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뱜비 Sep 14. 2023

비관이 녹아든 말의 온도

당신은 불행하신가요?


내가 그리던 이상은 낱낱이 부서지고 잔인한 현실을 마주했다면 당신은 세상을 직시한 것과 다름없다. 이 반도 어딘가에 차디찬 온도를 덮어쓰고는 바들바들 떨고 있는 사람이 있는지도 모르겠다. 나의 가치를 스스로는 높이 샀는데 현실 속 다른 사람들 특히 고용주나 직업 동료의 눈에 그렇게 비치지 않는다면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인지, 내가 애초에 잘못된 길을 걷게 된 것인지 우려될 때가 있다. 하지만 내가 전하기로는 그런 시각을 다른 방향으로 주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학벌, 자격증, 경력을 핏방울만큼 중요시하는 이 나라가 밉다면 다른 나라는 어떨까?


영어는 첫 시작에서 바나나선생님이라 본인을 칭하는 선생님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았다. 한국 문법에 익숙한 한국인을 향해 영어 문법을 알려주어서 이해하기 쉬웠다. 그 뒤로 토익을 혼자 공부하다가 잘 되지 않아서 우연히 발견한 언어 교환 앱을 다운로드하여 무작정 말 한마디를 겨우 시작한 아기처럼 그 앱을 떠돌아다녔다. 그리고 1년 뒤, 나는 최소 카톡으로는 영어를 수월하게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다 말하기가 안 된다는 점을 깨닫고 실제로 영어를 주 언어로 사용하는 사람들과 만나서 밥도 먹고 커피를 마셔대니 이제는 말하는 속도가 더 빨라지고 있다. 이렇게 일 년을 보내고 나면 익숙하게 말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영어 작문, 소통이 수월해진다면 당신은 자기 분야에서 해외로 나아가도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한국인을 필요로 하는 장소들이 이전보다 크게 늘었다. 단순히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하는 사람부터 요리, 음악, 예술 등 다양하다. 수년 전에는 두유노코리아를 외치며 제발 한국을 알아달라고 소리치던 한국인이 이제는 없다. 그러니 더 자신감 있게 각자의 재능을 짊어지고 더 넓은 곳으로 가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작가의 이전글 스스로를 정화하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