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상 기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alia Oct 20. 2023

밤까기 예찬

뭔가 보상을 받고 싶은 날에는 자기 전에 밤을 깐다.이대로 하루를 마감하기에 아쉬운 날, 밤을 냄비 가득 쪄서 리틀 포레스트를 틀어놓고 그걸 다 까고 나면 하루 임무를 완수한 느낌이 든다. 나에겐 거창한 마인드 테라피보다 밤까기가 더 효과적인 힐링이다.

한창 인생의 암흑기를 달리던 21살 가을, 금요일 저녁이 되면 밤 한 봉지를 쪘다. 그리고 모두가 잠들면
 밤 냄비를 방에 가져와 책상에 놓고, <리틀 포레스트>를 세팅한 뒤 주구장창 밤을 깠다. 이건 명백하게 노동이 아닌 힐링이므로, 천천히, 버리는 살이 없게 조심히 밤을 까야 한다. 보통 까다보면 영화가 끝나는데, 그럼 <카모메 식당>, <남극의 쉐프>와 같은 리틀 포레스트 류의 영화를 다시 세팅하고 밤을 계속 깐다. 그렇게 밤을 다 까면, 사람들이 깨지 않게 밤 껍질과 깐 밤을 정리하고 잘 준비를 한다. 같은 자세로 오래 칼을 쥐어 얼얼해진 손가락을 안고 잠자리에 들 때면 그렇게 뿌듯할 수가 없었다. 뭘 해도 쉽게 마음이 채워지지 않던 시절, 야밤의 밤까기는 내가 스스로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선물이자 위로였다. 아마 그 해에 깐 밤을 다 합하면 못해도 100알은 넘을 것이다.

밤을 다 깠을 때의 성취감도 좋지만, 나는 밤을 까는 과정을 참 좋아한다. 찜기에서 막 꺼낸 밤의 따뜻한 감촉과 촉촉하게 젖은 밤의 갈색, 속살이 다치지 않게 조심조심 밤 까기에 몰두하는 순간과, 스탠드 불빛만 있는 어두운 방에서 잔잔하게 영화가 흐르는 가운데, 사각사각 밤 까는 소리밖에 들리지 않는 고요한 시간들이 좋다. 마치 시중의 맛밤처럼 밤이 잘 까졌을 때의 쾌감과, 국그릇 한가득 밤을 쌓아 식탁에 올려두고는 오래 힘을 주어 잘 움직이지 않는 오른손을 쥐락펴락 하며 잠자리에 들 때의 충만함이 좋다. 어쩌면 나는, 단순히 밤까기를 좋아했다기 보다는 여러가지에 곤두서있던 일상에서 벗어나 단순한 무언가에, 내가 좋아하는 무언가에 몰두할 수 있는 그 시간을 좋아했을지도 모른다.

오늘도 밤을 깠다. 가스레인지도, 큰 냄비도 없는 기숙사에서, 미니 찜기로 조촐하게 8알을 쪄서 깠지만, 오랜만에  밤을 까니 한 냄비 가득한 밤을 까던 때가 떠올라 즐거웠다.

하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 밤을 내가 다 먹어야 한다는 것. 야밤의 밤까기 활동의 묘미는 누군가 내가 깐 밤을 홀라당 먹어버리는 것에 있기 때문이다. 새벽녘 밤까기에 지쳐 잠들었다가 늦잠을 자고 일어나면, 식탁에 올려놓았던 그릇 가득한 밤이 어느새 한두알 남아있곤 했다. 물론, 성장기 청소년 2명과 그들을 만든 아버지, 그리고 밤 킬러 엄마가 있는 집에서 탐스러운 밤 한 그릇을 식탁에 무방비로 올려둔 것은 밤에 대한 소유권을 완전히 포기한 것과 다름없는 행위로, 사실 먹으라고 놔둔 것이긴 하다. 그러나 괜히 "누가 내 밤 다 먹었어!"라고 한 뒤, 서로에게 책임을 미루는 의롭지 못한 가족들을 보는 재미가 제법 쏠쏠했기 때문에, 이 과정은 야밤의 밤까기 활동 마지막 단계로 포함할 가치가 충분했다. 이 과정을 생략하려니 뭔가 완성되지 못한 듯 하여 아쉽지만, 그래도 기숙사에서 밤을 깔 수 있었다는 것에 만족한다.

중간고사가 끝나면 밤을 한봉지 사려 한다. 밤을 잔뜩 쪄서 새벽 늦게까지 밤을 까다 자고 싶다. 취업이니 시험이니 다 벗어나, 밤(열매)과 나만 존재하는 밤(시간)을 나에게 선물하겠다. 침대에 누워, 피아니스트는 못되어도 밤까기스트는 될 수 있겠다는 아무짝에 쓸모없는 생각을 하며, 한껏 충만한 기분으로 잠에 들고 싶다. 그렇게 오늘은 무언가를 해냈다는 마음으로 자고 일어나면, 다음 날을 힘차게 살아갈 힘이 생기리라 기대해본다.

밤까기 최고다.

매거진의 이전글 첫사랑 기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