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CLUB : 컬렉팅의 기술》
세계 미술 시장이 미국과 유럽에서 아시아로 확장됨에 따라, 최근 한국 미술 시장에도 큰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국제 미술 시장에서 주목받는 국가나 성별 등 시대를 주도하는 트렌드가 있는 만큼, 이러한 흐름을 파악하고 좋은 작가를 선별하는 능력은 매우 필수적입니다.
본 3회차 강연에서는 한국 미술 시장의 주 트렌드인 팝아트, 단색화, 실험미술 등을 살펴보며, 어떤 시선으로 작품을 바라봐야 하는지, 그리고 좋은 작가를 선별하는 기준은 무엇인지에 대해 이안아트컨설팅 대표이자 전 이화여대 겸임교수, 조선일보 칼럼니스트인 김영애 전문가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회차에서는 유퀴즈에 출연하셨던 빅피쉬 아트 조이 뮤지엄 대표이자 15년 차 아트 컬렉터인 이소영 강연자분과 함께 《컬렉팅, A to Z》라는 타이틀로 초보 컬렉터의 입장에서 자신만의 미적 취향을 찾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만의 아트 컬렉션 세계를 발견할 수 있는 아주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2회차는 《미술품의 거래와 가격》이라는 타이틀로 서울옥션 수석 경매사인 김현희 강연자님과 함께 미술품 거래가 이루어지는 미술 시장에 대해 더 깊이 알아볼 수 있었으며, 나아가 국내외 시장의 차이점과 특징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소셜클럽은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미술 시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으며, 예술 수집에 관심 있는 성인들을 위한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과정으로 예술의 다양한 측면을 탐험하고 개인적인 감각을 발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소셜클럽에서는 실제 작품들을 감상하며 필드트립을 함께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작품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봐야 하는지, 컬렉팅을 위한 실질적인 방법은 무엇인지 등, 좋은 작가를 선별하는 기준에 대한 안목을 직접 키울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가졌습니다.
오는 6월 5일에는 소셜클럽의 4회차가 진행됩니다. 이번 회차는 《미술 작품의 가치투자를 위한 가이드》라는 주제로, 리뷰아트컨설팅 대표이자 전 서울 시립 미술관 코디네이터였던 이진영 강연자와 함께합니다.
본 강연에서는 미술품 투자를 위한 작품 평가 방법, 가치 결정 요인, 감정적 가치와 재정적 가치의 차이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가치 평가와 투자 리스크 최소화 전략을 탐구하며, 자신만의 컬렉션을 구성하기 위한 효율적인 투자 방법에 대해 논의합니다.
플랫폼엘에서 진행되는 소셜클럽에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SOCIAL CLUB : 컬렉팅의 기술>
일시 : 4월 25일 / 5월 9일 / 5월 23일 / 6월 5일
장소 : 렉쳐룸(4F) 또는 플랫폼 라이브(B2F)
강연자 : 이소영, 김현희, 김영애, 이진영
문의 : 02-6929-4460 (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 학예팀)
교육비: 100만원 (간식비 및 케이터링비 포함)
*수익금은 작가들 작업후원과 전시 지원에 사용됩니다.
신청 링크 : https://platform-l.org/learning/detail?learningNo=8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