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인앤오스틴 Aug 05. 2021

100만 원으로 창업하기

-1- 미술학원을 다니고 싶었다








 누군가 H에게 물었다.

"어떻게 하면 당신처럼 노래를 잘 부를 수 있나요?"

그는 말했다. 별거 없다고. 그냥 노래를 많이 부르고, 내고 싶은 목소리를 내려고 노력하다 보면 언젠가 그 목소리를 내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거라고.



이와 비슷한 또 다른 일화가 있다.

누군가 "음악을 하고 싶다"라고 말하자, T는 "그럼 하세요, 지금부터 당장 곡을 쓰시면 됩니다."





첫 번째는 가수 박효신의 일화이고, 후자는 토이(유희열)의 대답이다. 음악이란 분야에서 최정상을 찍은 두 뮤지션은 자신이 이룬 업적에 대해 정작 본인들은 무덤덤하다. 그저 내고 싶은 목소리를 내기 위해 노력하고, 꾸준히 한다면 자기도 모르는 새에 원하던 지점에 도달해 있을 거라 담담히 말한다. 두 사람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요지는 실행의 중요성이다. 결국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지금 당장 도전하는 것. Just do it.






 대학에 다닐 때 한 번도 돈 걱정을 해본 적이 없었다. 크게 부족함을 느끼지 못했던 시절이었다. 돈은 없다가도 있는 것이라 생각했고 필요하면 벌어서 쓰면 되는 거라 생각했으니까. 나눔에도 인색하지 않았고, 만원 한 장 아낄 바에는 그 돈으로 영화를 한 편 보자고 생각했다. 적은 비용으로 경험을 살 수 있으니까. 그렇게 나 스스로에게, 타인에게 내어주는 삶을 살다가 졸업을 하고 상황이 180도 바뀌었다. 용돈은 끊겼지, 임용 공부는 해야 하지... 등 떠밀린 것도 아닌데, 모든 것이 부담스럽게 다가왔다. 과거의 삶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가고 생전 하지 않던 후회를 하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내가 했던 후회들만 합쳐도 반년 가까이의 시간을 후회로만 흘려보냈다. 허무하게도.



 그리고 단 하루라도 돈에 대해 생각하지 않은 적이 없었다. 이전부터 펑펑 쓰지는 않아도 먹을 것과 여행에는 아끼지 말자는 주의였는데, 그래서 가치관도 '경험'과 '건강'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임용 공부를 하기로 결심한 후 내가 쓸 수 있는 돈은 '경험'은커녕 하루 세기를 제대로 다 챙기기에도 벅찬 금액이었다. (그래도 용돈을 주시는 것에는 정말 감사했다) 내가 쓸 수 있는 돈만큼 내가 바라볼 수 있는 시야도 좁아져갔다. 임용고시에 집착을 하기 시작했고, 빨리 이 시험을 통과해야 이런 생활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생각에 처음부터 무리하게 공부했다. 내년에는 조금 더 마음이 편해지겠지, 나 스스로 생활을 꾸려나갈 수 있겠지 생각하며.



 1년 반 남짓한 시간 동안 오직 미래를 향한 기대 하나로만 달려왔던 것 같다. 물론 그 사이에 현재를 느끼기도 했지만, 막연한 불안감이 늘 한구석에 존재했다. 돈이 없다는 게 정말 크게 다가왔던 적도 있었고, 없어도 딱히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나날들도 있었다. 결국  돈은 역시 나의 가장 큰 가치로 자리 잡은 것이 아니었다. 그렇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일들을 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했다. 돈은 없다가도 있고, 있다가도 없다는 가벼운 생각을 가지고 마음 편히 살았던 내가, 결정적인 순간에는 늘 돈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절실히 깨달았다.






 돈독한 일기를 처음 쓰자고 결심했을 때, 나는 1인분의 삶을 스스로 살고 싶었다. 내가 먹고 내가 쓰는 것만큼은 내 힘으로 하고 싶은데 한 사람이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돈이 필요한지. 식비, 교육비, 독서실비, 보험비, 휴대폰비... 어느 것 하나 내가 내는 게 없다. 최소한의 삶을 영위하는 데에도 이렇게 많은 돈이 들어가는구나를 깨닫고 부모님께 고마운 마음과 죄송한 마음이 동시에 들었다. 가족을 부양해내는 부모님에 비하면, 나는 나 혼자만 책임지면 되는데 그게 왜 이렇게 힘든 것일까.


 경제공부의 결정적 계기는 미술 학원에 다니고 싶었다. 너무 다니고 싶은데, 지금 상황에서 다녀도 괜찮을까. 지금 용돈에서 미술 학원비를 감당할 수 있을까. 일주일이나 고민을 했고, 고민에 지쳤던 나는 더 이상은 이런 고민을 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에 경제 공부를 시작하기로 했다.



 


 


 그리고 한 달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경제 신문을 읽고, 경제 서적을 읽은 지 겨우 한 달이 지났지만 나의 가치관은 많은 것들이 바뀌었고 당장 다음 달의 미술 수업료를 내야 할 시기가 왔다.


 생애 처음 다닌 미술 학원은 일주일에 한 번 가는 그날을 기다릴 정도로 그림을 그리는 시간이 내게 행복과 편안함으로 다가왔고,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그리고 싶었던 그림을 멋들어지게 그려냈다. 주변 친구들이 알아줄 정도로 미술 광인 나는, 정작 나 스스로 그림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은 못 했는데 이유도 단순했다. '잘 못할 것 같아서'. 이미 너무 좋은 그림은 많이 있고, 눈높이는 고흐와 모네에 맞춰져 있는데 내가 그린 그림은 그들이 휴지에 끄적인 잉크 자국보다 못할 거야 지레 겁먹고 도전하길 두려워했다.



 그럼에도 과거에 그림을 그렸던 시절이 생애 딱 한 번 있었는데, 몇 년 전 겨울에 인생에서 가장 힘든 시기를 겪었을 때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무작정 좋아하는 그림을 따라 그린적이 있었다. 뭉크, 베르나르 뷔페, 에두아르 마네의 그림들... 그 그림을 따라 그리면서 느꼈던 건 그저 빈 종이에 색을 입히는 단순한 행위로도 기분이 괜찮아질 수 있구나. 훌륭한 그림들을 보고 느끼는 전율만큼은 아니더라도 내가 그리는 이 행위 자체가 큰 위안을 준다는 것이었다.








 돌이켜보면 난 늘 기준이 너무 높았다. 터무니없이 기준이 높아 시작하기 전부터 나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적이 많았다. 제대로 하지 못할 거라면 시작하지 않는 게 낫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어느 순간 그런 생각이 들더라. 왜? 왜 하면 안 되지? 지금 이렇게 잘하고 있는데, 설사 잘하지 못하더라도 좋아하고 즐기고 있는데 왜 하면 안 되는 걸까. 생각이 들었다. 왜 스스로 만든 한계의 벽에 나를 가둘까 생각이 들었다. 남들이 이러쿵저러쿵 말하는 게 두려워서? 그게 왜? 뭐가 무서워서? 인생 대신 살아줄 것도 아닌데.



  그렇게 미술 학원에 한 달 더 다니기로 결정했고, 고흐의 방을 그리며 행복을 느끼고 나는 생각했다. "계속하고 싶다." 절실히 느꼈다. 그림을 계속 그리고 싶었다.





하지만 그러려면 가장 필요한 게





 그리고 생각은 결심이 되었다. "돈을 벌어야겠다."











<100만 원으로 창업하기>는 곧 출시 예정인 '제인앤오스틴 수제 그래놀라'의 창업스토리를 담을 예정입니다. 창업을 진행하면서 겪는 우여곡절 이야기들을 최대한 가감 없이 진솔하게 담아낼 예정이니 계속 지켜봐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