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세훈 May 16. 2023

<인간관계론> 발제문

5.18(목) 진행 예정

BOOK TALK 1


- 각자 간단하게 소개하고 북토크 시작하겠습니다.


- <인간관계론> 어떻게 읽으셨는지 간단한 소감과 가장 인상 깊었던 구절 혹은 챕터 자유롭게 이야기 나눠봅시다.



- 직장인이 직장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이유 중 1위는 업무 스트레스가 아닌 인간관계라고 합니다. 여러분은 이 책을 읽으면서 직장에서 바로 적용해보면 좋겠다고 생각한 게 있습니까? 혹은 이미 적용해서 성공해본 사례가 있으신가요? 자유롭게 얘기 나눠봅시다. 



- P.44 저자는 "당신이 어떻게 해야 소중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갖는지 말해준다면,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말해 줄 수 있다. 그것이 당신의 성격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라고 주장합니다. 여러분은 어떨 때 소중한 사람이라는 걸 느끼시나요?



- P.60 헨리 포드는 "성공의 비결이란 게 있다면, 다른 사람의 관점을 가지고 당신의 관점뿐 아니라 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능력이다" 라고 했습니다. 여러분은 다른 사람의 관점을 통해 사물을 바라보고 그로 인해 긍정적인 결과값을 얻어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 P.88 저자는 친구를 사귀고 싶다면, 다른 사람을 위해 뭔가를 하는 수고를 감수하라고 합니다. 이는 시간, 에너지, 이타심, 배려를 요하는 일들인데요. 여러분들은 진정한 친구를 사귀기 위해 무언가를 하는 수고를 감수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러한 수고를 통해 얻어진 결과가 그만한 가치가 있었나요?



- P.139 사람의 마음에 다가가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영리한 방식으로 그 사람의 세계에서는 그가 중요한 사람이라는 점을 내가 진심으로 인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와 같은 방법으로 상대방의 마음을 열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있다면, 어떤 영리한 방식을 취하셨나요?



BOOK TALK 2


- P.152 저자는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논쟁을 피하라',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라. 절대로 그 사람이 틀렸다고 이야기하지 마라.' '틀렸다면 인정하라', '다른 사람이 말을 많이 하도록 하라' 등 여러 방법들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중 어떤 방법이 가장 와닿으셨나요, 그리고 평소 어떤 방법을 통해 주변 사람들을 설득하고 있나요?



- P.284 "약간의 발전만 있어도 칭찬하고, 발전이 있을 때마다 칭찬하라.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을 아끼지 말라" 모든 사람은 칭찬 듣기를 좋아합니다. 인간성에 있어 가장 심호한 원칙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갈망인데요, 여러분은 어떤 칭찬을 받을 때 가장 기분이 좋으신가요? 그리고 최근 주변에게 했던 칭찬 중 가장 괜찮다고 생각했던 건 무엇인가요?



P.99 좋은 인상을 주는 간단한 방법 > "행복을 찾는 확실한 방법은 당신의 생각을 통제하는 것이다. 행복은 외적 상황에 달려있지 않다. 내적 조건에 달려 있다. 당신 스스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당신의 행복을 결정한다." 여러분은 힘든 상황 속에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한 각자의 노하우가 있으신가요? 어려운 상황에서도 행복감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 지 말해봅시다.



마무리 TALK


- 앞선 TALK에서 못했던 얘기나 궁금했던 부분이 있으신가요?

- 오늘 모임 어떠셨나요?


오프라인 독서모임 진행중, 장소: 서울 강남


작가의 이전글 인간의 뇌 시스템을 통해 구매동기를 파악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