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카탈로그! 영업마케팅의 새로운 경쟁력이다.
노진경
디즈비즈북스,메타버스교육센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디지털 기술이 제공해 주는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클라우드 서비스는 기업과 고객의 소통 수준과 방법을 확장해 주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기업의 모든 활동이 디지털트랜스포밍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고객과 소비자들 역시 기업과의 소통에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는데 익숙해 지고 있다. 최근에는 위드코로나(with covid) 상황으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비대면 소통이 일상화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기업의 영업마케팅 업무와 실무자들에게 디지털리터러시(Digital literacy;디지털 도구, 기기를 활용해 더 나은 성과를 올리거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개발을 요구하고 있다. 영업마케팅 조직과 실무자들의 디지털 리터리시 중 하나가 e카탈로그를 활용하는 것이다. 필자는 전자책을 전문으로 제작, 출판을 해주면서 e카탈로그의 가치를 깨닫고 제작, 강의를 하고 있다.
기업의 영업마케팅 부서와 실무자들은 고객, 소비자와의 소통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 카탈로그다. 카탈로그는 기업의 홍보자료이자 상품소개자료로 기업들은 많은 비용을 투자해 다양한 카탈로그를 제작해 활용하고 있다. 이런 전통적인 카탈로그는 디지털 다음의 몇가지 한계가 있다. 이 한계는 디지털 시대가 되면서 기업의 부담이 되고 있다.
① 제작에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② 제작에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③ 업데이트가 쉽지 않다
④ 무겁고 두꺼워 휴대에 불편하다. 이는 영업마케팅 실무자와 고객, 소비자 모두에 해당된다.
⑤ 설명을 할 때 해당 내용으로 찾아가기가 불편하다
⑥ 사용하지 않는 카탈로그는 곧 비용이 된다.
⑦ 고객,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카탈로그를 제공할 수 없다. 즉 고객과 소비자 맞춤식 카탈로그가 되지 않고, 기업 중심의 카탈로그가 된다.
⑧ 동영상, 음성 등의 콘텐츠를 활용할 수 없다. 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전통적 카탈로그의 한계를 제거하고 디지털 시대와 디지털 고객에 맞는 카탈로그가 e카탈로그다. e카탈로그는 기존 카탈로그의 모든 콘텐츠에 동영상, 음성, 애니메이션 등을 융합한 새로운 개념의 카탈로그다. e카탈로그는 다음의 장점이 있다.
① 누구나 쉽게 제작할 수 있다.
② 제작에 큰 비용이 소요되지 않는다.
③ 업데이트가 용이하고, 비용이 들지 않는다.
④ 동영상, 음성, 애니메이션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 설득력과 소구력을 강화할 수 있다.
⑤ 스마트폰 또는 테블릿 등에 저장할 수 있어 용량제한이 없고 휴대가 용이하다.
⑥ 고객, 소비자들과 공유를 통해 쉽게 전달할 수 있다.
⑦ 고객, 소비자 맞춤식 카탈로그를 만들어 활용할 수 있어 고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⑧ 전자책 플랫폼을 이용해 활용할 수 있어 확장성이 좋다. 고객 접근성을 올릴 수 있다.
⑨ 링크기능을 활용하면 제품관련 모든 정보를 하나의 카탈로그에 담을 수 있다. 이는 기업의 홍보에도 유용하다.
⑩ 보관성이 뛰어나고, 사용하지 않는 카탈로그가 가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⑪ 스크린 상에서 콘텐츠 확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독성이 뛰어나다.
이러한 e카탈로그에는 PDF를 활용하는 것과 전자책(ePub)을 활용하는 두가지 유형이 있으며, 활용하는 방법으로는 전자책 플랫폼과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것과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이북리더기, Acrobat 등)을 이용하는 것이다.
e카탈로그를 활용하는 것은 영업실무자들이 고객을 만나러 갈 때 휴대하는 카탈로그의 무게를 “0”으로 만들고,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 폰 등의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 제안, 설득, 설명을 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도구에 익숙한 고객들과 비대면 상담을 할 때 매우 유용하다.
영업마케팅은 기업과 제품의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해 고객의 구매행동을 촉구하는 비즈니스 활동이자 커뮤니케이션이다. 디지털 시대에는 디지털 시대에 맞는 활동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소통의 도구에 소요되는 비용을 제거하거나 줄일 수 있어야 한다. e카탈로그가 그 해답이 된다.