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세훈 May 08. 2023

발제문: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오프라인 독서모임, 진행자: 장세훈

BOOK TALK 1


- 각자 간단하게 소개하고 북토크 시작하겠습니다.


- <아주 작은 습관의 힘> 각자 어떻게 읽으셨는 지 간단한 소감과 가장 인상 깊었던 구절 혹은 챕터 자유롭게 이야기 나눠봅시다.



- P.63 저자는 습관이 우리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우리의 정체성은 습관을 형성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선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결정하라고 하죠. 습관은 뭔가를 얻어내는 일이 아닌 어떤 사람이 '되는' 일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사람이 되길 원하시나요? 어떤 것을 대변하고 싶고 어떤 가치들을 품고 살아가고 있나요? 자유롭게 얘기해봅시다.



- P.73 저자는 창조성을 발휘할 정신적 여유를 만들어낼 수 있느냐는 삶의 기본적인 일들을 더 쉽게 만드는 데 달려있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습관 형성을 통해 삶의 기본적인 일들을 쉽게 만든 경험이 있으신가요? 아직도 그 습관을 유지하고 계신가요?



- P.157 우리가 행하는 행동이나 습관은 주로 세 집단을 모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가까운 사람, 2. 다수, 3. 유력자. 저자는 각각의 집단이 우리의 습관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드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여러분들의 습관을 매력적으로 만들어주는 집단은 어느 쪽인가요? 어떤 방법으로 집단을 활용하고 있는 지 의견 나눠봅시다.


BOOK TALK 2


- P.174 어떤 습관이 긍정적인 느낌과 연결되면 매력적이게 되고 우리는 이를 이로운 방향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려운 습관을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우리가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동기부여 의식도 중요한데요. 여러분은 어떤 습관이 긍정적인 느낌을 선사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혹은 어려운 습관을 시도하기 전에 동기부여 의식을 만들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 P.206 최고의 습관을 만드는 법 중 하나는 그 행동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좋은 행동은 더 하기 쉽게, 나쁜 행동들은 하기 어렵게 만드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여러분들은 이와 같은 환경 설정을 통해 좋은 습관을 구축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자유롭게 얘기 나눠봅시다.


ex) 자기 전 30분 책 읽는 습관 구축을 위해 스마트폰을 다음 날 일어나기 전까지 화장실에 놓는다. 알람을 끄기 위해 화장실로 가야하기 때문에 아침 기상도 단번에 할 수 있다.



- P.266 누군가가 지켜보고 있다는 건 강력한 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덜 미루고 덜 포기하게 되죠. 이러한 이유로 저자는 파트너와 함께 습관 계약서를 쓰고 이를 같이 이행해나가는 것의 중요성을 언급합니다. 여러분들은 누군가와 함께 어떤 조건을 내걸고 무언가를 지속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 P.297 자기계발 여정의 어느 시점에서 누구나 같은 도전에 직면합니다. 바로 지루함과 사랑에 빠지는 것인데요. 습관을 간신히 시작하고 꾸준히 해나가지만 어느 날 관두고 싶어질 때가 옵니다. 하지만 저자는 어떤 일을 탁월하게 해내는 유일한 방법은 그 일을 하고 또 하는 것에 끝없이 매력을 느껴끼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현재 여러분들은 지루하지만 하고자 하는 것을 꾸역꾸역 해나가고 있습니까? 지금 여러분이 지루함을 느끼지만 포기하지 않고 지속해나가는 것은 무엇인지 자유롭게 얘기 나눠봅시다. 그리고 그 대상이 여러분이 진정으로 원해서 지속해나가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한 번 생각해보는 시간 가져봅시다.

작가의 이전글 지식의 공백을 채우고자 하는 간절한 열망을 이용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