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의인화 동화를 만들어라!
지난 시간에 아이들과 <의인화 동화_ 사람이 아닌 물건이나 동물이 주인공인 동화를 말합니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론 수업을 했어요.
어찌나 열심히 듣던지. 강의를 하는 강사 입장에서는 신명 나는 강의였답니다.
오늘은 지난주에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의인화 동화 만들기>를 해 보았습니다.
무려 A4 5장 이상을 제공해서 직접 써야 하는 활동이었어요.
아이들도 이 만큼 써야 단편 동화가 된다는 이야기에 기가 눌린 표정이었지만 창작의 즐거움이 있는 만큼 힘듦도 있다는 걸 알아야겠죠!
실습 시간 동안 아이들이 컴퓨터로 글을 쓰지 않기에 격줄로 글을 쓰게 했답니다. 그래야 선생님이 한눈에 글을 읽고, 피드백 주기가 수월하거든요.
한 편의 창작글을 쓰기 위해서 그 전에 이런 내용을 미리 지도해야 합니다.
1, 이야기의 3요소 (캐릭터 /배경 / 사건)
2. 이야기의 흐름 따라잡기 (처음, 가운데, 끝 /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 등)
3. 대화글 연습하기
4. 옛이야기 재화하기
5. 캐릭터 분석
이런 부분들을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먼저 가르쳐야 아이들이 수월하게 이야기를 창작할 수 있답니다.
오늘은 글쓰기 실습이라 아이들의 연필 소리만 들릴 뿐입니다.
그런데 자리를 뜨지 않고 모두 집중해서 수업에 임하는 모습을 보면서 창작의 힘을 느낍니다.
아니, 세상에 이렇게 글쓰기를 좋아하는 아이들도 있나요?
혼자 뿌듯해했던 시간이었어요.
다음 시간에는 아이들과 <마법 도구를 활용한 판타지 동화>를 창작합니다.
이론 수업 후, 이 내용도 실습으로 채워집니다.
아직 5주가 더 남았네요.
남은 시간까지 열심히 하려고요. 이야기는 마무리가 중요하니까요.
의인화동화만들기 틀을 제공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