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리양 Sep 20. 2021

밥은 먹었니?


영국의 런던. 8시간의 시차를 건너뛰어 지구 반대편에 도착했다. 이국적인 풍경과 새로운 문화가 신기하기만 하다. 버킹엄 궁전, 빅벤, 런던아이, 박물관 등등 가야 할 곳도 많고 봐야 할 것도 많다. 하루종일 바삐 움직여도 시간이 부족할 지경이다. 와이파이가 연결되면 한국에 연락했다. 친구들은 새로운 경험중인 나를 부러워하기도 하고 덩달아 즐거워하기도 했다. 내가 있는 그 나라는 얼마나 멋진지, 여행이 얼마나 재미있는지를 궁금해했다. 페이스북에 여행 사진을 올릴 때면 '좋아요'를 누르는 알람이 계속 울렸다. 



그런데 부모님과 목사님은 조금 달랐다. 부모님은 내 전화를 받자마자 "밥은 먹었니?"라고 물었다. 목사님의 첫마디도 역시나 "밥은 먹었니?"였다. 약속이나 한 듯 똑같은 첫 마디에 들떠 있던 나의 마음이 멈칫한다. 어른들이 가장 궁금한 건 내가 밥을 잘 먹고 다니는지였다. 행여 타지에서 굶고 다니지는 않는지, 외국 음식이 입맛에는 맞는지를 궁금해하셨다. 굶지 않고 맛있게 잘 먹고 다닌다고 대답을 하니 그제야 여행은 어떤지, 재미있는지를 물어보신다.



문득, 어른의 마음이 헤아려진다. 나를 정말 깊이 생각해 주는 사람들. 다른 어떤 것보다도 내 안부가 중요한 사람들. 바삐 움직이던 마음이 이내 차분해졌다. '밥은 먹었니'라는 한 마디가 주는 울림이 컸다. 더없이 고마워졌다. 이전보다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돌아가야겠다고 생각했다. 짧은 이 한마디가 나의 여행길을 따뜻하게 비추어주었다.




작가의 이전글 스물일곱, 퇴사하고 세상으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